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 160 | D - Line++
문제.
생각
각 교점은 각 교점의 경로 길이를 BFS로 계산하고 각 교점 이후 교점의 경로 길이를 더하면 된다.
부근이 매우 적으니 O(n^2)로 계산할 수 있다.
코드
Tips 설치
#include <bits/stdc++.h>
#include <atcoder/all>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atcoder;
using ll = long long;
using ld = long double;
using uint = unsigned int;
using ull = unsigned long long;
const int MOD = 1e9 + 7;
// sから各頂点までの距離を出す
vector<int> bfs(int n, vector<unordered_set<int>> &paths, int s) {
const int inf = 1e9;
vector<int> dist(n, inf);
queue<tuple<int, int>> q; // {頂点, 距離}
q.push({s, 0});
while (!q.empty()) {
auto [i, d] = q.front();
q.pop();
if (dist[i] != inf) continue;
dist[i] = d;
for (auto nxt : paths[i]) {
if (dist[nxt] != inf) continue;
q.push({nxt, d + 1});
}
}
return dist;
}
int main() {
ll n, x, y;
cin >> n >> x >> y;
x--;
y--;
vector<unordered_set<int>> paths(n + 1);
for (int i = 0; i < n - 1; i++) {
paths[i].insert(i + 1);
paths[i + 1].insert(i);
}
paths[x].insert(y);
paths[y].insert(x);
vector<int> k(n + 1);
for (int i = 0; i < n; i++) {
auto r = bfs(n, paths, i);
for (int j = i + 1; j < r.size(); j++) {
k[r[j]]++;
}
}
for (int i = 1; i < n; i++) {
cout << k[i] << endl;
}
}
다른 해석
해답을 한 후에 다시 설명하자면 확실히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x와 y의 경로를 추가하기 전에 정점 i와 j의 거리는 |i-j|에서 구한다.
x와 y가 모서리로 추가되면 빨간색 경로의 |i-x|+1+|y-j|를 최단 경로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i가 x 전후든 j가 y 전후든 계산 공식은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코드는 매우 간단해졌다. 아래와 같다.
#include <bits/stdc++.h>
#include <atcoder/all>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atcoder;
using ll = long long;
using ld = long double;
using uint = unsigned int;
using ull = unsigned long long;
const int MOD = 1e9 + 7;
int main() {
int n, x, y;
cin >> n >> x >> y;
x--;
y--;
vector<int> k(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i + 1; j < n; j++) {
int v = min(abs(i - j), abs(i - x) + 1 + abs(y - j));
k[v]++;
}
}
for (int i = 1; i < n; i++) {
cout << k[i] << endl;
}
}
참고 자료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ABC 160 | D - Line++),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zenn.dev/wapa5pow/articles/abc160-d-dfe635a37c298750ea48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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