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5 [프로그래머스]순위 JS

문제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고, 만약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 관련 문제로 해당 알고리즘에 관련된 내용을 우선 찾아봤다. ,b,c 경로가 있을때 a에서 c로 가는 비용이 8이고,a에서 b로가는 비용이 3,a에서 c로 가는 비용이 2 일때 a에서 c로 가는 비용을 5로 바꿔주는 알고리즘이다.

익스트라 알고리즘 - 하나의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의 최단 경로, 가장 적은 비용을 하나씩 선택
플로이드 와샬 - 모든 정점에서 모든 정점으로의 최단 경로,거쳐가는 정점을 기준으로 알고리즘 수행

입출력 예
n = 5
results = [[4, 3], [4, 2], [3, 2], [1, 2], [2, 5]]
return = 2

  •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 ->노드가 그래프로 연결 되어져 있는 경우, false가 아닌 경우.

1.n개의 배열을 만들어서 처음에는 false로 채워 준다.노드가 아직은 연결되지 않은 경우.

2.경기 결과에 따라서 이길 수 있는 경우에는 1을 , 지는 경우에는 -1 을 , 경기를 안하는 경우(자기자신인경우) 에는 0 을 넣어준다.

3.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각 노드에서 모든 노드에 대해서 이기는 경우와 지는 경우를 찾는다. 만약 2번이 1번을이겼고 1번이 4번을 이겼다면,2번은 4번을 항상 이길수 있다.

4.그래프의 값중에서 false 가아닌 경우의 배열만 가져와서 그때의 길이를 return 해준다.

function solution(n, results) {
    let answer = 0;
    let graph = Array.from({length:n}, ()=>Array(n).fill(false));
    
    results.map((game)=>{
        const [win, lose] = game;
        graph[win-1][lose-1] = 1;
        graph[lose-1][win-1]= -1;
        graph[lose-1][lose-1] = 0;
        graph[win-1][win-1] = 0;

    });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 적용
    for(let k = 0 ; k < n ; k ++){ //k 중간에 지나는 노드
        for(let i = 0 ; i < n ; i ++){ //i 출발노드
            for(let j = 0 ; j < n ;j ++){ //j 도착 노드
                if(graph[i][k] === 0) break;
                if(graph[i][k] === 1 && graph[k][j] === 1 )graph[i][j] = 1;
                if(graph[i][k] === -1 && graph[k][j] === -1) graph[i][j] = -1
            }
        }
    }
   answer = graph.filter(graph2=>graph2.every(item=>item!==false)).length;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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