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정렬 ---비귀속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include<stack>
#include<stdlib.h>
#include<algorithm>
#include <time.h>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typename Comparable>
int partition(vector<Comparable> &vec,int low,int high)
{
Comparable pivot=vec[low]; // ,
while(low<high)
{
while(low<high && vec[high]>=pivot)
{
high--;
}
vec[low]=vec[high];
while(low<high && vec[low]<=pivot)
{
low++;
}
vec[high]=vec[low];
}
// low==high
vec[low]=pivot;
return low;
}
/** **/
template<typename Comparable>
void quicksort1(vector<Comparable> &vec,int low,int high)
{
if(low<high)
{
int mid=partition(vec,low,high);
quicksort1(vec,low,mid-1);
quicksort1(vec,mid+1,high);
}
}
/** **/
template<typename Comparable>
void quicksort2(vector<Comparable> &vec,int low,int high)
{
stack<int> st;
if(low<high)
{
int mid=partition(vec,low,high);
if(low<mid-1)
{
st.push(low);
st.push(mid-1);
}
if(mid+1<high)
{
st.push(mid+1);
st.push(high);
}
// , while , partition
while(!st.empty())
{
int q=st.top();
st.pop();
int p=st.top();
st.pop();
mid=partition(vec,p,q);
if(p<mid-1)
{
st.push(p);
st.push(mid-1);
}
if(mid+1<q)
{
st.push(mid+1);
st.push(q);
}
}
}
}
int main()
{
int len=1000000;
vector<int> vec;
for(int i=0;i<len;i++)
{
vec.push_back(rand());
}
clock_t t1=clock();
quicksort1(vec,0,len-1);
clock_t t2=clock();
cout<<"recurcive "<<1.0*(t2-t1)/CLOCKS_PER_SEC<<endl;
//
random_shuffle(vec.begin(),vec.end());
t1=clock();
quicksort2(vec,0,len-1);
t2=clock();
cout<<"none recurcive "<<1.0*(t2-t1)/CLOCKS_PER_SEC<<endl;
return 0;
}
오늘 갑자기 생각나는데, 만약 네가 비귀속으로 바꾸라고 한다면 어떻게 써야 하나.
인터넷에서 하나 찾았어요.
실행 결과:
recurcive 4.932 none recurcive 7.959 임의의 키를 눌러 계속...
비귀속 알고리즘이 귀속 실현보다 더 느린 것을 볼 수 있다.
왜 이러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귀속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창고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창고에는 함수 호출 시 매개 변수와 함수의 국부 변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국부 변수가 많거나 함수 내부에서 또 다른 함수를 호출한다면 창고가 매우 크다.
매번 귀속 호출할 때마다 매우 큰 창고를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은 자연히 떨어질 것이다.
비귀속 알고리즘은 매번 자신이 미리 만든 창고를 순환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복잡도가 어떻든 프로그램 효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위의 빠른 정렬에 대해 국부 변수는mid가 하나밖에 없고 창고가 매우 작기 때문에 효율은 비귀속 실현보다 낮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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