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LTree(C++구현)의 일괄 회전 동작 에 대한 문제 가 없습니다.

최근 전염병 상황 이 비교적 심각 해서 집에 서 쉴 수 밖 에 없 었 다.휴식 시간 을 이용 하여 나 는 C++로 AVL 나 무 를 한 번 실현 했다.
대학 선생님 은 비교적 간단 한 데이터 구조 와 알고리즘 만 말씀 하 십 니 다.이런 고급 데이터 구 조 는 스스로 공부 하고 실천 해 야 합 니 다.
예전 에 AVLTree 라 는 말 만 들 었 어 요.저 는 책 을 읽 고 원 리 를 알 아 보고 조금씩 적어 서 디 버 깅 하 는 데 3 일 정도 걸 렸 어 요.꽤 오래 됐 을 거 야.
일반적인 상황 에서 AVL 트 리 는 제 가 직접 쓰 지 않 지만 이미 실 현 된 코드 를 제 가 나중에 알고리즘 이 실 현 된 근 거 를 되 돌아 보기 위해 저 는 자신 에 게 독 하 게 그것 을 실현 하기 로 결 정 했 습 니 다.
아래 코드 는 모두 C++11 기준 을 사용한다.
ubuntu 18.04 에서 컴 파일 과 디 버 깅 을 거 쳤 습 니 다.

/*
 * BinarySearchTree.h
 * 1.                  
 * 2.       ,           ,        ,        
 * 3.       AVL         ,       LL,LR,RR,RL       
 * Created on: 2020 1 29 
 *   Author: LuYonglei
 */
#ifndef SRC_BINARYSEARCHTREE_H_
#define SRC_BINARYSEARCHTREE_H_
#include <queue>
template<typename Element>
class BinarySearchTree {
public:
  BinarySearchTree(int (*cmp)(Element e1, Element e2)); //      
  virtual ~BinarySearchTree();
  int size(); //     
  bool isEmpty(); //    
  void clear() {
    //      
    NODE *node = root_;
    root_ = nullptr;
    using namespace std;
    queue<NODE*> q;
    q.push(node);
    while (!q.empty()) {
      NODE *tmp = q.front();
      if (tmp->left != nullptr)
        q.push(tmp->left);
      if (tmp->right != nullptr)
        q.push(tmp->right);
      delete tmp;
      q.pop();
    }
  }
  void add(Element e) {
    //    
    add(e, cmp_);
  }
  void remove(Element e) {
    //    
    remove(Node(e, cmp_));
  }
  bool contains(Element e) {
    //       
    return Node(e, cmp_) != nullptr;
  }
  void preorderTraversal(bool (*visitor)(Element &e)) {
    //    
    if (visitor == nullptr)
      return;
    bool stop = false; //    , stop true,     
    preorderTraversal(root_, stop, visitor);
  }
  void inorderTraversal(bool (*visitor)(Element &e)) {
    //    
    if (visitor == nullptr)
      return;
    bool stop = false; //    , stop true,     
    inorderTraversal(root_, stop, visitor);
  }
  void postorderTraversal(bool (*visitor)(Element &e)) {
    //    
    if (visitor == nullptr)
      return;
    bool stop = false; //    , stop true,     
    postorderTraversal(root_, stop, visitor);
  }
  void levelOrderTraversal(bool (*visitor)(Element &e)) {
    //    ,    
    if (visitor == nullptr)
      return;
    levelOrderTraversal(root_, visitor);
  }
  int height() {
    //    
    return height(root_);
  }
  bool isComplete() {
    //          
    return isComplete(root_);
  }
private:
  int size_;
  typedef struct _Node {
    Element e;
    _Node *parent;
    _Node *left;
    _Node *right;
    int height; //     
    _Node(Element e_, _Node *parent_) :
        e(e_), parent(parent_), left(nullptr), right(nullptr), height(1) {
      //      
    }
    inline bool isLeaf() {
      return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inline bool hasTwoChildren() {
      return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inline int balanceFactor() {
      //         
      int leftHeight = left == nullptr ? 0 : left->height; //        
      int rightHeight = right == nullptr ? 0 : right->height; //        
      return leftHeight - rightHeight;
    }
    inline bool isBalanced() {
      //  node    
      int balanceFactor_ = balanceFactor();
      return balanceFactor_ >= -1 && balanceFactor_ <= 1; //     -1,0,1   true
    }
    inline void updateHeight() {
      //       
      int leftHeight = left == nullptr ? 0 : left->height; //        
      int rightHeight = right == nullptr ? 0 : right->height; //        
      height = 1 + (leftHeight > rightHeight ? leftHeight : rightHeight); //                 +1
    }
