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전이와 고아 객체

✅ 영속성 전이: CASCADE

즉시 로딩, 지연로딩, 연관관계 세팅과 전혀 관계가 없다.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상태로 만들도 싶을 때 사용한다
    • 예)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영속성 전이 : 저장 예시

@OneToMany(mappedBy="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 영속성 전이를 안해주면 자식의 개수만큼 persist해줘야 한다.
// em.persist(child1);
// em.persist(child2);

tx.commit();

영속성 전이를 안해주면 자식의 개수만큼 em.persist(child);를 해야한다.
👉 cascade = CascadeType.ALL 설정으로 영속성 전이를 해주면
em.persist(parent); 만으로도 parent에 연관된 child1, child2가 연쇄적으로 영속성 컨택스트에 저장된다.

영속성 전이 : CASCADE 주의사항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다.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이다.
  • 예시)
    게시판과 첨부파일 관계에서,
    • 첨부파일이 하나의 게시판에 종속되어있을 경우 게시판 엔티티 내부의 List 첨부파일에 CASCADE 속성을 사용할 수 있다.
      • 단일 엔티티에 종속된 경우, 소유자가 하나인 경우만 가능하다.
    • 만약 첨부파일이 게시판 이외의 다른 엔티티에서 참조될 경우 List 첨부파일에 CASCADE 속성을 사용하면 안된다.

CASCADE의 종류

  • ALL: 모두 적용
  • PERSIST: 영속
  • REMOVE: 삭제
  • MERGE: 병합
  • REFRESH: REFRESH
  • DETACH: DETACH

✅ 고아 객체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말한다.

  •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옵션으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설정한다.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System.out.println("===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System.out.println("=== commit ===");
tx.commit();

  •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한다 👉 부모객체와 연관관계가 끊어짐
  • DELETE FROM CHILD WHERE ID=? delete 쿼리가 나간다.

주의점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게시판과 첨부파일과 같은 관계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만 사용해야한다 ⭐⭐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orphanRemoval=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System.out.println("=== em.remove(findParent); ===");
em.remove(findParent);

System.out.println("=== commit ===");
tx.commit();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 이것은 CascadeType.REMOVE 처럼 동작한다.

✅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 = 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할 수 있다.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하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