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코딩 문제 2020/12/30 - Lv.2 [1차] 프렌즈4블록
[문제]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2 ≦ n, m ≦ 30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 | n | board | answer |
4 | 5 | ['CCBDE', 'AAADE', 'AAABF', 'CCBBF'] | 14 |
6 | 6 |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 15 |
예제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제 1의 경우,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풀이]
function solution(m, n, board) {
const splitArr = board.map(str => str.split(''));
let answer = 0;
let black = 0;
do {
const removeBlock = [];
let moveCount = 0;
// 같은 block 4개가 정사각형 배치됐을 때 위치 확인
for(let i = 0; i < m - 1; i++) {
for(let j = 0; j < n - 1; j++) {
if(splitArr[i][j] === splitArr[i][j + 1] && splitArr[i][j] === splitArr[i + 1][j] && splitArr[i][j] === splitArr[i + 1][j + 1]) {
removeBlock.push([i, j]);
removeBlock.push([i, j + 1]);
removeBlock.push([i + 1, j]);
removeBlock.push([i + 1, j + 1]);
}
}
}
// 위에 구한 위치에 블럭이 있으면 제거하고 횟수 count
for(let i = 0; i < removeBlock.length; i++) {
if(typeof splitArr[removeBlock[i][0]][removeBlock[i][1]] === 'string') {
splitArr[removeBlock[i][0]][removeBlock[i][1]] = black++;
answer++;
}
}
// 여백이 있으면 block을 아래로 이동
while(true) {
for(let i = 1; i < m; i++) {
for(let j = 0; j < n; j++) {
if(typeof splitArr[i][j] === 'number' && typeof splitArr[i - 1][j] === 'string') {
const temp = splitArr[i][j];
splitArr[i][j] = splitArr[i - 1][j];
splitArr[i - 1][j] = temp;
moveCount++;
}
}
}
if(!moveCount) break;
moveCount = 0;
}
// 더 이상 지울 block이 없으면 종료
if(!removeBlock.length) break;
// 제거할 block 위치 초기화
while(removeBlock.length) {
removeBlock.pop();
}
} while(true)
return answer;
}
먼저 사각형 형태로 배치됐을 때의 블럭 위치를 removeBlock
에 push
.
removeBlock
에 있는 위치를 확인해서 block
이면 제거하고 count
증가.
block
이 제거되서 여백이 생기면 block
을 아래로 이동.
제거된 block
개수 count
값을 retu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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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
function solution(m, n, board) {
const splitArr = board.map(str => str.split(''));
let answer = 0;
let black = 0;
do {
const removeBlock = [];
let moveCount = 0;
// 같은 block 4개가 정사각형 배치됐을 때 위치 확인
for(let i = 0; i < m - 1; i++) {
for(let j = 0; j < n - 1; j++) {
if(splitArr[i][j] === splitArr[i][j + 1] && splitArr[i][j] === splitArr[i + 1][j] && splitArr[i][j] === splitArr[i + 1][j + 1]) {
removeBlock.push([i, j]);
removeBlock.push([i, j + 1]);
removeBlock.push([i + 1, j]);
removeBlock.push([i + 1, j + 1]);
}
}
}
// 위에 구한 위치에 블럭이 있으면 제거하고 횟수 count
for(let i = 0; i < removeBlock.length; i++) {
if(typeof splitArr[removeBlock[i][0]][removeBlock[i][1]] === 'string') {
splitArr[removeBlock[i][0]][removeBlock[i][1]] = black++;
answer++;
}
}
// 여백이 있으면 block을 아래로 이동
while(true) {
for(let i = 1; i < m; i++) {
for(let j = 0; j < n; j++) {
if(typeof splitArr[i][j] === 'number' && typeof splitArr[i - 1][j] === 'string') {
const temp = splitArr[i][j];
splitArr[i][j] = splitArr[i - 1][j];
splitArr[i - 1][j] = temp;
moveCount++;
}
}
}
if(!moveCount) break;
moveCount = 0;
}
// 더 이상 지울 block이 없으면 종료
if(!removeBlock.length) break;
// 제거할 block 위치 초기화
while(removeBlock.length) {
removeBlock.pop();
}
} while(true)
return answer;
}
먼저 사각형 형태로 배치됐을 때의 블럭 위치를 removeBlock
에 push
.
removeBlock
에 있는 위치를 확인해서 block
이면 제거하고 count
증가.
block
이 제거되서 여백이 생기면 block
을 아래로 이동.
제거된 block
개수 count
값을 retu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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