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1 기반 threadpool 스 레 드 풀(간결 하고 임 의 매개 변 수 를 가 져 올 수 있 습 니 다)
13019 단어 C++스 레 드 탱크threadpool
쓸데없는 말 은 그만 하고 먼저 실현 한 다음 에 다시 떠 들 어 라.dont talk, show me ur code !)
코드 구현
#pragma once
#ifndef THREAD_POOL_H
#define THREAD_POOL_H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thread>
#include <atomic>
#include <condition_variable>
#include <future>
#include <functional>
#include <stdexcept>
namespace std
{
#define MAX_THREAD_NUM 256
// , ,
// , ,Opteron()
class threadpool
{
using Task = std::function<void()>;
//
std::vector<std::thread> pool;
//
std::queue<Task> tasks;
//
std::mutex m_lock;
//
std::condition_variable cv_task;
//
std::atomic<bool> stoped;
//
std::atomic<int> idlThrNum;
public:
inline threadpool(unsigned short size = 4) :stoped{ false }
{
idlThrNum = size < 1 ? 1 : size;
for (size = 0; size < idlThrNum; ++size)
{ //
pool.emplace_back(
[this]
{ //
while(!this->stoped)
{
std::function<void()> task;
{ // task
std::unique_lock<std::mutex> lock{ this->m_lock };// unique_lock lock_guard : unlock() lock()
this->cv_task.wait(lock,
[this] {
return this->stoped.load() || !this->tasks.empty();
}
); // wait task
if (this->stoped && this->tasks.empty())
return;
task = std::move(this->tasks.front()); // task
this->tasks.pop();
}
idlThrNum--;
task();
idlThrNum++;
}
}
);
}
}
inline ~threadpool()
{
stoped.store(true);
cv_task.notify_all(); //
for (std::thread& thread : pool) {
//thread.detach(); // “ ”
if(thread.joinable())
thread.join(); // , :
}
}
public:
//
// .get() ,
// ,
// bind: .commit(std::bind(&Dog::sayHello, &dog));
// mem_fn: .commit(std::mem_fn(&Dog::sayHello), &dog)
template<class F, class... Args>
auto commit(F&& f, Args&&... args) ->std::future<decltype(f(args...))>
{
if (stoped.load()) // stop == true ??
throw std::runtime_error("commit on ThreadPool is stopped.");
using RetType = decltype(f(args...)); // typename std::result_of<F(Args...)>::type, f
auto task = std::make_shared<std::packaged_task<RetType()> >(
std::bind(std::forward<F>(f), std::forward<Args>(args)...)
); // wtf !
std::future<RetType> future = task->get_future();
{ //
std::lock_guard<std::mutex> lock{ m_lock };// lock_guard mutex stack , lock(), unlock()
tasks.emplace(
[task]()
{ // push(Task{...})
(*task)();
}
);
}
cv_task.notify_one(); //
return future;
}
//
int idlCount() { return idlThrNum; }
};
}
#endif
코드 가 많 지 않 죠?수백 줄 에 달 하 는 코드 가 스 레 드 풀 을 완 성 했 습 니 다.그리고 commt 를 보 세 요.하,고정 매개 변수 가 아 닙 니 다.매개 변수 수량 제한 이 없습니다!이것 은 가 변 매개 변수 템 플 릿 덕분이다.어떻게 사용 합 니까?
