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거품 게임 만들기_1

  1. AWT 그림 그리기 개념

1) JFrame : 화면에 띄울 윈도우창을 하나 만드는 것(도화지를 내장하고 있다.) 계속 켜있어야 하기 때문에 while문으로 계속 돌아야 한다.
2) Jpanel : 일종의 도화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전체 크기가 300X300 일 때, 왼쪽의 상단 꼭지점은 (0,0)이고 오른쪽 하단 꼭지점은 (300,300)이다.
3) 픽셀 : 점들이 빛이 들어오고 안 들어오는 것이 모여서 그림이 되는데, 픽셀 단위가 촘촘할 수록 해상도가 좋아진다.(그림 퀄리티가 좋아진다)

2) 버튼을 화면에 그린다고 할 때, 문제점들
(1) 디자인 하는 것이 어렵다.(점 찍어서 연결하고 그런게)
(2) 디자인 애니메이션 구현이 어렵다
(3) 재사용이 안된다.

그래서 AWT의 컴포넌트를 사용한다. (컴포넌트 안에 버튼, 이미지뷰, 체크박스, 셀렉트박스 등 있음) 컴포넌트 = 위젯

  1. 환경설정

    lib 폴더에 롬복 >> buildPath >> configureBuildPath 해서 롬복을 설치하도록 한다.
    롬복 설치 확인 >> @Getter @Setter 기능 확인 (사용하는 이유: 상태가 10개 이상일 때 각각 Getter, Setter 메소드(메인 메소드에서 private String name 상태를 가져오려고)를 전부 넣어줄 수는 없으므로 코드르 더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서 사용한다.

  2. 프레임 만들기

package bubble.test.ex01;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ublic BubbleFrame() {
		setSize(1000, 64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1) BubbleFrame 클래스를 만들고 JFrame을 상속받게 되면 윈도우 창이 된다.
(2) 윈도우 창은 내부에 패널을 하나 가지고 있다.

실행하면 창이 뜨는걸 확인할 수 있다.

(3) setVisible : 그림을 그려라. 없으면 그림이 안 그려짐
(4) 실행하면 계속 돌고 있음 >> while

(5) Market에서 WindowBuilder를 설치한 후, 위 클래스 선택 우클릭 Open With로 설치한 것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된다.

여기서 JFrame 안의 panel이 도화지가 되는 거고, 레이아웃을 absolute로 선택하면 컴포넌트를 어느 위치든 추가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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