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권위 가이드(제2판) 학습노트(29)--제29장 맞춤형 보기와 터치 이벤트

8967 단어
이 장에서는 뷰 및 터치 이벤트에 대한 사용자 정의 처리를 다루는 데 어려움이 있음
GitHub 주소: 제29장 완성, 미완성 도전 제29장 도전 1-설비 회전 완성 제29장 도전 2-손가락 회전 사각형
1. 뷰 사용자화(뷰 사용자정의)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우수한 표준 보기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독특한 응용 시각적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맞춤형 보기를 만들어야 한다.맞춤형 보기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단순 뷰.간단한 보기 내부도 복잡할 수 있다.단순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이유는 단순 뷰에 하위 뷰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또한 단순 뷰는 거의 항상 사용자 정의 드로잉을 수행합니다.
  • 집계 보기.집합 보기는 다른 보기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다.집합 보기는 보통 하위 보기를 관리하지만 맞춤형 그림을 실행하는 것은 책임지지 않습니다.도면 그리기 작업은 각 하위 뷰에 위임됩니다.사용자 정의 뷰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단계:
  • 초종류를 선택한다.단순 맞춤형 보기에 있어 View는 공백 화포이기 때문에 초종류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다.맞춤형 보기를 모으려면 FrameLayout과 같은 적합한 초유형 레이아웃을 선택해야 한다.
  • 선택한 초류를 계승하고 최소한 하나의 초류 구조 방법을 덮어쓴다.
  • 뷰 동작을 사용자정의할 수 있도록 다른 중요한 방법을 덮어씁니다.

  • 1.1 기본 사용자 정의 View 만들기
    public class BoxDrawingView extends View {
    
        //            
        public BoxDrawingView(Context context) {
            this(context, null);
        }
    
        //   xml     inflate      
        public BoxDrawingView(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super(context, attrs);
        }
    

    인용할 때, 인플래터를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정의 뷰의 모든 경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레이아웃 inflater는 레이아웃 XML 파일을 분석하고 뷰 정의에 따라 View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만약 원소 이름이 전체 경로 클래스 이름이 아니라면, 레이아웃 inflater는android에서 바뀔 것입니다.view와android.widget 패키지에서 목표를 찾습니다.대상 보기 클래스가 다른 패키지에 놓여 있으면, 레이아웃 inflater는 목표를 찾을 수 없고, 결국 응용 프로그램이 붕괴될 것입니다.
    1.2 터치 이벤트 처리
    사용자 정의 View는 View의 하위 클래스이기 때문에 다음 View 메서드를 직접 무시할 수 있습니다.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이 방법은 위치와 동작을 포함하는 터치 이벤트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MotionEvent 클래스의 실례를 수신합니다.동작은 이벤트가 있는 단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동작 상수
    동작 설명
    ACTION_DOWN
    손가락으로 화면 터치
    ACTION_MOVE
    화면에서 손가락 이동
    ACTION_UP
    화면에서 손가락 떼기
    ACTION_CANCEL
    부모 보기에서 터치 이벤트 차단
    우리의 목적은 손가락을 내려놓을 때 내려놓은 위치를 기록하고 이동할 때 이에 따라 변화하며 놓을 때 이 직사각형 틀을 고정시키는 것이다.그리고 이전에 그린 직사각형 상자 데이터는 기록해야 한다.따라서 누른 점과 놓인 점을 기록하는 솔리드 클래스를 만듭니다.
    public class Box {
        private PointF mOrigin;
        private PointF mCurrent;
    
        public Box(PointF origin) {
            mOrigin = origin;
            mCurrent = origin;
        }
    }
    

    그런 다음 onTouchEvent를 다시 쓰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private Box mCurrentBox;
    private List mBoxen = new ArrayList<>();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                 
        PointF current = new PointF(event.getX(), event.getY());
        String action = "";
    
        switch (event.getActionMasked())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action = "ACTION_DOWN";
                //                  Box
                mCurrentBox = new Box(current);
                mBoxen.add(mCurrentBox);
                break;
            case MotionEvent.ACTION_MOVE:
                action = "ACTION_MOVE";
                if (mCurrentBox != null) {
                //          
                    mCurrentBox.setCurrent(current);
                    invalidate();
                }
                break;
            case MotionEvent.ACTION_UP:
                //              Box
                action = "ACTION_UP";
                mCurrentBox = null;
                break;
            case MotionEvent.ACTION_CANCEL:
                action = "ACTION_CANCEL";
                mCurrentBox = null;
                break;
        }
    
        Log.i(TAG, action + " at x=" + current.x +
               ", y=" + current.y);
    
        return true;
    }
    

    2. onDraw() 메서드의 그래픽
    적용 시작 시 모든 뷰가 유효하지 않습니다.뷰가 아직 화면에 그려지지 않은 것이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ndroid는 최상위 뷰의 draw () 방법을 호출했습니다.이것은 위에서 아래로의 체인 호출 반응을 일으킬 것이다.먼저 보기는 자기 그리기를 완성한 다음에 하위 보기의 자기 그리기를 완성한 다음에 하위 보기의 하위 보기의 자기 그리기를 계승 구조의 끝까지 호출한다.상속 구조의 모든 뷰가 자체 드로잉을 완료하면 최상위 뷰도 적용됩니다.그림% 1개의 캡션을 편집했습니다.
  • Canvas 클래스에는 필요한 모든 그리기 작업이 있습니다.그 방법은 어디에 그릴지, 그리고 무엇을 그릴지, 예를 들면 선, 원형, 단어, 직사각형 등을 결정할 수 있다.
  • Paint 클래스는 그리는 방법을 결정합니다.그 방법은 도형을 그리는 특징을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형을 채울지, 어떤 글꼴로 그릴지, 선의 색깔 등이다.
  • public BoxDrawingView(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super(context, attrs);
    
