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 그림 의 임의의 각도 회전 예시

회전 각도 좌표 의 계산
1.만약 에 O 점 이 원심 이 라면 점 P 회전 점 O 회전 redian 라디안 후 점 P 의 좌 표를 점 Q 로 바 꾸 는 계산 공식 은 다음 과 같다.
Q.x=P.x*cos(redian)-P.y*sin(redian)
Q.y=P.x*sin(redian)+P.y*cos(redian)
redian 은 라디안 을 나타 낸다.
호도 와 각도 의 변환 공식 은 다음 과 같다.
redian=pi*180/angle
2.만약 에 O 점 이 원심 이 아니라면 점 P 회전 점 O 회전 redian 라디안 후 점 P 의 좌 표를 Q 로 바 꾸 는 계산 공식 은 다음 과 같다.
Q.x=(P.x-O.x)*cos(redian)-(P.y-O.y)*sin(redian)+O.x
Q.y=(P.x-O.x)*sin(redian)+(P.y-O.y)*cos(redian)+O.y
2 회전 임의의 각도 의 절차
1.기본 값 으로 45 도 회전 할 때 확 장 된 그림 이 가장 큽 니 다.즉,루트 번호 의 2 배 길이 나 너비 의 최대 값 으로 그림 을 최대 로 채 웁 니 다.
2 getRotationMatrix2D 함 수 를 사용 하여 회전 행렬 을 구하 고 warpAffine 함수 로 회전 행렬 을 사용 합 니 다.
3 회전 을 구 한 후 그림 의 최대 사각형 을 포함 합 니 다.
4 남 은 검은색 테두리 삭제
삼 실현

#include <iostream>
#include<opencv2/opencv.hpp>
 
using namespace cv;
 
void rotate_arbitrarily_angle(Mat &src,Mat &dst,float angle)
{
    float radian = (float) (angle /180.0 * CV_PI);
 
    //    
    int maxBorder =(int) (max(src.cols, src.rows)* 1.414 ); //  sqrt(2)*max
    int dx = (maxBorder - src.cols)/2;
    int dy = (maxBorder - src.rows)/2;
    copyMakeBorder(src, dst, dy, dy, dx, dx, BORDER_CONSTANT);
 
    //  
    Point2f center( (float)(dst.cols/2) , (float) (dst.rows/2));
    Mat affine_matrix = getRotationMatrix2D( center, angle, 1.0 );//      
    warpAffine(dst, dst, affine_matrix, dst.size());
 
    //                  
    float sinVal = abs(sin(radian));
    float cosVal = abs(cos(radian));
    Size targetSize( (int)(src.cols * cosVal +src.rows * sinVal),
                     (int)(src.cols * sinVal + src.rows * cosVal) );
 
    //      
    int x = (dst.cols - targetSize.width) / 2;
    int y = (dst.rows - targetSize.height) / 2;
    Rect rect(x, y, targetSize.width, targetSize.height);
    dst = Mat(dst,rect);
}
 
int main() {
    cv::Mat src=cv::imread("../3.png");
    cv::Mat dst;
    rotate_arbitrarily_angle(src,dst,30);
    cv::imshow("src",src);
    cv::imshow("dst",dst);
    cv::waitKey(0);
    return 0;
}

원 도

중심 점 을 30 도로 돌 린 결과
주의해 야 할 것 은 이 방법 은 수평 이미지 에서 각도 가 있 는 이미지 로 만 회전 하 는 것 입 니 다.각 도 를 마음대로 회전 할 수 있 는 방법 은 아직 어떻게 완성 해 야 할 지 모 르 겠 습 니 다.나중에 기회 가 있 으 면 다시 하 겠 습 니 다.
상기 방법 중 가장 큰 단점 은 회전 한 후에 픽 셀 크기 가 달라 진 것 입 니 다.픽 셀 조작 에 많은 문제 가 생 길 수 있 습 니 다.다음 코드 는 픽 셀 을 고정 시 킬 것 입 니 다.그러나 일정한 각도 로 회전 한 후에 수평 위치 로 돌아 가 는 코드 에 대해 서도 한계 가 있 습 니 다.연구 한 후에 다른 상황 을 업데이트 하 는 것 입 니 다.

cv::Mat rotate_arbitrarily_angle1(cv::Mat matSrc, float angle, bool direction,int height,int width) {
    float theta = angle * CV_PI / 180.0;
    int nRowsSrc = matSrc.rows;
    int nColsSrc = matSrc.cols; //         
    if (!direction) theta = 2 * CV_PI - theta; //            
    //        
    float matRotate[3][3]{ {
                                   std::cos(theta), -std::sin(theta), 0},
                           {std::sin(theta), std::cos(theta), 0 },
                           {0, 0, 1} };
 
    float pt[3][2]{
            { 0, nRowsSrc },
            {nColsSrc, nRowsSrc},
            {nColsSrc, 0} };
 
    for (int i = 0; i < 3; i++) {
        float x = pt[i][0] * matRotate[0][0] + pt[i][1] * matRotate[1][0];
        float y = pt[i][0] * matRotate[0][1] + pt[i][1] * matRotate[1][1];
        pt[i][0] = x; pt[i][1] = y;
    }
    //                
    float fMin_x = std::min(std::min(std::min(pt[0][0], pt[1][0]), pt[2][0]), (float)0.0);
    float fMin_y = std::min(std::min(std::min(pt[0][1], pt[1][1]), pt[2][1]), (float)0.0);
    float fMax_x = std::max(std::max(std::max(pt[0][0], pt[1][0]), pt[2][0]), (float)0.0);
    float fMax_y = std::max(std::max(std::max(pt[0][1], pt[1][1]), pt[2][1]), (float)0.0);
    int nRows = cvRound(fMax_y - fMin_y + 0.5) + 1;
    int nCols = cvRound(fMax_x - fMin_x + 0.5) + 1;
    int nMin_x = cvRound(fMin_x + 0.5);
    int nMin_y = cvRound(fMin_y + 0.5);
    //       
    cv::Mat matRet(nRows, nCols, matSrc.type(), cv::Scalar(0));
    for (int j = 0; j < nRows; j++) {
        for (int i = 0; i < nCols; i++) {
            //                    ,           
            //         ,                  ,    
            //            ,                     
            //                           。
            int x = (i + nMin_x) * matRotate[0][0] + (j + nMin_y) * matRotate[0][1];
            int y = (i + nMin_x) * matRotate[1][0] + (j + nMin_y) * matRotate[1][1];
            if (x >= 0 && x < nColsSrc && y >= 0 && y < nRowsSrc) {
                matRet.at<uchar>(j, i) = matSrc.at<uchar>(y, x);
            }
        }
    }
    if(direction== false){//                 
        int x = (matRet.cols -width) / 2;
        int y = (matRet.rows -height) / 2;
 
        //width height              
        cv::Rect rect(x, y, width, height);
        matRet = cv::Mat(matRet,rect);
    }
    return matRet;
}
오픈 cv 이미지 의 임의의 각도 회전 실현 예시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오픈 cv 이미지 의 임의의 각도 회전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조회 하 시기 바 랍 니 다.앞으로 많은 응원 바 랍 니 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