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과 객체지향

인프런 강의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정리


다형성(Polymorphism)

  • 역할(인터페이스) and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한다.

설명

  •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차가 바뀌어도 탈 수 있다.
  • 운전자는 자동차 역할(인터페이스)만 안다.
  • 운전자는 자동차(내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없다.

결론

  • 새로운 자동차, 기능이 나와도 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가 없다.
  • 역할과 구현을 구분했기 때문에 가능

강의 자료 정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

  • 역할: 인터페이스
  • 구현: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객체
  • 역할을 먼저 설계, 그 다음 객체 설계

클라이언트와 서버

  • 클라이언트: 요청
  • 서버: 응답

다형성 - 오버라이딩

  • 오버라이딩 된 메소드 실행
    • 위 그림에서 Memory, Jdbc중에 하나가 선택되어 실행
public class MemberService {
    1.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2.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1. SRP: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
    • 변경이 있을때, 그에 따른 파급 효과가 적을 수록 원칙을 잘 따른 것
  2. OCP: 개방-폐쇄 원칙
    • 다형성 활용
    • 확장은 OK, 변경은 X
      • 하지만 구현 객체 변경 시,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필요함
      • 객체 생성, 관계를 맺어주는 설정자가 필요한데 이것을 Spring이 해준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인터페이스 구현 시, 기능을 규약에 맞게 지정하는 것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범위가 큰 인터페이스보다 여러 개로 나뉘어진 범용 인터페이스가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정비로 분리
    • 기능을 단순화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 O, 구체화 의존 X
    • 구현 클래스보단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유연하게 구현체의 변경이 가능해진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 위의 예시 코드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에 동시에 의존하므로 DIP를 위반했다.

결론

  • 다형성만으로는 DIP, OCP를 만족할 수 없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 기술인 DI(Dependency Injection), DI 컨테이너를 이용해 DIP, OCP를 만족시킨다.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없이 확장 가능

< 자료 출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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