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L 더미 실현
더 미 는 매우 중요 한 데이터 구조 입 니 다. 우리 가 자주 사용 하 는 우선 대기 열 은 더 미 를 바탕 으로 하 는 데이터 구조 이 고 더 미 를 쌓 는 것 도 더 미 를 바탕 으로 하 는 것 입 니 다. 그래서 우 리 는 더 미 를 실현 하 는 것 을 이해 해 야 합 니 다. 그 전에 자신 이 쌓 은 원리 에 따라 더 미 를 실 현 했 습 니 다. 지금 STL 에 쌓 인 실현 코드 를 분석 해 보 겠 습 니 다. STL 의 더 미 는 자신 이 실현 한 코드 보다 훨씬 많 을 것 입 니 다.하지만 원 리 는 같 습 니 다. 아래 를 살 펴 보 겠 습 니 다.
쌓 인 실현
STL 에 서 는 사람들 이 사용 할 수 있 도록 일련의 코드 를 제공 했다.분석 해 보 자.우 리 는 쌓 인 저장 형식 이 배열 을 이용 하여 이 루어 진 다 는 것 을 알 고 있다. 그러면 배열 의 서열 을 정 하고 쌓 인 것 인지 아 닌 지 어떻게 판단 합 니까?다음은 쌓 인 실현 코드 인지 아 닌 지 를 판단 하 는 원 리 는 매우 간단 하 다. 즉, 쌓 인 성질 을 만족 시 키 는 지, 부모 노드 는 자식 노드 (최대 쌓 기) 보다 크다.물론 여기
is_heap
에는 다른 과부하 형식 이 있 으 며, 여 기 는 더 이상 열거 하지 않 습 니 다. /**
* @brief Determines whether a range is a heap using comparison functor.
* @param __first Start of range.
* @param __last End of range.
* @param __comp Comparison functor to use.
* @return True if range is a heap, false otherwise.
* @ingroup heap_algorithms
*/
template
inline bool is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Compare __comp) { //
// concept requirements
__glibcxx_function_requires(_RandomAccessIteratorConcept<_randomaccessiterator>)
__glibcxx_requires_valid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irreflexive_pred(__first, __last, __comp);
const auto __dist = std::distance(__first, __last);
typedef __decltype(__comp) _Cmp;
__gnu_cxx::__ops::_Iter_comp_iter<_cmp> __cmp(_GLIBCXX_MOVE(__comp));
return std::__is_heap_until(__first, __dist, __cmp) == __dist;
}
template
_Distance __is_heap_until(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Distance __n, _Compare& __comp) {
_Distance __parent = 0;
for (_Distance __child = 1; __child < __n; ++__child) { // , , ( )
if (__comp(__first + __parent, __first + __child))
return __child;
if ((__child & 1) == 0)
++__parent;
}
return __n;
}
만약 배열 의 서열 을 정 하고 쌓 인 성질 을 만족 시 키 지 못 한다 면 어떻게 그 를 쌓 인 성질 로 바 꿀 수 있 습 니까?여기에
make_heap
실현 이 있 으 니, 우 리 는 그 실현 을 살 펴 보 자.그 실현 원리 도 쌓 인 성질 에 따라 마지막 비 잎 노드 (자식 노드 가 있 는 노드) 를 찾 아 부모 노드 가 자식 노드 보다 큰 것 을 만족 시 키 는 지 확인 하고 만족 하지 않 으 면 부자 노드 의 값 을 교환 하면 뿌리 노드 까지 한다. /**
* @brief Construct a heap over a range.
* @param __first Start of heap.
* @param __last End of heap.
* @ingroup heap_algorithms
*
* This operation makes the elements in [__first,__last) into a heap.
*/
template
inline void make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
// concept requirements
__glibcxx_function_requires(_Mutable_RandomAccessIteratorConcept<_randomaccessiterator>)
__glibcxx_function_requires(_LessThanComparableConcept::value_type>)
__glibcxx_requires_valid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irreflexive(__first, __last);
__gnu_cxx::__ops::_Iter_less_iter __comp;
std::__make_heap(__first, __last, __comp);
}
template
void __make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Compare& __comp) {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value_type _ValueType;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difference_type _DistanceType;
if (__last - __first < 2)
return;
const _DistanceType __len = __last - __first;
_DistanceType __parent = (__len - 2) / 2;
while (true) {
_ValueType __value = _GLIBCXX_MOVE(*(__first + __parent));
std::__adjust_heap(__first, __parent, __len, _GLIBCXX_MOVE(__value), __comp);
if (__parent == 0)
return;
__parent--;
}
}
template
void __adjust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Distance __holeIndex, _Distance __len, _Tp __value, _Compare __comp) {
const _Distance __topIndex = __holeIndex;
_Distance __secondChild = __holeIndex;
while (__secondChild < (__len - 1) / 2) {
__secondChild = 2 * (__secondChild + 1);
if (__comp(__first + __secondChild, __first + (__secondChild - 1)))
__secondChild--;
*(__first + __holeIndex) = _GLIBCXX_MOVE(*(__first + __secondChild));
__holeIndex = __secondChild;
}
if ((__len & 1) == 0 && __secondChild == (__len - 2) / 2) {
__secondChild = 2 * (__secondChild + 1);
*(__first + __holeIndex) = _GLIBCXX_MOVE(*(__first + (__secondChild - 1)));
__holeIndex = __secondChild - 1;
}
__decltype(__gnu_cxx::__ops::__iter_comp_val(_GLIBCXX_MOVE(__comp)))
__cmp(_GLIBCXX_MOVE(__comp));
std::__push_heap(__first, __holeIndex, __topIndex, _GLIBCXX_MOVE(__value), __cmp);
}
template
void __push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Distance __holeIndex, _Distance __topIndex, _Tp __value, _Compare& __comp) {
_Distance __parent = (__holeIndex - 1) / 2;
while (__holeIndex > __topIndex && __comp(__first + __parent, __value)) {
*(__first + __holeIndex) = _GLIBCXX_MOVE(*(__first + __parent));
__holeIndex = __parent;
__parent = (__holeIndex - 1) / 2;
}
*(__first + __holeIndex) = _GLIBCXX_MOVE(__value);
}
더미 에 원 소 를 추가 한 후, 호출
push_heap
하여 더미 의 성질 을 만족 시 킵 니 다.쌓 인 꼬리 에 원 소 를 추가 한 후에 쌓 인 성질 을 파괴 하고 쌓 인 성질 을 만족 시 킬 때 까지 '위로 이동' 을 할 수 있다./**
* @brief Push an element onto a heap.
