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관리 - JPA 내부 구조
영속성 컨텍스트
JPA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매핑하기
- 영속성 컨텍스트
영속성 컨텍스트란
-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
- 엔티티를 DB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
- 영속성 컨텍스트는 논리적인 개념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 영속성 컨텍스트에 접근
- 엔티티 매니저는 내부적으로 DB 커넥션을 사용해 DB에 접근
엔티티의 생명주기
비영속
- 영속성 컨텍스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새로운상태
Member memeber = new Member();
member.setId(1L);
member.setUserName("건희");
영속
- 영속성 컨텍스트에 관리되는 상태
// 객체를 생성한 상태 (비영속)
Member memeber = new Member();
member.setId(1L);
member.setUserName("건희");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m.getTransaction().begin();
// 객체를 저장한 상태(영속)
em.persist(member);
준영속, 삭제
- 준영속 :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었다가 분리된 상태
- 삭제 : 삭제된 상태
// 영속 상태
em.persist(member);
em.persist(member2);
// 준영속 상태
em.detach(member);
// 삭제
em.remove(member2)
엔티티의 생명 주기
영속성 컨텍스트의 이점
- 1차 캐시
- 동일성 보장
-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 변경 감지
1차 캐시
- id가 1인 member를 em.persist(member); 하게 되면 member가 영속성 컨택스트의 1차 캐시에 저장된다.
- 1차 캐시는 key-value 구조로 되어있으며, key는 @Id("1"), value는 Entity(member) 값이 들어간다.
- em.find(Member.class, 1L);을 실행하면 바로 DB를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영속성 컨텍스트의 1차 캐시를 먼저 조회한다
- em.find(Member.class, 2L);를 조회한다면, 영속성 컨텍스트에 없으므로 DB에서 조회한다.
그 후 그 정보를 1차 캐시에 저장한 후 id가 2인 member를 반환한다. - 사실 1차 캐시는 트랜잭션 단위로 만들어지므로,
고객의 요청이 하나 들어온 후 종료되면 영속성 컨택스트도 지운다. - 따라서 비즈니스 로직이 매우 복잡한 경우가 아니라면 큰 성능 이점을 얻을 수는 없다.
동일성 보장
쓰기지연
변경감지
-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flush()가 호출된다.
- 그 후 1차 캐시 안에 있는 엔티티와 스냅샷을 비교한다.
- 다르면 UPDATE 쿼리를 생성하여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저장한다.
-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있던 SQL들이 flush 되면서 DB에 쿼리를 보낸 후 commit 된다.
스냅샷이란?
영속성 컨택스트의 1차 캐시에 들어온 최초 상태
플러시
플러시
-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
- 플러시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일어난다
- 변경감지
- 수정된 엔티티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등록
- 쓰기 지연 SQL 저장소의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전송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하는 방법
- em.flush() - 직접 호출
- 트랜잭션 커밋 - 플러시 자동 호출
- JPQL 쿼리 실행 - 플러시 자동 호출
플러시의 특징
- 영속성 컨텍스트를 비우지 않음
-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
- 트랜잭션이라는 작업 단위가 중요 -> 커밋 직전에 동기화
준영속 상태
준영속 상태
- 영속 -> 준영속
-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detached)
-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 못함
준영속 상태를 만드는 방법
- em.detach(entity) : 특정 엔티티만 준영속 상태로 전환
- em.clear() : 영속성 컨텍스트 전체 초기화
- em.close() : 영속성 컨텍스트 종료
JPA는 엔티티에 기본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
JPA는 내부적으로 리플랙션을 사용해서 동적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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