    inline bool isLeftChild() {
      //                
      return parent != nullptr && parent->left == this;
    }
    inline bool isRightChild() {
      //                
      return parent != nullptr && parent->right == this;
    }
    inline _Node* tallerChild() {
      //         
      int leftHeight = left == nullptr ? 0 : left->height; //        
      int rightHeight = right == nullptr ? 0 : right->height; //        
      if (leftHeight > rightHeight)
        return left;
      if (leftHeight < rightHeight)
        return right;
      return isLeftChild() ? left : right;
    }
  } NODE;
  NODE *root_;
  int (*cmp_)(Element e1, Element e2); //             ,              
  NODE* Node(Element e, int (*cmp_)(Element e1, Element e2)) {
    //  e       
    NODE *node = root_;
    while (node != nullptr) {
      int cmp = cmp_(e, node->e);
      if (cmp == 0) //     
        return node;
      if (cmp > 0) { //              
        node = node->right;
      } else { //              
        node = node->left;
      }
    }
    return nullptr;
  }
  NODE* predecessor(NODE *node) {
    //  node     
    if (node == nullptr)
      return nullptr;
    //        
    NODE *tmp = node->left;
    if (tmp != nullptr) {
      while (tmp->right != nullptr)
        tmp = tmp->right;
      return tmp;
    }
    //    ,           
    while (node->parent != nullptr && node == node->parent->left) {
      node = node->parent;
    }
    return node->parent;
  }
  NODE* successor(NODE *node) {
    //  node     
    if (node == nullptr)
      return nullptr;
    //        
    NODE *tmp = node->right;
    if (tmp != nullptr) {
      while (tmp->left != nullptr)
        tmp = tmp->left;
      return tmp;
    }
    //    ,           
    while (node->parent != nullptr && node == node->parent->right) {
      node = node->parent;
    }
    return node->parent;
  }
  void afterRotate(NODE *gNode, NODE *pNode, NODE *child) {
    //             
    pNode->parent = gNode->parent;
    if (gNode->isLeftChild())
      gNode->parent->left = pNode;
    else if (gNode->isRightChild())
      gNode->parent->right = pNode;
    else
      //  gNode->parent  nullptr,gNode root  
      root_ = pNode;
    if (child != nullptr)
      child->parent = gNode;
    gNode->parent = pNode;
    //        ,       
    gNode->updateHeight();
    pNode->updateHeight();
  }
  void rotateLeft(NODE *gNode) {
    // gNode     
    NODE *pNode = gNode->right;
    NODE *child = pNode->left;
    gNode->right = child;
    pNode->left = gNode;
    afterRotate(gNode, pNode, child);
  }
  void rotateRight(NODE *gNode) {
    // gNode     
    NODE *pNode = gNode->left;
    NODE *child = pNode->right;
    gNode->left = child;
    pNode->right = gNode;
    afterRotate(gNode, pNode, child);
  }
  void rebalance(NODE *gNode) {
    //    ,grand           
    NODE *pNode = gNode->tallerChild();
    NODE *nNode = pNode->tallerChild();
    if (pNode->isLeftChild()) {
      if (nNode->isLeftChild()) {
        //LL
        /*
         *    gNode
         *   /      gNode  
         *   pNode    ====>    pNode
         *  /            /   \
         *  nNode          nNode  gNode
         */
        rotateRight(gNode);
      } else {
        //LR
        /*
         *    gNode         gNode
         *   /     pNode     /     gNode  
         *   pNode   ====>    nNode   ====>    nNode
         *   \          /           /   \
         *    nNode       pNode         pNode gNode
         */
        rotateLeft(pNode);
        rotateRight(gNode);
      }
    } else {
      if (nNode->isLeftChild()) {
        //RL
        /*
         *  gNode         gNode
         *   \     pNode    \     gNode  
