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moral의 제작을 지원한 도구들

소개



쇼트 무비 「unmoral」 를 2019년 1월 23일에 확인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unmoral 제작에 사용한 (검토한) 서비스와 도구를 소개합니다.

합쳐서 쇼트 무비 「unmoral」의 선전도 시켜 주세요.
쇼트 무비 'unmoral' 공식 사이트
렌더링 장면을 구축하는 툴 "msJobPitcher"를 출시했습니다.

프리프로/PM 관련



milanote



milanote 은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정보를 정리하거나 정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상에서 복수인에 의한 동시 편집에도 대응하고 있어 정리한 정보는 pdf등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



Google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여 각 컷의 타임 코드 및 담당과 진행 상황을 관리했습니다.


Incoming Webhook 을 사용하여 각 섹션의 진행 상황을 매일 slack에 보냅니다.

post.gs
function main() {

  var sheet = SpreadsheetApp.openById('your sheet ID');
  var anim = sheet.getSheetByName('all').getRange(21,9).getValue();
  var hair = sheet.getSheetByName('all').getRange(21,10).getValue();
  var effects = sheet.getSheetByName('all').getRange(21,11).getValue();
  var render = sheet.getSheetByName('all').getRange(21,12).getValue();
  var compo = sheet.getSheetByName('all').getRange(21,13).getValue();

  anim = Math.round(anim * 100);
  hair = Math.round(hair * 100);
  effects = Math.round(render * 100);
  render = Math.round(render * 100);
  compo = Math.round(compo * 100);

  var sentence = '本日までの進捗は\nanim : ' + anim + '%\nhair : ' + hair + '%\neffects : ' + effects + '%\nrender : ' + render + '%\ncompo : ' + compo + '%\nでした。'  

  var payload  = {
    'text':sentence,
  };

  var options = {
    'method'      : 'post'                 ,
    'contentType' : 'application/json'     ,
    'payload'     : JSON.stringify(payload),
  };
  var url = 'webhook url';
  UrlFetchApp.fetch(url, options);
}




프로덕션 관련



maya



주요 DCC 도구는 maya를 사용했습니다.
maya의 유용한 도구도 몇 가지 소개합니다.

Studio Library



Studio Library 은 애니메이션과 포즈를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서버에 루트 디렉토리를 설정하면 쉽게 애니메이션 공유가 가능합니다.
키 정보만 mb 파일로 업로드되므로 애니메이션을 출하할 때 캐릭터별로 전달할 필요가 없습니다.

mGear



mGear은 오픈 소스 리깅 프레임 워크입니다. 리깅 작업은 크게 스켈레톤 작성, 컨트롤러 작성, 스키닝으로 나눌 수 있지만, 이 중 스켈레톤 작성과 컨트롤러 작성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리깅 작업을 단축함과 동시에 피커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작업 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msJobPitcher



이번 'unmoral' 제작에서 렌더 장면을 구축하는 툴을 개발하여 출시했습니다.
이 도구는 GitHub에 게시되었습니다.
msJobPitcher에 대해서는 다른 기사에 자세하게 정리했으므로, 합쳐 봐 주실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렌더링 장면을 구축하는 툴 "msJobPitcher"를 출시했습니다.

DAZ Studio



DAZ Studio 은 인체 캐릭터를 모핑하여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스키닝된 캐릭터를 페이셜 첨부(블렌드 셰이프)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maya와의 제휴에 DAZ to Maya 라는 플러그인이 공식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므로 비교적 부드럽게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Autodesk Character Generator



Autodesk Character Generator 는 슬라이더 조작만으로 캐릭터 제작할 수 있습니다. HumanIK가 셋업된 상태에서 출력이 가능하므로, 몹 캐릭터의 양산에 사용했습니다.

포스프로 관련



Arnold Denoiser



Arnold Denoiser은 exr 파일에서 노이즈를 제거합니다. 많은 양의 렌더 이미지를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배치 파일을 사용하여 디 노이즈를 수행했습니다.
연속 이미지의 선두 파일을 D&D 하는 것으로 디노이즈를 할 수 있습니다.

denoise.bat
echo %1
cd %~p1
"path\noice.exe" ^
-i "%1" ^
-o "%~p1/noice_%~nx1" -f 360 -ef 0 ^



Google 어스 스튜디오



Google 어스 스튜디오 은 Google 어스에서 렌더링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도구입니다. 매우 고화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배경의 포토 배쉬 등에 활용할 수 없는가 검증중입니다.

결론



다양한 툴이 매일처럼 릴리스되고 있어 정보 수집을 빠뜨리지 않고 실시하는 것으로 보다 좋은 제작 플로우를 조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CG영상 제작에 임하는 사람의 도움이 되면 다행입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