아래 코드 보기(펼 쳐 보기)
#include "threadpool.h"
#include <iostream>
void fun1(int slp)
{
printf(" hello, fun1 ! %d
" ,std::this_thread::get_id());
if (slp>0) {
printf(" ======= fun1 sleep %d ========= %d
",slp, std::this_thread::get_id());
std::this_thread::sleep_for(std::chrono::milliseconds(slp));
}
}
struct gfun {
int operator()(int n) {
printf("%d hello, gfun ! %d
" ,n, std::this_thread::get_id() );
return 42;
}
};
class A {
public:
static int Afun(int n = 0) { // static
std::cout << n << " hello, Afun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return n;
}
static std::string Bfun(int n, std::string str, char c) {
std::cout << n << " hello, Bfun ! "<< str.c_str() <<" " << (int)c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return str;
}
};
int main()
try {
std::threadpool executor{ 50 };
A a;
std::future<void> ff = executor.commit(fun1,0);
std::future<int> fg = executor.commit(gfun{},0);
std::future<int> gg = executor.commit(a.Afun, 9999); //IDE ,
std::future<std::string> gh = executor.commit(A::Bfun, 9998,"mult args", 123);
std::future<std::string> fh = executor.commit([]()->std::string { std::cout << "hello, fh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return "hello,fh ret !"; });
std::cout << " ======= sleep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std::this_thread::sleep_for(std::chrono::microseconds(900));
for (int i = 0; i < 50; i++) {
executor.commit(fun1,i*100 );
}
std::cout << " ======= commit all ========= " << std::this_thread::get_id()<< " idlsize="<<executor.idlCount() << std::endl;
std::cout << " ======= sleep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std::this_thread::sleep_for(std::chrono::seconds(3));
ff.get(); // .get() ,
std::cout << fg.get() << " " << fh.get().c_str()<<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std::cout << " ======= sleep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std::this_thread::sleep_for(std::chrono::seconds(3));
std::cout << " ======= fun1,55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executor.commit(fun1,55).get(); // .get()
std::cout << "end...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std::threadpool pool(4);
std::vector< std::future<int> > results;
for (int i = 0; i < 8; ++i) {
results.emplace_back(
pool.commit([i] {
std::cout << "hello " << i << std::endl;
std::this_thread::sleep_for(std::chrono::seconds(1));
std::cout << "world " << i << std::endl;
return i*i;
})
);
}
std::cout << " ======= commit all2 ========= " << std::this_thread::get_id() << std::endl;
for (auto && result : results)
std::cout << result.get() << ' ';
std::cout << std::endl;
return 0;
}
catch (std::exception& e) {
std::cout << "some unhappy happened... " << std::this_thread::get_id() << e.what() << std::endl;
}
혐의 를 피하 기 위해 먼저 저작권 설명 을 하 겠 습 니 다.코드 는 me'쓰기'이지 만 생각 은 인터넷 에서 나 왔 습 니 다.특히 이 스 레 드 탱크 구현(기본적으로 copy 는 이 실현 을 실현 하고 이 학우 의 실현 과 해석 을 더 하면 좋 은 것 은 copy 할 가치 가 있 습 니 다!그리고 종합 적 으로 변경 하여 더욱 간결 하 다.실현 원리
앞 말 을 이 어 가 며 말 하 라"고 말 했다."작업 대기 열,스 레 드 대기 열 을 관리 한 다음 에 매번 하나의 작업 을 하나의 스 레 드 에 배정 하여 반복 합 니 다."이 사고방식 에 신마 문제 가 있 습 니까?스 레 드 탱크 는 일반적으로 스 레 드 를 재 활용 해 야 하기 때문에 task 를 가 져 와 서 특정한 thread 에 배정 하고 실행 한 후에 다시 분배 합 니 다.언어 차원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 되 지 않 습 니 다.일반 언어의 thread 는 모두 고정된 task 함 수 를 실행 하고 실행 이 끝 난 스 레 드 도 끝 납 니 다(적어도 c++는 이 렇 습 니 다).so 는 task 와 thread 의 분 배 를 어떻게 실현 해 야 합 니까?
모든 thread 가 스케줄 링 함 수 를 실행 하도록 합 니 다.하나의 task 를 순환 해서 가 져 온 다음 에 실행 합 니 다.
아이디어 짱 이 죠?thread 함수 의 유일 성 을 확보 하고 스 레 드 를 재 활용 하여 task 를 실행 합 니 다.
아 이 디 어 를 이해 하 더 라 도 코드 는 상세 하 게 설명해 야 한다.
1.하나의 스 레 드 pool,하나의 작업 대기 열 quue,의견 이 없 을 것 입 니 다.
2.작업 대기 열 은 전형 적 인 생산자-소비자 모델 로 본 모델 은 적어도 두 개의 도구 가 필요 합 니 다.하나의 mutex+하나의 조건 변수 또는 하나의 mutex+하나의 신 호 량 이 필요 합 니 다.mutex 는 실제 적 으로 잠 금 입 니 다.작업 의 추가 와 제거(가 져 오기)의 상호 배척 성 을 확보 합 니 다.하나의 조건 변 수 는 task 의 동기 성 을 확보 하 는 것 입 니 다.empty 대기 열,스 레 드 는 기 다 려 야 합 니 다(차단).
3.atomic
c++언어 디 테 일
원 리 를 안다 고 해서 프로그램 을 쓸 수 있 는 것 은 아니다.그 위 에 많은 c+11 의'기예 음교'를 사 용 했 는데 아래 에 간단하게 설명 한다.
코드 를 git 에 저장 하면 최신 코드 를 얻 을 수 있 습 니 다:https://github.com/lzpong/threadpool
[copy right from url: http://blog.csdn.net/zdarks/article/details/46994607, https://github.com/progschj/ThreadPool/blob/master/ThreadPool.h]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파일 폴더 구분 (포함 경로 설정)Visual Studio에서 c, cpp, h, hpp 파일을 폴더로 나누고 싶었습니까?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파일이 만들어지는 장소는 프로젝트 파일 등과 같은 장소에 있기 때문에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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