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L] 순서 용기 - 힙
주제: 힙 의 소스 코드 를 분석 하면 이러한 데이터 구 조 를 쌓 는 규칙 을 명확 하 게 이해 할 수 있 고 STL 라 이브 러 리 코드 의 질 이 높 기 때문에 쌓 인 코드 를 보면 STL 소스 코드 는 좋 은 선택 이다.
완전 이 진 트 리 의 성질 을 만족 시 키 기 위해 새로 삽 입 된 요 소 는 반드시 마지막 잎 노드, 즉 용기 끝 에 있 는 다음 에 여과 작업 을 하여 새로운 요소 가 정확 한 위 치 를 찾 도록 한다.push 로heap 예:
template <class RandomAccessIterator> //
inline void push_heap(RandomAccessIterator first, RandomAccessIterator last) {
__push_heap_aux(first, last, distance_type(first), value_type(first));
}
이 함 수 는 새로운 삽입 요소 가 vector 의 끝 에 있다 고 가정 하 였 기 때문에 last 는 새로운 요소 의 다음 위 치 를 가리 키 고 있 습 니 다.distance_type 과 valuetype 은 특성 추출 기 (iterator traits) 를 통 해 교체 기 를 추출 하 는 해당 유형: differencetype 과 valuetype。추출 과정 은 다음 과 같 습 니 다:
template <class Iterator>
inline typename iterator_traits<Iterator>::difference_type*
distance_type(const Iterator&) { // difference_type
return static_cast<typename iterator_traits<Iterator>::difference_type*>(0);
}
template <class Iterator>
inline typename iterator_traits<Iterator>::value_type*
value_type(const Iterator&) { // value_type
return static_cast<typename iterator_traits<Iterator>::value_type*>(0);
}
주의 하 세 요. 여 기 는 static 을 사 용 했 습 니 다.캐 스 트 는 0 을 바 꾸 었 습 니 다. 우 리 는 교체 기 에 내 장 된 유형 이기 때문에 구체 적 인 값 에 관심 이 없 기 때문에 0 으로 대체 하 는 것 이 OK 입 니 다.
push_힙 내부 호출 함수push_heap_aux,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template <class RandomAccessIterator, class Distance, class T>
inline void __push_heap_aux(RandomAccessIterator first,
RandomAccessIterator last, Distance*, T*) {
__push_heap(first, Distance((last - first) - 1), Distance(0),
T(*(last - 1))); //
}
마지막 두 매개 변 수 는 유형 명 만 있 고 매개 변수 명 이 없 으 며 앞의 표현 을 입증 했다.이 함수 내부 에서 또 하나의 를 호출 하 였 다.push_힙 함수, 이 함수 가 실제 필터 작업 을 했 습 니 다.보고 있어push_힙 의 원본 코드 를 분석 하기 전에 네 개의 매개 변 수 를 분석 합 니 다.
다음은 핵심 코드 입 니 다.
template <class RandomAccessIterator, class Distance, class T>
void __push_heap(RandomAccessIterator first, Distance holeIndex,
Distance topIndex, T value) {
Distance parent = (holeIndex - 1) / 2; //
while (holeIndex > topIndex && *(first + parent) < value) { // value
*(first + holeIndex) = *(first + parent);
holeIndex = parent; //
parent = (holeIndex - 1) / 2; //
}
*(first + holeIndex) = value;
}
SGI STL 의 힙, 요 소 는 vector 의 아래 표 시 된 0 부터 배열 되 어 있 습 니 다. 이 점 을 알 게 되 었 습 니 다. 이 코드 를 보면 매우 쉽 습 니 다.
참고:
《 STL 소스 분석 》 P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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