        //                 
        mBoxPaint = new Paint();
        mBoxPaint.setColor(0x22ff0000);
    
        //           
        mBackgroundPaint = new Paint();
        mBackgroundPaint.setColor(0xfff8efe0);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            
        canvas.drawPaint(mBackgroundPaint);
    
        //             
        for (Box box : mBoxen) {
            float left = Math.min(box.getOrigin().x, box.getCurrent().x);
            float right = Math.max(box.getOrigin().x, box.getCurrent().x);
            float top = Math.min(box.getOrigin().y, box.getCurrent().y);
            float bottom = Math.max(box.getOrigin().y, box.getCurrent().y);
    
            canvas.drawRect(left, top, right, bottom, mBoxPaint);
        }
    }
    

    3. 연습 도전
    3.1 장치 회전 문제
  • 우선 전체 보기에 ID를 붙여야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onSaveInstanceState() 방법이 호출된다
  • Bundle을 사용하여 저장할 매개 변수 전달
  • @Override
    protected Parcelable onSaveInstanceState() {
        Bundle bundle = new Bundle();
        //            
        Parcelable superData = super.onSaveInstanceState();
        bundle.putParcelable(KEY_SUPER_DATA, superData);
        //        
        bundle.putSerializable(KEY_BOXEN, (ArrayList) mBoxen);
        return bundle;
    }
    
    @Override
    protected void onRestoreInstanceState(Parcelable state) {
        Bundle bundle = (Bundle) state;
        //        
        Parcelable superData = bundle.getParcelable(KEY_SUPER_DATA);
        //        
        mBoxen = (List) bundle.getSerializable(KEY_BOXEN);
        super.onRestoreInstanceState(superData);
        invalidate();
    }
    
    

    3.2 회전 사각형 상자
  • 멀티 터치를 처리할 때 우리는 onRestoreInstanceState() 방법으로 이벤트 ID를 얻어야 한다MotionEvent.getActionMasked()는 화면에 이미 손가락이 있는 것을 가리킨다(몇 개든 최대 [멀티 터치 스크린의 한계-1]를 초과하지 않고 다른 손가락을 누르는 상황을 말한다.즉 이때 우리는 두 손가락이 눌린 것을 알 수 있다.
  • 그 다음으로 도형의 회전은 그림을 그릴 때 캔버스(canvas)를 회전시키는 것이다. 필요한 매개 변수는 회전 각도(용도 표시)와 회전 중심 좌표가 있다. 여기서 나는 박스류에 처음 각도ACTION_POINTER_DOWN, 회전된 각도mOriginAngle 두 구성원 변수와 중심점 좌표를 얻는 방법을 추가했다.
    mRotatedAngle
  • public class Box {
    private PointF mOrigin;
    private PointF mCurrent;
    //
    private float mOriginAngle;
    private float mRotatedAngle; //

        public Box(PointF origin) {
            mOrigin = origin;
            mCurrent = origin;
            mOriginAngle = 0;
            mRotatedAngle = 0;
        }
        /**    Getter   Setter **/
    
        //         
        public PointF getCenter() {
            return new PointF(
                (mCurrent.x + mOrigin.x) / 2, 
                (mCurrent.y + mOrigin.y) / 2);
        }
    

    }

    
    3.             :
    
        ```java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PointF current = new PointF(event.getX(), event.getY());
            String action = "";
    
            //          
            switch (event.getActionMasked()) {
                case MotionEvent.ACTION_POINTER_DOWN:
                    action = "POINTER_DOWN";
                    if (event.getPointerCount() == 2) {
                    //           (           )
                    //                      
                        float angle = (float) (Math.atan((event.getY(1) - event.getY(0)) /
                            (event.getX(1) - event.getX(0))) * 180 / Math.PI);
                        mCurrentBox.setOriginAngle(angle);
                    }
                    break;
    
                case MotionEvent.ACTION_MOVE:
                    action = "ACTION_MOVE";
                    if (mCurrentBox != null) {
                        //           ,          ,        
                        if (event.getPointerCount() == 1 && mCurrentBox.getRotatedAngle() == 0) {
                            mCurrentBox.setCurrent(current);
                        }
                        //          
                        if (event.getPointerCount() == 2) {
                            //     
                            float angle = (float) (Math.atan((event.getY(1) - event.getY(0)) /
                                    (event.getX(1) - event.getX(0))) * 180 / Math.PI);
                            Log.i(TAG, "onTouchEvent: angle:" + (angle - mCurrentBox.getOriginAngle()));
                            //        =         +       
                            //        =    move      -        
                            mCurrentBox.setRotatedAngle(mCurrentBox.getRotatedAngle() + angle
                                    - mCurrentBox.getOriginAngle());
                            //        ,         
                            mCurrentBox.setOriginAngle(angle);
                        }
                        invalidate();
                    }
                    break;
            }
    
            return tr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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