         *   pNode   ====>    nNode   ====>    nNode
         *   /            \          /   \
         *  nNode           pNode       gNode pNode
         */
        rotateRight(pNode);
        rotateLeft(gNode);
      } else {
        //RR
        /*
         *  gNode
         *  \     gNode  
         *   pNode   ====>    pNode
         *   \          /   \
         *    nNode       gNode nNode
         */
        rotateLeft(gNode);
      }
    }
  }
  void afterAdd(NODE *node) {
    //  node     
    if (node == nullptr)
      return;
    node = node->parent;
    while (node != nullptr) {
      if (node->isBalanced()) {
        //      ,       
        node->updateHeight();
      } else {
        //             ,    
        rebalance(node);
        //        ,    
        break;
      }
      node = node->parent;
    }
  }
  void add(Element e, int (*cmp_)(Element e1, Element e2)) {
    //     ,            
    if (root_ == nullptr) {
      root_ = new NODE(e, nullptr);
      size_++;
      //             
      afterAdd(root_);
      return;
    }
    //             
    NODE *parent = root_;
    NODE *node = root_;
    int cmp = 0; //    
    while (node != nullptr) {
      parent = node; //     
      cmp = cmp_(e, node->e); //        
      if (cmp > 0) {
        node = node->right; //             
      } else if (cmp < 0) {
        node = node->left; //             
      } else {
        node->e = e; //      
        return; //             ,    
      }
    }
    //             
    NODE *newNode = new NODE(e, parent); //        
    if (cmp > 0) {
      parent->right = newNode; //             
    } else {
      parent->left = newNode; //             
    }
    size_++;
    //             
    afterAdd(newNode);
  }
  void afterRemove(NODE *node) {
    //  node     
    if (node == nullptr)
      return;
    node = node->parent;
    while (node != nullptr) {
      if (node->isBalanced()) {
        //      ,       
        node->updateHeight();
      } else {
        //          ,    
        rebalance(node);
      }
      node = node->parent;
    }
  }
  void remove(NODE *node_) {
    //      
    if (node_ == nullptr)
      return;
    size_--;
    //      2   
    if (node_->hasTwoChildren()) {
      NODE *pre = successor(node_); //  node_     
      node_->e = pre->e; //           2     
      //      (         1 0)
      node_ = pre;
    }
    //  node_     0 1
    NODE *replacement = node_->left != nullptr ? node_->left : node_->right;
    if (replacement != nullptr) {      //node_   1
      replacement->parent = node_->parent;
      if (node_->parent == nullptr)      //  1    
        root_ = replacement;
      else if (node_->parent->left == node_)
        node_->parent->left = replacement;
      else
        node_->parent->right = replacement;
      //          ,               
      afterRemove(node_);
      delete node_;
    } else if (node_->parent == nullptr) {      //node_     ,     
      root_ = nullptr;
      //          ,               
      afterRemove(node_);
      delete node_;
    } else {      //node_     ,      
      if (node_->parent->left == node_)
        node_->parent->left = nullptr;
      else
        node_->parent->right = nullptr;
      //          ,               
      afterRemove(node_);
      delete node_;
    }
  }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bool &stop,
      bool (*visitor)(Element &e)) {
    //        
    if (node == nullptr || stop == true)
      return;
    stop = visitor(node->e);
    preorderTraversal(node->left, stop, visitor);
    preorderTraversal(node->right, stop, visitor);
  }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bool &stop, bool (*visitor)(Element &e)) {
