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0주차 과제 #기억력 게임 만들기

파이썬에서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라이브러리인 pygame을 이용해 오락실 팡게임과 마찬가지로 기억력게임을 만들었다.
가장 먼저 아래와 같이 pygame을 임포트해준다. 숫자의 위치를 랜덤으로 나타나게하기 위해 random도 함께 임포트해준다.

import pygame
from random import *

그 다음 가장 중요한 초기화를 해주고, 화면크기설정 및 화면타이틀 설정 등 기본 틀을 만든다.

# 초기화
pygame.init()
screen_width = 1280 # 가로크기
screen_height = 720 # 세로크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pygame.display.set_caption('Memory Game')
game_font = pygame.font.Font(None, 120) # 폰트 정의

다음에는 게임에서 이용할 색상들과, 시작버튼 및 현재단계 레벨이나 시간계산하는 값을 두고

# 시작 버튼
start_button = pygame.Rect(0, 0, 120, 120)
start_button.center = (120, screen_height - 120)

# 색깔
BLACK = (0, 0, 0) #RGB
WHITE = (255, 255, 255)
GRAY = (50, 50, 50)

number_buttons = [] # 플레이어가 눌러야 하는 버튼들
curr_level = 1 # 현재 레벨
display_time = None # 숫자를 보여주는 시간
start_ticks = None # 시간 계산 (현재 시간 정보를 저장)

시작 화면과 게임 화면에 대해 각각 설정한다.

# 시작 화면 보여주기
def display_start_screen():
    pygame.draw.circle(screen, WHITE, start_button.center, 60, 5)
    # 흰색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는데 중심좌표는 start_button 의 중심좌표를 따라가고,
    # 반지름은 60, 선 두께는 5

    msg = game_font.render(f'{curr_level}', True, WHITE)
    msg_rect = msg.get_rect(center=start_button.center)
    screen.blit(msg, msg_rect)

# 게임 화면 보여주기
def display_game_screen():
    global hidden

    if not hidden:
        elapsed_time = (pygame.time.get_ticks() - start_ticks) / 1000 # ms -> sec
        if elapsed_time > display_time:
            hidden =True

    for idx, rect in enumerate(number_buttons, start=1):
        if hidden: # 숨김 처리
            # 버튼 사각형 그리기
            pygame.draw.rect(screen, WHITE, rect)
        else:
            # 실제 숫자 텍스트
            cell_text = game_font.render(str(idx), True, WHITE)
            text_rect = cell_text.get_rect(center=rect.center)
            screen.blit(cell_text, text_rect)

그리고 게임시작여부와 숫자숨김여부를 설정하고,

# 게임 시작 여부
start = False
# 숫자 숨김 여부 (사용자가 1을 클릭했거나, 보여주는 시간 초과했을 때)
hidden = False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숫자를 섞는 (랜덤)으로 배치하는 부분이다.

# 숫자 섞기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
def shuffle_grid(number_count):
    rows = 5
    columns = 9

    cell_size = 130 # 각 Grid cell 별 가로, 세로 크기
    button_size = 110 # Grid cell 내에 실제로 그려질 버튼 크기
    screen_left_margin = 55 # 전체 스크린 왼쪽 여백
    screen_top_margin = 20 # 전체 스크린 위쪽 여백

    # [[0,0,0,0,0,0,0,5,0],
    #  [0,0,0,0,0,4,0,0,0],
    #  [0,0,1,0,0,0,2,0,0],
    #  [0,0,0,0,3,0,0,0,0],
    #  [0,0,0,0,0,0,0,0,0]]]
    grid = [[0 for col in range(columns)] for row in range(rows)] # 5 * 9

    number = 1 # 시작 숫자 1부터 number_count까지, 만약 5라면 5까지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
    while number <= number_count:
        row_idx = randrange(0, rows) # 0, 1, 2, 3, 4 중에서 랜덤으로 뽑기
        col_idx = randrange(0, columns) # 0 ~ 8 중에서 랜덤으로 뽑기

        if grid[row_idx][col_idx] == 0:
            grid[row_idx][col_idx] = number # 숫자 지정
            number += 1

