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변수 타입 및 선언

5478 단어 자바자바

기본 형식

type variableName;

int intVariable;
String stringVariable;
char[] charArray;

변수 이름 규칙

  • 대소문자 구분
  • 숫자 시작 X
  • _ , $ 사용 가능 → but $는 자동 생성되는 변수명, _는 상수에 쓰이므로 사용 권장 안함
  • Camel Case

변수 타입

byte8bits-2^7 ~ 2^7-1 (-128 ~ 127)
short16bits-2^15 ~ 2^15-1 (-32768 ~ 32767)
int32bits-2^31 ~ 2^31-1 (-2147483648 ~ 2147483647)
long64bits-2^63 ~ 2^63-1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float32bits*single-precision 32-bit IEEE 754 floating point
double64bits*double-precision 64-bit IEEE 754 floating point
char16bits\u0000 ~ \uffff (0 ~ 2^15-1)
booleanVirtual Machine Depentdenttrue, false
// 정수형
int x = 1234;
int x = 1234567890; // 오류: 범위를 벗어남

long x = 1234567890L; // long을 표현하기 위해선 L(대문자 엘)을 붙여줌

// 소수형
float f = 3.14f; 
double f = 3.14;
// float과 double은 둘다 소수형을 담지만 정밀도(Precision) 혹은 정확도에 차이
// double이 더 정밀하게 값을 보관 -> double이 소수형 기본, float으로 쓰기 위해선 f 붙여줌

// 글자
char a1 = 'a'; // char는 작은따옴표를 사용
char a2 = 97; // 아스키 코드
char a3 = '\u0061'; // 유니코드
char a4 = '가';

// 불린
boolean x = true;

// 문자열 -> 자료형 X, 클래스임
// 클래스를 변수의 형으로 쓰고 변수를 선언하면 그 변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담을 수 있음
String a = "Hello"; // 큰따옴표

타입 기본 값

byte0
short0
int0
long0L
float0.0f
double0.0d
char'\u0000'
booleanfalse

Literal

  • 소스코드의 고정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
int x = 1234; // 정수 리터럴
long x = 1234L; // 롱 리터럴
long x = 12345678910L; 

float g = 3.14f; // float 리터럴

double k = 314d; // double 리터럴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