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블록 체인 데이터 구조 – 스 크 립 트

스 크 립 트 는 거래 데이터 의 핵심 부분 입 니 다.출력 잠 금 및 잠 금 해제 입력 에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누 군가 에 게 비트 코 인 을 지불 할 때 우 리 는 거래 입력 에 잠 금 해제 스 크 립 트 를 설정 하고 다른 사람 에 게 우리 가 이 입력 을 최선 을 다 하고 있다 는 것 을 증명 해 야 한다. 또한 우 리 는 거래 출력 에 잠 금 스 크 립 트 를 추가 하여 수신 자 만 이 출력 을 잠 금 해제 할 수 있 도록 해 야 한다.
각본
비트 코 인 시스템 은 잠 금, 잠 금 해제 와 같은 스 크 립 트 언어 를 전문 적 으로 설계 하 였 으 나 이러한 조작 에 국한 되 지 않 습 니 다.이 스 크 립 트 언어 는 스 택 에 기반 한 해석 형 언어 입 니 다.
예 를 들 어 스 크 립 트: 23 ADD 5 EQUAL, 이 스 크 립 트 의 실행 과정 은 다음 과 같다.
실현 부분 에서 스 크 립 트 는 여러 개의 조작 단원 으로 구성 되 는데 이 단원 들 은 데이터 단원 일 수도 있 고 계산 단원 일 수도 있다.상기 사례 는 2, 3, 5 는 데이터 유닛, ADD, EQUAL 은 계산 유닛 이다.따라서 스 크 립 트 23 ADD 5 EQUAL 은 5 개의 조작 단위 로 봉 인 됩 니 다.
스 크 립 트 의 논리 구 조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인 스 턴 스).
핵심 코드 - 변수 정의
    // The program is a set of chunks where each element is either [opcode] or [data, data, data ...]
    //               。           ,      
    protected List chunks;
    // Unfortunately, scripts are not ever re-serialized or canonicalized when used in signature hashing. Thus we
    // must preserve the exact bytes that we read off the wire, along with the parsed form.
    //            (         ,           )
    protected byte[] program;

핵심 코드 - 데이터 분석
    //       ,  :
    //      (OP_DUP),       HASH160  (OP_HASH160)、
    //            (OP_EQUALVERIFY)、        (OP_CHECKSIG)
    private static final ScriptChunk[] STANDARD_TRANSACTION_SCRIPT_CHUNKS = {
        new ScriptChunk(ScriptOpCodes.OP_DUP, null, 0),
        new ScriptChunk(ScriptOpCodes.OP_HASH160, null, 1),
        new ScriptChunk(ScriptOpCodes.OP_EQUALVERIFY, null, 23),
        new ScriptChunk(ScriptOpCodes.OP_CHECKSIG, null, 24),
    };

    /**
     *       ,      
     * 

To run a script, first we parse it which breaks it up into chunks representing pushes of data or logical * opcodes. Then we can run the parsed chunks.

* , , 。 。 * *

The reason for this split, instead of just interpreting directly, is to make it easier * to reach into a programs structure and pull out bits of data without having to run it. * This is necessary to render the to/from addresses of transactions in a user interface. * Bitcoin Core does something similar.

