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Pico의 C/C++ 개발 환경을 VS Code on Mac으로 만들기

Raspberry Pi Pico를 살펴보면 일반 Raspberry Pi에서 연결하고 쓰는 등의 설명이 자주 있습니다.

나는 Mac에서 직접 쓰고 싶기 때문에 진행해 보았습니다.

Pico의 Getting Started 의 34 페이지의 근처를 참고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언제나 보는 것은 여기

↑진짜로 여기의 링크 모르게 된다

사전정보 등


  • MacBook Pro (2019)/Big Sur
  • Pico SDK 이용
  • htps : // 기주 b. 코 m / 라 sp 베 ry 피 / 피코 sdk
  • 이것을 C/C++의 개발로 이용하는 것 같다

  • MicroPython에서의 L치카는 끝난 곳
  • 【첫견에 추천】 Raspberry Pi Pico를 브라우저만으로 L치카한다(Web Serial API)

  • 나는 C/C++ 개발을 잘 모르겠다

  • 필요한 명령 설치



    0. homebrew 준비



    homebrew를 통해 빌드 도구를 설치하기 때문에 사전에 설치합시다.

    우선 업데이트 준비
    $ brew update
    $ brew upgrade
    

    1. cmake 설치


    $ brew install cmake
    

    문제없이 설치할 수있었습니다.

    2. arm-none-eabi-gcc 설치


    $ brew tap ArmMbed/homebrew-formulae
    $ brew install arm-none-eabi-gcc
    

    여기서 arm-none-eabi-gcc 설치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
    ・
    ・
    ==> Downloading https://cli-assets.heroku.com/heroku-v7.47.12/heroku-v7.47.12.tar.xz
    ######################################################################## 100.0%
    Error: Your CLT does not support macOS 11.
    It is either outdated or was modified.
    Please update your CLT or delete it if no updates are available.
    Update them from Software Update in System Preferences or run:
      softwareupdate --all --install --force
    
    If that doesn't show you any updates, run:
      sudo rm -rf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
      sudo xcode-select --install
    
    Alternatively, manually download them from: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more/.
    
    

    Homebrew에서 "Your CLT does not support macOS 11" 오류 대응 의 기사를 참고에 대응해 봅니다.
    나도 이 기사와 같이 xcode 본체는 mac에 인스톨 하지 않고, 커멘드 라인 툴만 넣어져 있었습니다.
    $ sudo rm -rf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
    Password:
    



    꽤 시간이 걸리지 마라 ...



    완료되면 다음 명령입니다.
    $ sudo xcode-select --install
    

    또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xcode-select: error: command line tools are already installed, use "Software Update" to install updates
    

    의 표시이므로, 이미 인스톨 되고 있는 바람이었다(↑의 프로세스가 그것이었던 생각이 든다) 때문에 다시 arm-none-eabi-gcc 의 인스톨.
    $ brew install arm-none-eabi-gcc
    

    3. 설치 완료 확인


    $ cmake
    Usage
    
      cmake [options] <path-to-source>
      cmake [options] <path-to-existing-build>
      cmake [options] -S <path-to-source> -B <path-to-build>
    
    Specify a source directory to (re-)generate a build system for it in the
    current working directory.  Specify an existing build directory to
    re-generate its build system.
    
    Run 'cmake --help' for more information.
    
    $ arm-none-eabi-gcc
    arm-none-eabi-gcc: fatal error: no input files
    compilation terminated.
    

    무사히 두 명령 모두 설치되었습니다.

    Pico SDK 준비



    문서 ( Pico의 Getting Started )의 7페이지의 2.1을 참조합니다.

    다음 두 개의 리포지토리를 사용합니다.
  • htps : // 기주 b. 코 m / 라 sp 베 ry 피 / 피코 sdk
  • htps : // 기주 b. 코 m / 라 sp 베 ry 피 / 피코 에어 mp ぇ s

  • 1. 적절한 폴더 만들기


    $ cd ~/
    $ mkdir pico
    $ cd pico
    

    2. pico-sdk와 pico-examples의 두 가지를 clone


    $ git clone -b master https://github.com/raspberrypi/pico-sdk.git
    $ cd pico-sdk
    $ git submodule update --init
    $ cd ..
    $ git clone -b master https://github.com/raspberrypi/pico-examples.git
    

    pico 폴더 아래에 pico-examples와 pico-sdk 폴더가 있는 느낌이 되었습니다.
    $ ls
    pico-examples pico-sdk
    

    VSCode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CMake Tools 확장 프로그램을 VS Code에 설치합니다.

    1. settings.json 만들기


    pico-examples 폴더를 VS Code에서 열고 .vscode 폴더를 만듭니다.

    또한 그 안에 settings.json를 만듭니다.

    settings.json
    {
        "cmake.environment": {
            "PICO_SDK_PATH":"先ほどcloneしたPICO SDKのパス"
        },
        "C_Cpp.default.configurationProvider": "ms-vscode.cmake-tools"
    }
    

    덧붙여서 나는 이런 느낌으로 절대 패스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상대 경로에서도 움직일지도 모르지만 시도하지 않습니다.

    settings.json
    {
        "cmake.environment": {
            "PICO_SDK_PATH":"/Users/n0bisuke/Documents/playground/pico/pico-sdk"
        },
        "C_Cpp.default.configurationProvider": "ms-vscode.cmake-tools"
    }
    

    2. 샘플 코드 빌드



    확실히 프로젝트를 열거나 c 파일을 열면 어느 쪽이든에서 다음과 같은 선택 양식이 나옵니다.



    여기서 GCC for arm-none-eabi를 선택합시다.
    cmd+shift+p 에서 나오는 명령 팔레트에서 CMake: Build 를 선택하여 빌드합니다.



    build 폴더가 작성되어 그 안에 빌드 후의 파일이 생성되어 갑니다. 시도로 blink.c를 편집해 보았습니다. build/blink/blink.uf2로 생성되었습니다.



    나중에이 uf2 파일을 MicroPython 팜을 쓸 때처럼 BOOTSE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Raspberry Pi Pico의 전원을 시작하고 마운트 된 디렉토리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쓸 수 있습니다.

    참고 : 【처음에 추천】Raspberry Pi Pico를 브라우저만으로 L치카한다(Web Serial API)

    소감 등



    VS Code로 개발할 수 있는 것이 편리하네요!
    매번 BOOTSEL로 기동하는 것은 USB 케이블의 재접속이 필요하고 수고가 있으므로 그대로 Pico에 흘려 넣는 방법을 조사해 갑니다.

    UF2 파일은 뭐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Microsoftがマイコンフラッシュ向けに開発したファイル形式답습니다.

    참고 : 핸디버서 라이터 PovRanian의 표시 영상 생성 폼의 구조

    pico-go 등으로 할 수 있습니까?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