            # 현재 grid cell 위치 기준으로 x,y 위치를 구함
            center_x = screen_left_margin + (col_idx * cell_size) + (cell_size / 2)
            center_y = screen_top_margin + (row_idx * cell_size) + (cell_size / 2)

            # 숫자 버튼 만들기
            button = pygame.Rect(0, 0, button_size, button_size)
            button.center = (center_x, center_y)

            number_buttons.append(button)

    # 배치된 랜덤 숫자 확인
    print(grid)

또한 여기서 레벨에 맞게 설정하여 얼마동안 숫자를 보여줄지, 얼마나 많은 숫자를 보여줄지 max,min 값 등을 설정한다.

# 레벨에 맞게 설정
def setup(level):
    # 얼마동안 숫자를 보여줄지
    global display_time
    display_time = 5 - (level // 3)
    display_time = max(display_time, 1) # 1초 미만이면 1초로 처리
    
    # 얼마나 많은 숫자를 보여줄 것인가?
    number_count = (level // 3) + 5
    number_count = min(number_count, 20) # 만약 20을 초과하면 20으로 처리

    # 실제 화면에 grid형태로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
    shuffle_grid(number_count)

타이머와 올바른 숫자값을 눌렀을때 0번째숫자를 삭제해주고, 잘못된 숫자를 눌렀을때 게임오버함수를 설정한다.

# pos에 해당하는 버튼 확인
def check_buttons(pos): 
    global start, start_ticks

    if start: # 게임이 시작했으면?
        check_number_buttons(pos)
    elif start_button.collidepoint(pos):
        start = True
        start_ticks = pygame.time.get_ticks() # 타이머 시작 (현재 시간을 저장)

def check_number_buttons(pos):
    global start, hidden, curr_level

    for button in number_buttons:
        if button.collidepoint(pos):
            if button == number_buttons[0]: # 올바른 숫자 클릭
                print('Correct')
                del number_buttons[0]
                if not hidden:
                    hidden = True # 숫자 숨김 처리
            else: # 잘못된 숫자 클릭
                game_over()
            break

    # 모든 숫자를 다 맞혔다면? 레벨을 높여서 다시 시작 화면으로 감
    if len(number_buttons) ==0:
        start = False
        hidden = False
        curr_level += 1
        setup(curr_level)

게임루프는 아래와 같다.

# 게임 시작 전에 게임 설정 함수 수행
setup(curr_level)

# 게임 루프
running = True # 게임이 실행중인가?
while running:
    click_pos = None

    # 이벤트 루프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
        if event.type == pygame.QUIT: # 창이 닫히는 이벤트인가?
            running = False # 게임이 더 이상 실행중이 아님
        el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UP: #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했을때 
            click_pos = pygame.mouse.get_pos()
            print(click_pos)

    # 화면 전체를 까맣게 칠함
    screen.fill(BLACK)

    if start: 
        display_game_screen() # 게임 화면 표시
    else:
        display_start_screen() # 시작 화면 표시

    # 사용자가 클릭한 좌표값이 있다면 (어딘가 클릭했다면)
    if click_pos: 
        check_buttons(click_pos)


    # 화면 업데이트
    pygame.display.update()

# 5초정도 보여줌
pygame.time.delay(5000)

# 게임 종료
pygame.quit()

게임 종료처리시에는 아래와 같이 메시지도 함께 보여줄수있도록 값을 설정한다.

# 게임 종료 처리. 메시지도 보여줌
def game_over():
    global running
    running = False

    msg = game_font.render(f'Your level is {curr_level}', True, WHITE)
    msg_rect = msg.get_rect(center=(screen_width/2, screen_height/2))

    screen.fill(BLACK)
    screen.blit(msg, msg_rect)
  • 느낀 점

    오락실 팡게임을 만들면서 한 번 공부했던부분이 있어서였던건지 이번 과제는 팡게임보다는 좀 더 수월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그래도 변수를 설정하는 부분이 많아서 헷갈려서 혼났다.. 간단한 게임 하나 만드는데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게 굉장히 신기했다. 그래도 무사히 과제를 마쳐서 다행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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