* , , , 。 */ private void parse(byte[] program) throws ScriptException { // , 5, 5 chunks = new ArrayList<>(5); // Common size. ByteArrayInputStream bis = new ByteArrayInputStream(program); int initialSize = bis.available(); while (bis.available() > 0) { // int startLocationInProgram = initialSize - bis.available(); int opcode = bis.read(); // long dataToRead = -1; // // OP_PUSHDATA1, dataToRead // OP_PUSHDATA1, , // OP_PUSHDATA2, , // OP_PUSHDATA4, , // if (opcode >= 0 && opcode < OP_PUSHDATA1) { // Read some bytes of data, where how many is the opcode value itself. dataToRead = opcode; } else if (opcode == OP_PUSHDATA1) { if (bis.available() < 1) throw new ScriptException(ScriptError.SCRIPT_ERR_UNKNOWN_ERROR, "Unexpected end of script"); dataToRead = bis.read(); } else if (opcode == OP_PUSHDATA2) { // Read a short, then read that many bytes of data. if (bis.available() < 2) throw new ScriptException(ScriptError.SCRIPT_ERR_UNKNOWN_ERROR, "Unexpected end of script"); dataToRead = Utils.readUint16FromStream(bis); } else if (opcode == OP_PUSHDATA4) { // Read a uint32, then read that many bytes of data. // Though this is allowed, because its value cannot be > 520, it should never actually be used if (bis.available() < 4) throw new ScriptException(ScriptError.SCRIPT_ERR_UNKNOWN_ERROR, "Unexpected end of script"); dataToRead = Utils.readUint32FromStream(bis); } ScriptChunk chunk; // -1, , // -1, if (dataToRead == -1) { chunk = new ScriptChunk(opcode, null, startLocationInProgram); } else { if (dataToRead > bis.available()) throw new ScriptException(ScriptError.SCRIPT_ERR_BAD_OPCODE, "Push of data element that is larger than remaining data"); byte[] data = new byte[(int)dataToRead]; // checkState(dataToRead == 0 || bis.read(data, 0, (int)dataToRead) == dataToRead); chunk = new ScriptChunk(opcode, data, startLocationInProgram); } // Save some memory by eliminating redundant copies of the same chunk objects. // , ( , , ) for (ScriptChunk c : STANDARD_TRANSACTION_SCRIPT_CHUNKS) { if (c.equals(chunk)) chunk = c; } // chunks.add(chunk); } }

조작 단위
조작 단원 은 데이터 단원 과 연산 단원 으로 나 뉜 다.연산 단원 은 데 이 터 를 창고 에 넣 는 데 사용 되 며, 추 후 연산 을 진행 합 니 다 - 연산 단원 은 창고 에서 데 이 터 를 꺼 내 고 연산 을 진행 하 며, 연산 결 과 를 창고 에 넣 습 니 다
조작 단원 의 논리 구 조 는 다음 과 같다.
핵심 코드 - 변수 정의
    /** Operation to be executed. Opcodes are defined in {@link ScriptOpCodes}. */
    public final int opcode;    //   ,              ,  ScriptOpCodes

    /**
     * For push operations, this is the vector to be pushed on the stack. For {@link ScriptOpCodes#OP_0}, the vector is
     * empty. Null for non-push operations.
     *        ,          ,       ,      
     */
    @Nullable
    public final byte[] data;

    private int startLocationInProgram; //            

핵심 코드 - 조작 부호
    // push value
    public static final int OP_0 = 0x00; // push empty vector    (    )

    //     ,        
    public static final int OP_FALSE = OP_0;    
    public static final int OP_PUSHDATA1 = 0x4c;
    public static final int OP_PUSHDATA2 = 0x4d;
    public static final int OP_PUSHDATA4 = 0x4e;
    public static final int OP_1NEGATE = 0x4f;
    public static final int OP_RESERVED = 0x50;
    public static final int OP_1 = 0x51;
    public static final int OP_TRUE = OP_1;
    public static final int OP_2 = 0x52;
    public static final int OP_3 = 0x53;
    public static final int OP_4 = 0x54;
    public static final int OP_5 = 0x55;
    public static final int OP_6 = 0x56;
    public static final int OP_7 = 0x57;
    public static final int OP_8 = 0x58;
    public static final int OP_9 = 0x59;
    public static final int OP_10 = 0x5a;
    public static final int OP_11 = 0x5b;
    public static final int OP_12 = 0x5c;
    public static final int OP_13 = 0x5d;
    public static final int OP_14 = 0x5e;
    public static final int OP_15 = 0x5f;
    public static final int OP_16 = 0x60;

    // control      ,IF、ELSE 
    public static final int OP_NOP = 0x61;
    public static final int OP_VER = 0x62;
    public static final int OP_IF = 0x63;
    public static final int OP_NOTIF = 0x64;
    public static final int OP_VERIF = 0x65;
    public static final int OP_VERNOTIF = 0x66;
    public static final int OP_ELSE = 0x67;
    public static final int OP_ENDIF = 0x68;
    public static final int OP_VERIFY = 0x69;
    public static final int OP_RETURN = 0x6a;

