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세 스 의 디 스 플레이 이름 설정
root 23340 1 0 May24 ? 00:00:00 nginx: master process /usr/local/nginx/sbin/nginx
nobody 23341 23340 0 May24 ? 00:00:00 nginx: worker process
nginx 소스 코드 를 보고 이 과정 을 대충 알 게 되 었 습 니 다.a. out 의 ps 이름 을 title 로 변경 해 야 한다 고 가정 하면 title 을 argv [0] 가 가리 키 는 메모리 로 복사 하고 argv [1] 를 0 으로 설정 해 야 하지만 argv [0] 가 가리 키 는 메모리 가 반드시 title 을 수용 할 수 있 는 것 은 아 닙 니 다.Liux 에서 argv 와 environ 이 가리 키 는 메모리 가 연속 적 입 니 다. malloc 는 environ 의 메모 리 를 수용 할 수 있 습 니 다. environ 의 내용 을 malloc 에서 나 온 메모리 에 복사 하여 title 이 environ 의 현재 메모 리 를 차지 하도록 할 수 있 습 니 다.environ 의 메모 리 는 title 을 충분히 내 려 놓 을 수 있 습 니 다.
다음 코드 는 nginx 의 코드 를 참고 하여 작성 합 니 다. 설명 은 주로 argv 와 environ 의 레이아웃 을 나타 냅 니 다. initProcTitle 과 setProcTitle 두 함 수 를 쓰 려 고 합 니 다. 다 중 프로 세 스 의 수 요 를 위해 서 입 니 다. fork 전에 init 를 호출 하고 fork 후에 set 를 호출 하여 부모 프로 세 스 와 하위 프로 세 스 의 이름 을 설정 합 니 다.
#include <stdlib.h>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 example
* ./a.out start
* memory layout, supporse ptr point to it
* ./a.out\0start\0HOSTNAME=vbloger\0TERM=linux\0
* argc = 2;
* argv[0] = ptr;
* argv[1] = ptr + strlen(argv[0])+1;
* argv[2] = 0;
* environ[0] = ptr + strlen(argv[0])+1 + strlen(argv[1])+1
* environ[1] = ptr + strlen(argv[0])+1 + strlen(argv[1])+1 + strlen(environ[0])+1
* environ[2] = 0;
*/
extern char **environ;
char *last;
void initProcTitle(int argc, char **argv)
{
size_t size = 0;
for (int i = 0; environ[i]; ++i) {
size += strlen(environ[i])+1;
}
char *raw = new char[size];
for (int i = 0; environ[i]; ++i) {
memcpy(raw, environ[i], strlen(environ[i]) + 1);
environ[i] = raw;
raw += strlen(environ[i]) + 1;
}
last = argv[0];
for (int i = 0; i < argc; ++i) {
last += strlen(argv[i]) + 1;
}
for (int i = 0; environ[i]; ++i) {
last += strlen(environ[i]) + 1;
}
}
void setProcTitle(int argc, char **argv, const char *title)
{
argv[1] = 0;
char *p = argv[0];
memset(p, 0x00, last - p);
strncpy(p, title, last - p);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itProcTitle(argc, argv);
setProctitle(argc, argv, "master so much argument can you believe");
sleep(30); // you can ps now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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