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통신(3) 다중 프로세스 서버의 실현
5389 단어 socket
하나의 연결은 하나의 프로세스로 처리되고 발송된다
Socket 프로그래밍 (二) 의 기본 반사 서버입니다. 이때 서버는 한 클라이언트만 연결할 수 있고 여러 클라이언트가 연결할 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서버는 그것을 위해 서비스하는 상태에 있다.클라이언트가 더 이상 연결되어도 서버는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우리의 프로그램은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수신하기 위해 accept를 다시 호출할 능력이 없는 사순환 상태에 있다.
이 때 우리는 이 연결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N개의 연결은 N+1개의 프로세스로 처리됩니다. 부모 프로세스는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처리하고, 하위 프로세스는 모든 연결의 통신 세부 사항을 처리합니다.
서버 쪽에는 두 개의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플러그인sockfd를 감청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 연결된 플러그인conn입니다.Sockfd는 세 번의 악수 데이터를 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세 번의 악수 과정이 끝나면 연결된 대기열에 놓고, 연결된 대기열은 연결된 플러그인conn을 되돌려줍니다. 클라이언트와 통신하는 데 사용되며, 주동적인 플러그인입니다.만약 N개의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서버에는 감청 플러그인sockfd와 N개의 연결된 플러그인conn이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 반사 서버를 바탕으로 설계된 다중 프로세스 반사 서버입니다.
서버 코드 echo-process-server.c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ERR_EXIT(m)
void do_service(int conn)
{
//communication
char recvbuf[1024];
while(1)
{
memset(recvbuf,0,sizeof(recvbuf));
int ret=read(conn,recvbuf,sizeof(recvbuf));
if(ret==0)//judge the client whether close or not
{
printf("client close!
");
break;//if the client closed,break the while-round
}
if(ret==-1)
{
ERR_EXIT("read error!");//avoid endless-round,if read-error,exit
}
fputs(recvbuf,stdout);
write(conn,recvbuf,ret);
}
}
int main(void)
{
//create a socket
int sockfd;
if((sockfd=socket(AF_INET,SOCK_STREAM,IPPROTO_TCP))<0)
/*if((sockfd=socket(AF_INET,SOCK_SCREAM,0))<0); //SOCK_SCREAM TCP 0 */
ERR_EXIT("socket error!");
//initialize address
struct sockaddr_in servaddr;
memset(&servaddr,0,sizeof(servaddr));
servaddr.sin_family=AF_INET;
servaddr.sin_port=htons(5188);
serv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0.0.0.0 all of the host address
/*servaddr.sin_addr.s.addr=inet_addr("127.0.0.1");*/
/*inet_aton("127.0.0.1",&servaddr.sin_addr);*/
//set address reuse,to solve the problem of TIME_WAIT
//(when we want restart the server,it will be in the state of
//TIME_WAIT,which make we cannot restart the server)
//but this is not mean we can start two server to use
int on=1;
if(setsockopt(sockfd,SOL_SOCKET,SO_REUSEADDR,&on,sizeof(on))<0)
ERR_EXIT("setsockopt error!");
//bind
if(bind(sockfd,(struct sockaddr*)&servaddr,sizeof(servaddr))<0)
ERR_EXIT("bind error!");
//listen
if(listen(sockfd,SOMAXCONN)<0)
ERR_EXIT("listen error!");
//accept
struct sockaddr_in peeraddr; //define peer address
socklen_t peerlen=sizeof(peeraddr);
int conn; //define a new socket,the accept will return it.
pid_t pid;
while(1)
{
if((conn=accept(sockfd,(struct sockaddr*)&peeraddr,&peerlen))<0)
ERR_EXIT("accept error!");
//print client address and port
printf("ip=%s port=%d
",inet_ntoa(peeraddr.sin_addr),
ntohs(peeraddr.sin_port));
pid=fork(); //create fork
if(pid==-1)
ERR_EXIT("fork error!");
if(pid==0) //subprocess to communication
{
close(sockfd);//subprocess do not need listened socket,so we close it
do_service(conn);//use the function of do_service,
//which is defined in the start of this program
exit(EXIT_SUCCESS);
}
else
close(conn);//parent-process do not need the connected socket,
//so we close it
}
return 0;
}
echo-process-client.c 클라이언트 코드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ERR_EXIT(m)
int main(void)
{
//create a socket
int sock;
if((sock=socket(AF_INET,SOCK_STREAM,IPPROTO_TCP))<0)
/*if((sock=socket(AF_INET,SOCK_SCREAM,0))<0); //SOCK_SCREAM TCP 0 */
ERR_EXIT("socket error!");
//initialize address
struct sockaddr_in servaddr;
memset(&servaddr,0,sizeof(servaddr));
servaddr.sin_family=AF_INET;
servaddr.sin_port=htons(5188);
servaddr.sin_addr.s_addr=inet_addr("127.0.0.1");
/*inet_aton("127.0.0.1",&servaddr.sin_addr);*/
//connect
if(connect(sock,(struct sockaddr*)&servaddr,sizeof(servaddr))<0)
ERR_EXIT("connect error!");
char sendbuf[1024]={0};
char recvbuf[1024]={0};
while(fgets(sendbuf,sizeof(sendbuf),stdin)!=NULL)
{
write(sock,sendbuf,strlen(sendbuf));
read(sock,recvbuf,sizeof(recvbuf));
fputs(recvbuf,stdout);
//clear the buf
memset(sendbuf,0,sizeof(sendbuf));
memset(recvbuf,0,sizeof(recvbuf));
}
close(sock);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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