    // stack ops          、   
    public static final int OP_TOALTSTACK = 0x6b;
    public static final int OP_FROMALTSTACK = 0x6c;
    public static final int OP_2DROP = 0x6d;
    public static final int OP_2DUP = 0x6e;
    public static final int OP_3DUP = 0x6f;
    public static final int OP_2OVER = 0x70;
    public static final int OP_2ROT = 0x71;
    public static final int OP_2SWAP = 0x72;
    public static final int OP_IFDUP = 0x73;
    public static final int OP_DEPTH = 0x74;
    public static final int OP_DROP = 0x75;
    public static final int OP_DUP = 0x76;
    public static final int OP_NIP = 0x77;
    public static final int OP_OVER = 0x78;
    public static final int OP_PICK = 0x79;
    public static final int OP_ROLL = 0x7a;
    public static final int OP_ROT = 0x7b;
    public static final int OP_SWAP = 0x7c;
    public static final int OP_TUCK = 0x7d;

    // splice ops          
    public static final int OP_CAT = 0x7e;
    public static final int OP_SUBSTR = 0x7f;
    public static final int OP_LEFT = 0x80;
    public static final int OP_RIGHT = 0x81;
    public static final int OP_SIZE = 0x82;

    // bit logic           
    public static final int OP_INVERT = 0x83;
    public static final int OP_AND = 0x84;
    public static final int OP_OR = 0x85;
    public static final int OP_XOR = 0x86;
    public static final int OP_EQUAL = 0x87;
    public static final int OP_EQUALVERIFY = 0x88;
    public static final int OP_RESERVED1 = 0x89;
    public static final int OP_RESERVED2 = 0x8a;

    // numeric         
    public static final int OP_1ADD = 0x8b;
    public static final int OP_1SUB = 0x8c;
    public static final int OP_2MUL = 0x8d;
    public static final int OP_2DIV = 0x8e;
    public static final int OP_NEGATE = 0x8f;
    public static final int OP_ABS = 0x90;
    public static final int OP_NOT = 0x91;
    public static final int OP_0NOTEQUAL = 0x92;
    public static final int OP_ADD = 0x93;
    public static final int OP_SUB = 0x94;
    public static final int OP_MUL = 0x95;
    public static final int OP_DIV = 0x96;
    public static final int OP_MOD = 0x97;
    public static final int OP_LSHIFT = 0x98;
    public static final int OP_RSHIFT = 0x99;
    public static final int OP_BOOLAND = 0x9a;
    public static final int OP_BOOLOR = 0x9b;
    public static final int OP_NUMEQUAL = 0x9c;
    public static final int OP_NUMEQUALVERIFY = 0x9d;
    public static final int OP_NUMNOTEQUAL = 0x9e;
    public static final int OP_LESSTHAN = 0x9f;
    public static final int OP_GREATERTHAN = 0xa0;
    public static final int OP_LESSTHANOREQUAL = 0xa1;
    public static final int OP_GREATERTHANOREQUAL = 0xa2;
    public static final int OP_MIN = 0xa3;
    public static final int OP_MAX = 0xa4;
    public static final int OP_WITHIN = 0xa5;

    // crypto       
    public static final int OP_RIPEMD160 = 0xa6;
    public static final int OP_SHA1 = 0xa7;
    public static final int OP_SHA256 = 0xa8;
    public static final int OP_HASH160 = 0xa9;
    public static final int OP_HASH256 = 0xaa;
    public static final int OP_CODESEPARATOR = 0xab;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SIG = 0xac;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SIGVERIFY = 0xad;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MULTISIG = 0xae;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MULTISIGVERIFY = 0xaf;

    // block state      
    /** Check lock time of the block. Introduced in BIP 65, replacing OP_NOP2 */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LOCKTIMEVERIFY = 0xb1;
    public static final int OP_CHECKSEQUENCEVERIFY = 0xb2;

    // expansion         
public static final int OP_NOP1 = 0xb0;

:( ) –

: – Secp256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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