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 테이블 - 체인식 저장 구조의 단일 체인 테이블
#ifndef LINKLIST_H
#define LINKLIST_H
#include <stdint.h>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emplate <typename ElemType>
class Node {
public:
Node() : data(ElemType()), next(NULL) {}
Node(const ElemType &_data) : data(_data), next(NULL) {}
Node(const ElemType &_data, Node<ElemType> *_next) : data(_data), next(_next) {}
~Node() {}
public:
ElemType data;
Node<ElemType> *next;
};
template <typename ElemType>
class SingleList {
public:
SingleList() : count(0) {
if((head_node = new Node<ElemType>) == NULL)
return;
head_node->data = 0;
head_node->next = NULL;
}
~SingleList() {
if (count != 0) {
ClearList();
}
if (head_node)
{
delete head_node;
head_node = NULL;
}
}
public:
void InitList() {
count = 0;
head_node->data = 0;
head_node->next = NULL;
}
bool ListEmpty() {
return count == 0;
}
void ClearList() {
Node<ElemType> *p, *q;
p = head_node->next;
while (p) {
q = p->next;
delete p;
p = q;
}
head_node->next = NULL;
count = 0;
}
void GetElem(uint32_t i, ElemType *e) {
if ((i < 1) || (i > count)) {
fprintf(stderr, "Out of list!
");
return;
} else {
Node<ElemType> *p = head_node;
for (int j = 0; j < i; ++j) {
p = p->next;
}
*e = p->data;
}
}
uint32_t LocateElem(ElemType e) {
Node<ElemType> *p = head_node->next;
for (int i = 1; i <= count; ++i) {
if ((p != NULL) && (p->data == e)) {
return i;
}
p = p->next;
}
fprintf(stderr, "Not in this list
");
return -1;
}
void ListInsert(uint32_t i, ElemType *e) {
if ((i < 1) || (i > count+1)) {
fprintf(stderr, "Out of the list
");
return;
} else {
Node<ElemType> *p = head_node;
Node<ElemType> *q = new Node<ElemType>;
q->data = *e;
for (int j = 1; j < i; ++j) {
p = p->next;
}
q->next = p->next;
p->next = q;
}
++count;
}
void ListDelete(uint32_t i, ElemType *e) {
if ((i < 1) || (i > count+1)) {
fprintf(stderr, "Out of the list
");
return;
}
Node<ElemType> *p, *q;
p = head_node;
for (uint32_t j = 0; j < i; ++j) {
q = p;
p = p->next;
}
q->next = p->next;
*e = p->data;
--count;
delete p;
}
uint32_t ListLength(void) {
return count;
}
private:
int count;
Node<ElemType> *head_node;
};
#endif
후기: 테스트를 할 때 원소를 삭제할 때 전체 체인 시계가 파괴되는 것을 발견하고 종이 위에 반나절을 그렸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풀리지 않았다. 결국 delete를free로 바꿨는데 결과가 정확했다. delete와free의 차이를 생각하면 어디가 틀렸는지 깨닫고 Node의 분석 함수에서 넥스트 바늘 delete를 떨어뜨렸다.디테일이 모든 걸 결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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