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emaWeb - Object
객체
1.객체(Object)란?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이다. 프로퍼티의 값으로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값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값으로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퍼티 값으로 함수 사용이 가능하고 이 함수를 일반함수와 구분해 메소드라고 부른다.
이와같이 객체는 데이터를 의미하는 프로퍼티와 데이터를 참조하고 동작을 의미하는 메소드로 구성된 집합이다. 객체는 데이터(프로퍼티)와 그데이터에 관련되는 동작(메소드)을 모두 포함할 수 있기 떄문에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 할 수 있어 유용하다.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객체지향의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이라고 불리는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상속 받을 수 있다. 이 프로토 타입은 타 언어와 구별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1.1프로퍼티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이름)와 프로퍼티 값으로 구성된다.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로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다. 즉, 프로퍼티 키는 프로퍼티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indentifier)다. 프로퍼티 키의 명명 규칙과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아래와 같다.
프로퍼티 키 : 빈 문자열을 포함한 모든 문자열, Symbol값
이외의 값을 사용하면 암묵적 타입 변환으로 인해 문자열로 바뀐다.
프로퍼티 값: 모든 값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를 중복선언하면 나중에 선언한 프로퍼티가 먼저 선언한 프로퍼티를 덮어쓴다. 배열과는 달리 객체는 프로퍼티를 열거할 떄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1.2 메소드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서 메소드라고 부른다.
2. 객체 생성 방법
자바와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 언어는 클래스를 사전에 정의하고 필요한 시점에 new연산자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언어로서 클래스라는 개념이 없고 별도의 객체 생성 방법이 존재한다
- ECMAScript6에서 새롭게 클래스가 도입되었다.
2.1 객체 리터럴
가장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의 객체 생성방법이다.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와 비교할 때 매우 간편하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내에 아무것도 기술하지 않으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2.2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여 빈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빈 객체 생성 이 후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하는 방법이다.
생성자(Constructor)함수란 new키워드와 함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Object 생성자 함수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Array, Date, RegExp등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한다.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를 구분하기 위해 생성자 함수의 이름은 파스칼 케이스(Pascal case)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객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프로퍼티 키에 값을 할당하면 해당 객체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값을 할당한다. 이미 있는 프로퍼티 키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은 할당한 값으로 변경된다.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된 객체는 결국 빌트인(Built-in)함수인 Object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단순화 시킨 축약표현(Short-hand)이다. 다시말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 리터럴로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만나면 내부적으로 Object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따라서 개발자가 일부러 Object생성자 함수를 사용해 객체를 생성해야 할 일은 거의 없다.
2.3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이름은 일반적으로 대문자로 시작한다. 이것은 생성자 함수임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명 앞에 기술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르킨다.
- this에 연결(바인딩)되어 있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는 public(외부에서 참조 가능)하다.
- 생성자 함수 내에서 선언된 일반변수는 private(외부에서 참조 불가능)하다. 즉,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나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다.
function Person(name, gender){
var married = true; //private
this.name = name; //public
this.gender = gender; //public
this.sayHello = function(){ //public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 = new Person('Lee', 'male');
console.log(typeof person); //Object
console.log(person) // Person {name : "Lee", gender : "male", ...}
console.log(person.married) //undefined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하지만 자바와 같은 클래스 기반 언어의 생성자(Constructor)와는 다르다. 그 형식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기존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선언하고 new 연산자를 붙여서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이는 생성자 함수가 아닌 일반함수에 new연산자를 붙여 호출하면 생성자 함수처럼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명은 첫 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여 혼란을 방지하려는 노력을 한다.
3. 객체 프로퍼티 접근
3.1 프로퍼티 키
프로퍼티의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빈문자열을 포함한 모든 문자열, 문자열로 수렴하는 표현식도 가능하다.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가능한 유효이름이 아니면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
3.2 프로퍼티 값 읽기
객체의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는 방법은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이 있다.
3.3프로퍼티 값 갱신
객체가 소유하고 있는 프로퍼티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은 갱신된다.
3.4 프로퍼티 동적 생성
객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프로퍼티 키에 값을 할당하면 주어진 프로퍼티를 생성하여 객체를 추가한다.
3.5 프로퍼티 삭제
delete 연산자를 사용하면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있다. 이때 피연산자는 프로퍼티 키이어야 한다.
3.6 for-in문
for-in문을 사용하면 객체(배열 포함)에 포함된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루프를 수행할 수 있다.
var person = {
'first-name' : 'Ung-mo',
'last-name' : 'Lee',
gender : 'male'
};
for(var prop in person){ //prop에 객체 프로퍼티 이름이 반환된다. 단, 순서는 보장되지 않는다.
console.log(prop + ' : ' + person[prop]);
}
for-in문은 객체의 문자열 키(key)를 순환하기 위한 문법이다. 배열에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 겍체의 경우, 프로퍼티의 순서자 보장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원래 객체의 프로퍼티에는 순서가 없기 때문이다. 배열은 순서를 보장하는 데이터 구조이지만 객체와 마찬가지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 배열 요소만을 순회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for-in문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ECMAScript6에서 for-of문이 추가되었다.
const array = [1,2,3];
array.name = 'my array';
for(const value of array){
console.log(value);
}
/*
1
2
3
*/
for(const [index, value] of array.entries()){
console.log(index, value);
}
/*
0 1
1 2
2 3
*/
for-in문은 객체의 프로퍼티를 순회하기 위해 사용하고 for-of문은 배열의 요소를 순회하기 위해 사용한다.
4. Pass-by-reference
Object type을 객체 타입 또는 참조타입이라고 한다. 참조 타입이란 객체의 모든 연산이 실제값이 아닌 참조값으로 처리됨을 의미한다. 원시타입은 값이 한번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지만, 객체는 프로퍼티를 변경, 추가, 삭제가 가능하므로 변경가능(mutable)한 값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 타입은 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런타임에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메모리의 힙 영역(Heap Segment)에 저장된다. 이에 반해 원시타입은 값으로 전달된다 즉,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pass-by-value라한다.
var foo = {
value : 10
}
var bar = foo;
console.log(foo === bar); // true
console.log(foo.value, bar.value); //10 10
bar.value = 20;
console.log(foo.value, bar.value); //20 20
console.log(foo === bar); // true
foo객체를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하였다. 이때 변수 foo는 객체 자체를 저장하는게 아니라 생성된 객체의 참조값을 저장하고 있다. 변수bar에 변수 foo의 값을 할당하였다. 변수foo의 값은 생성된 객체를 가리키는 참조값이므로 bar에도 참조값이 저장된다. 즉, 변수foo와 bar모두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 객체는 참조(Reference)방식으로 전달된다. 결코 복사되지 않는다.
5.객체의 분류
객체는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Built-in Object(내장 객체)는 웹페이지 등을 표현하기 위한 공통의 기능을 제공한다. 웹페이지가 브라우저에 의해 로드되자마자 별 다른 행위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Built-in Object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Standard Built-in Object(or Global Object, 표준 빌트인 객체)
- BOM(Browser Object Model)
- DOM(Document Object Model)
Standard Built-in Object(표준 빌트인 객체)를 제외한 BOM,DOM을 Native Object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사용자가 생성한 객체를 Host Object(사용자 정의 객체)라고 한다.
- Host Object(사용자 정의 객체)
constructor혹은 객체 리터럴을 통해 사용자가 객체를 정의하고 확장시킨 것들이기 때문에 Built-in Object와 Native Object가 구성된 이후에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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