벡터개념 for AI
이 글은 부스트캠프 AI Tech 3기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벡터
벡터의 정의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 or 배열
- x = [x_1, x_2, ...]
공간에서의 한 "점" 혹은 원점으로 부터 상대적 위치
- n차원 공간(원소의 개수n) 에서의 한 점
- 1차원 : 스칼라
- 2차원 : 평명
- 3차원 : 입체
- 원점으로 부터 상대적 위치
- 1차원 : 스칼라
- 2차원 : 평명
- 3차원 : 입체
=> 숫자(스칼라)를 곱해주면 길이만 변함 (벡터의 스칼라곱)
- a > 1 : 길이가 들어나고
- a < 1 : 길이가 줄어들고
- a < 0 : 반대방향으로
벡터의 연산
같은모양(같은 차원) 일 경우 덧셈 / 뺼셈 / 성분곱(Hadamard product) 가능
벡터의 덧셈, 뺼셈
- 같은 위치의 성분끼리 +,-
x = [1,2,3]
y = [4,5,6]
x + y = [5,7,9]
x - y = [-3,-3,-3]
벡터의 성분곱
- 표기법 : ⊙
- 같은 위치의 성분끼리 곱해줌
x = [1,2,3]
y = [4,5,6]
x ⊙ y = [1*4, 2*5, 3*6]
= [4, 10, 18]
※ 행렬곱과는 다른 것
벡터의 노름
- 벡터의 노름(Norm)이란 원점에서부터의 거리
-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뉨
L1-Norm
- 각 성분의 변화량의 절대값 // 멘하튼 거리
표기 :
의미 : - Robust 학습 , Lasso 회귀
L2-Norm
-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유클리드 거리
- 유클리드 거리 : 흔히 아는 직선 거리
- 표기 :
- 의미 :
- Laplace 근사 , Ridge 회귀
Norm의 기하학적 성질
-
노름의 종류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이 달라짐
원의 정의는 원점으로부터 x 거리 만큼 떨어진 점들의 집합
여기서 거리(Norm)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이 그림처럼 달라지게 된다
두 벡터 사이의 거리
- 두 벡터끼리 뺄셈 후 Norm 구함
- ||x-y|| = ||y-x||
- 크기는 양수값이기 때문에
두 벡터 사이의 각도
- L2 노름만 가능
- 제2코사인 법칙을 이용해 두 벡터사이의 각도 계산
- 이 식에서 분자는 내적(inner product)로 계산하면 편하다.
- 분자 = <x,y> = sum(x_i,y_i)
- 이 식에서 분자는 내적(inner product)로 계산하면 편하다.
내적
- 내적은 정사영 된 벡터의 길이와 관련됨
- 두 벡터의 유사도 측정하는데 사용가능
정사영
- 표기 : Proj(x) = ||x||cos(o)
- 벡터 x를 한 벡터에 직선을 내린 것의 길이
내적의 해석
내적은 정사영의 길이를 벡터 y의 길이 ||y|| 만큼 조정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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