* @param __first Start of heap.
* @param __last End of heap + element.
* @ingroup heap_algorithms
*
* This operation pushes the element at last-1 onto the valid heap
* over the range [__first,__last-1). After completion,
* [__first,__last) is a valid heap.
*/
template
inline void push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value_type _ValueType;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difference_type _DistanceType;
// concept requirements
__glibcxx_function_requires(_Mutable_RandomAccessIteratorConcept<_randomaccessiterator>)
__glibcxx_function_requires(_LessThanComparableConcept<_valuetype>)
__glibcxx_requires_valid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irreflexiv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heap(__first, __last - 1);
__gnu_cxx::__ops::_Iter_less_val __comp;
_ValueType __value = _GLIBCXX_MOVE(*(__last - 1));
std::__push_heap(__first, _DistanceType((__last - __first) - 1), _DistanceType(0), _GLIBCXX_MOVE(__value), __comp);
}
내부 용기 의 끝 에 원 소 를 꺼 내 서 쌓 인 성질 을 파괴 한 후 '아래로 이동' 을 실행 하여 쌓 인 성질 을 보증 합 니 다.
/**
* @brief Pop an element off a heap using comparison functor.
* @param __first Start of heap.
* @param __last End of heap.
* @param __comp Comparison functor to use.
* @ingroup heap_algorithms
*
* This operation pops the top of the heap. The elements __first
* and __last-1 are swapped and [__first,__last-1) is made into a
* heap. Comparisons are made using comp.
*/
template
inline void pop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Compare __comp) {
// concept requirements
__glibcxx_function_requires(_Mutable_RandomAccessIteratorConcept<_randomaccessiterator>)
__glibcxx_requires_valid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irreflexive_pred(__first, __last, __comp);
__glibcxx_requires_non_empty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heap_pred(__first, __last, __comp);
if (__last - __first > 1) {
typedef __decltype(__comp) _Cmp;
__gnu_cxx::__ops::_Iter_comp_iter<_cmp> __cmp(_GLIBCXX_MOVE(__comp));
--__last;
std::__pop_heap(__first, __last, __last, __cmp);
}
}
template
inline void __pop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RandomAccessIterator __result, _Compare& __comp) {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value_type _ValueType;
typedef typename iterator_traits<_randomaccessiterator>::difference_type _DistanceType;
_ValueType __value = _GLIBCXX_MOVE(*__result);
*__result = _GLIBCXX_MOVE(*__first);
std::__adjust_heap(__first, _DistanceType(0), _DistanceType(__last - __first), _GLIBCXX_MOVE(__value), __comp);
}
STL 에서 도 정렬 의 실현 을 보 여 주 었 습 니 다.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
* @brief Sort a heap using comparison functor.
* @param __first Start of heap.
* @param __last End of heap.
* @param __comp Comparison functor to use.
* @ingroup heap_algorithms
*
* This operation sorts the valid heap in the range [__first,__last).
* Comparisons are made using __comp.
*/
template
inline void sort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Compare __comp) {
// concept requirements
__glibcxx_function_requires(_Mutable_RandomAccessIteratorConcept<_randomaccessiterator>)
__glibcxx_requires_valid_range(__first, __last);
__glibcxx_requires_irreflexive_pred(__first, __last, __comp);
__glibcxx_requires_heap_pred(__first, __last, __comp);
typedef __decltype(__comp) _Cmp;
__gnu_cxx::__ops::_Iter_comp_iter<_cmp> __cmp(_GLIBCXX_MOVE(__comp));
std::__sort_heap(__first, __last, __cmp);
}
template
void __sort_heap(_RandomAccessIterator __first, _RandomAccessIterator __last, _Compare& __comp) {
while (__last - __first > 1) {
--__last;
std::__pop_heap(__first, __last, __last, __comp);
}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언어의 JSONJSON은 Javascript 표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구조를 레이아웃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그러나 Javascript가 코드에서 이러한 구조를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언어는 아닙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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