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python (나도코딩 스타크래프트 예제)

설명 없이 예제 코드만 작성했습니다.

from random import *


class Unit:  # 부모 클래스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 스피드 추가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format(name))

        # 유닛 이동 가능
    def move(self, location):
        print("{0}: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현재 체력은 {1}입니다.".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파괴되었습니다.".format(self.name))

# 공격유닛
# class 안에서 매소드 앞에는 self 를 항상 적어줌
# 상속을 위해 (Unit) 사용


class AttackUnit(Unit):  # 자식 클래스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 Unit 상속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 지상유닛: 마린과 탱크
# 마린


class Marine(AttackUnit):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마린", 40, 1, 5)

    # 스팀팩: 일정 시간 동안 이동 및 공격 속도를 증가, 체력 10 감소
    def stimpack(self):
        if self.hp > 10:
            self.hp -= 10
            print("{0}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format(self.name))
        else:
            print("{0} :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하지 못합니다.".format(self.name))


class Tank(AttackUnit):
    # 시즈모드: 탱크를 지상에 고정시켜. 더 높은 파워로 공격가능, 이동 불가
    seize_developed = False  # 시즈모드 개발여부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탱크", 150, 1, 35)
        self.seize_mode = False

    def set_seize_mode(self):
        if Tank.seize_developed == False:
            return
        # 개발 후, 시즈모드가 아닐 때  > 시즈모드로 처리
        if self.seize_mode == False:
            print("{0} : 시즈모드로 전환합니다.".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True
        # 개발 후, 시즈모드 일 때 >  시즈모드 해제
        else:
            print("{0} : 시즈모드를 해제합니다.".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False
# 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 {2}]"
              .format(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

# 다중상속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 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 지상 스피드는 0으로 처리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def move(self, location):
        self.fly(self.name, location)

# 공중유닛: 레이스 만듦


class Wraith(FlyableAttackUnit):
    def __init__(self):
        FlyableAttackUnit.__init__(self, "레이스", 80, 20, 5)
        self.clocked = False  # 클로킹 모드 (해제 상태)

    def clocking(self):
        if self.clocked == True:  # 클로킹 모드 > 모드 헤재
            print("{0}: 클로킹 모드를 해제합니다.".format(self.name))
            self.clocked = False
        else:  # 클로킹 모드 해제 > 설정으로 해즘
            print("{0} : 클로킹 모드를 설정합니다.".format(self.name))
            self.clocked = True


def game_start():
    print("[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def game_over():
    print("Player: gg")
    print("[player] 님이 게임에서 퇴장하셨습니다.")


# 실제 게임 시작
game_start()

# 마린 3개 생성
m1 = Marine()
m2 = Marine()
m3 = Marine()

# 탱크 2개 생성
t1 = Tank()
t2 = Tank()

# 레이스 1개 생성
w1 = Wraith()

# 유닛 일괄 관리(생성된 모든 유닛  append)
attack_units = []
attack_units.append(m1)
attack_units.append(m2)
attack_units.append(m3)
attack_units.append(t1)
attack_units.append(t2)
attack_units.append(w1)

# 전군 이동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move("1시")

# 탱크 시즈모드 개발
Tank.seize_developed = True
print("[알림] 탱크 시즈 모드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 공격 모드 준비 (마린: 스팀팩 탱크: 시즈모드, 레이스: 클로킹)
for unit in attack_units:
    # 지금 만들어진 객체가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
    if isinstance(unit, Marine):  # 현재 유닛이 마린이면
        unit.stimpack()
    elif isinstance(unit, Tank):
        unit.set_seize_mode()
    elif isinstance(unit, Wraith):
        unit.clocking()


# 전군 공격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attack("1시")

# 전군 피해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damaged(randint(5, 21))  # 5~20사이의 공격을 랜덤으로 받음

# 게임 종료
game_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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