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a 상용 데이터 구조

3456 단어 lua
Lua 의 table 은 간단 한 데이터 구조 가 아니 라 다른 데이터 구조의 기초 가 될 수 있 습 니 다.예 를 들 어 배열, 기록, 선형 표, 대열 과 집합 등 은 Lua 에서 모두 table 을 통 해 표시 할 수 있다. 
배열
    lua 에서 정수 아래 표 시 된 방문 표 의 요 소 를 통 해 배열 을 간단하게 실현 할 수 있 습 니 다.또한 배열 은 미리 크기 를 지정 하지 않 아 도 되 고 크기 는 필요 에 따라 동적 으로 증가 할 수 있다.
a = {}
for i = 1,100 do
	a[i] = 0
end
print("The length of array 'a' is " .. #a)

squares = {1, 4, 9, 16, 25}
print("The length of array 'a' is " .. #squares)

    Lua 에서 습관 적 으로.
배열 의 아래 표 는 1 부터 시작 합 니 다. Lua 의 표준 라 이브 러 리 는 이 습관 과 일치 하기 때문에 배열 의 아래 표 도 1 부터 표준 라 이브 러 리 의 함 수 를 직접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그렇지 않 으 면 직접 사용 할 수 없습니다.
2. 2 차원 배열
    Lua 에는 행렬 을 나타 내 는 두 가지 방법 이 있 는데 첫 번 째 는 배열 의 배열 로 표시 하 는 것 이다.즉, 한 표 의 요 소 는 다른 표 라 는 것 이다.
local N = 3
local M = 3
mt = {}
for i = 1,N do
	mt[i] = {}
	for j = 1,M do
		mt[i][j] = i * j
	end
end

mt = {}
for i = 1, N do
	for j = 1, M do
		mt[(i - 1) * M + j] = i * j
	end
end

링크
    Lua 에서 tables 를 사용 하면 체인 시 계 를 쉽게 실현 할 수 있 습 니 다. 모든 노드 는 하나의 table 이 고 지침 은 이 표 의 도 메 인 이 며 다른 노드 (table) 를 가리 키 고 있 습 니 다.예 를 들 어 두 개의 영역 만 있 는 값 과 포인터 의 기본 링크 를 실현 하려 면 코드 는 다음 과 같다.
list = nil
for i = 1, 10 do
	list = { next = list ,value = i}
end

local l = list
while l do 
	--print(l.value)
	l = l.next
end

4. 대열 과 양 방향 대열
    Lua 의 table 라 이브 러 리 에서 제공 하 는 insert 와 reove 작업 을 사용 하여 대기 열 을 실현 할 수 있 지만, 이러한 방식 으로 실 현 된 대기 열 은 빅 데이터 양 에 대한 효율 이 너무 낮 습 니 다. 효과 적 인 방법 은 두 개의 색인 아래 표 시 를 사용 하 는 것 입 니 다. 하 나 는 첫 번 째 요 소 를 표시 하고 다른 하 나 는 마지막 요 소 를 표시 합 니 다.
List = {}

--  
function List.new()
	return {first = 0,last = -1}
end

--     
function List.pushFront(list,value)
	local first = list.first - 1
	list.first = first
	list[first] = value
end

--     
function List.popFront(list)
	local first = list.first
	if first > list.last then
		error("List is empty")
	end
	
	local value = list[first]
	list[first] = nil
	list.first = first + 1
	return value
end

function List.popBack(list)
	local last = list.last
	if list.first > last then
		error("List is empty")
	end
	local value = list[last]
	list[last] = nil
	list.last = last - 1 
	return value
end

--    
local testList = {first = 0,last = -1}
local tableTest = 12

List.pushFront(testList,tableTest)
print( List.popFront(testList))

창고
    스 택 기능 을 간단하게 실현 합 니 다. 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local stackMng = {}
stackMng.__index = stackMng

function stackMng:new()
	local temp = {}
	setmetatable(temp,stackMng)
	return temp
end

function stackMng:init()
	self.stackList = {}
end

function stackMng:reset()
	self:init()
end


function stackMng:clear()
	self.stackList = {}
end

function stackMng:pop()
	if #self.stackList == 0 then
		return
	end
	if self.stackList[1] then
		print(self.stackList[1])
	end
	
	return table.remove(self.stackList,1)
end

function stackMng:push(t)
	table.insert(self.stackList,t)
end

function stackMng:Count()
	return #self.stackList
end

--    
object = stackMng:new()
object:init()
object:push(1)
object:pop()

집합
    Lua 에서 table 로 집합 을 실현 하 는 것 은 매우 간단 합 니 다. 다음 코드 를 보십시오.
reserved = {
["while"] = true, ["end"] = true,
["function"] = true, ["local"] = true,
}

for k,v in pairs(reserved) do
	print(k,"->",v)
end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