    //        
    if (node == nullptr || stop == true)
      return;
    inorderTraversal(node->left, stop, visitor);
    if (stop == true)
      return;
    stop = visitor(node->e);
    inorderTraversal(node->right, stop, visitor);
  }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bool &stop,
      bool (*visitor)(Element &e)) {
    //        
    if (node == nullptr || stop == true)
      return;
    postorderTraversal(node->left, stop, visitor);
    postorderTraversal(node->right, stop, visitor);
    if (stop == true)
      return;
    stop = visitor(node->e);
  }
  void levelOrderTraversal(NODE *node, bool (*visitor)(Element &e)) {
    if (node == nullptr)
      return;
    using namespace std;
    queue<NODE*> q;
    q.push(node);
    while (!q.empty()) {
      NODE *node = q.front();
      if (visitor(node->e) == true)
        return;
      if (node->left != nullptr)
        q.push(node->left);
      if (node->right != nullptr)
        q.push(node->right);
      q.pop();
    }
  }
  int height(NODE *node) {
    //       
    return node->height;
  }
  bool isComplete(NODE *node) {
    if (node == nullptr)
      return false;
    using namespace std;
    queue<NODE*> q;
    q.push(node);
    bool leaf = false; //               
    while (!q.empty()) {
      NODE *node = q.front();
      if (leaf && !node->isLeaf()) //      
        return false;
      if (node->left != nullptr) {
        q.push(node->left);
      } else if (node->right != nullptr) {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return false;
      }
      if (node->right != nullptr) {
        q.push(node->right);
      } else { //node->right==nullptr
        leaf = true;
      }
      q.pop();
    }
    return true;
  }
};
template<typename Element>
BinarySearchTree<Element>::BinarySearchTree(int (*cmp)(Element e1, Element e2)) :
    size_(0), root_(nullptr), cmp_(cmp) {
  //      
}
template<typename Element>
BinarySearchTree<Element>::~BinarySearchTree() {
  //     
  clear();
}
template<typename Element>
inline int BinarySearchTree<Element>::size() {
  //      
  return size_;
}
template<typename Element>
inline bool BinarySearchTree<Element>::isEmpty() {
  //       
  return size_ == 0;
}
#endif /* SRC_BINARYSEARCHTREE_H_ */
main  
/*
 * main.cpp
 *
 * Created on: 2020 1 29 
 *   Author: LuYonglei
 */
#include "BinarySearchTree.h"
#include <iostream>
#include <time.h>
using namespace std;
template<typename Element>
int compare(Element e1, Element e2) {
  //    ,    0,e1<e2  -1,e1>e2  1
  return e1 == e2 ? 0 : (e1 < e2 ? -1 : 1);
}
template<typename Elemnet>
bool visitor(Elemnet &e) {
  cout << e << " ";
  cout << endl;
  return false; //   true,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BinarySearchTree<double> a(compare);
//  a.add(85);
//  a.add(19);
//  a.add(69);
//  a.add(3);
//  a.add(7);
//  a.add(99);
//  a.add(95);
//  a.add(2);
//  a.add(1);
//  a.add(70);
//  a.add(44);
//  a.add(58);
//  a.add(11);
//  a.add(21);
//  a.add(14);
//  a.add(93);
//  a.add(57);
//  a.add(4);
//  a.add(56);
//  a.remove(99);
//  a.remove(85);
//  a.remove(95);
  clock_t start = clock();
  for (int i = 0; i < 1000000; i++) {
    a.add(i);
  }
  for (int i = 0; i < 1000000; i++) {
    a.remove(i);
  }
//  a.inorderTraversal(visitor);
  clock_t end = clock();
  cout << end - start << endl;
//  cout <<a.height()<< endl;
//  cout << a.isComplete() << endl;
//  a.remove(7);
//  a.clear();
//  a.levelOrderTraversal(visitor);
//  cout << endl;
//  cout<<a.contains(0)<<endl;
}
총결산
위 에서 말 한 것 은 소 편 이 소개 한 AVLTree(C++실현)의 통일 적 인 회전 조작 이 없 는 문제 입 니 다.도움 이 되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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