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Diagram_기본

UML Diagram 종류(간략)

📌 structure diagram (구조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Object diagram(객체정보를 시각적으로)
  • Component(컴포넌트구조)
  • Deployment(네트워크, 하드웨어등 시스템의 물리적구조)
  • composite structure diagram(클래스와 컴포넌트구조)
  • etc...

📌 behavior diagram (행위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행동을 그림)
  • Sequence Diagram(시간의 흐름에 따른 행위)
  • Activity Diagram(업무처리과정)
  • etc...

step 01. Use Case Diagram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상호 연관된 형태를 그리는 것 
단, 진행순서는 표기되지 않는다  

📌 actor : 시스템외부에서 시스템을 바라보는 사람 or 다른 시스템

*. primary actor : 주로 시스템의 좌측에 그림.
	           시스템의 주사용자 개념.
	           시스템 사용으로 효과를 얻는 사람.

*. secondary actor : 주로 시스템의 우측에 그림.
		     주로 다른 시스템을 의미.
             	     primary actor 를 보조해주는 시스템
     
<<   >>  기호 : 
 확장기호로 길러멧(guillemet)라고 하며 키보드로 입력하는 << 보다는 작음 

 

📌 association (연관)

  • 대등한 일반연결로 둘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음을 의미
    표시는 실선

    	예) 회원  -  삽입, 삭제  등 

📌 include (포함)

  • 많은 유스케이스(검색, 수정같은)가 "공통으로" or "반드시수행하는" 포함 관계

       예)                                 <<include>>  
        회원가입 유스케이스   ----------->       나이인증시스템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