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를 배우자 part3 (Flutter의 디렉토리 구성편)

1879 단어 Flutter
Flutter를 만지면서 Flutter 관련을 배워가는 기사입니다.
지난번에는 Flutter의 샘플 앱을 실행시켜 가상 디바이스에서 실행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Flutter의 기본적인 디렉토리 구성에 대해 배웁니다.

전회 기사는 이쪽↓
Flutter를 배우자 part2(동작 확인편)

디렉토리 구성



아래 이미지는 프로젝트 생성 직후의 디렉토리입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봅시다! 너무 직접 접촉할 기회가 없는 부분은 할애합니다.


①.dart_tool
pub 및 기타 도구 등에서 사용되는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
그 외에도 Flutter의 Build 캐시(Flutter_Build) 등도 이 폴더에 저장됩니다.

②.idea
Android Studio 자체(IDE)의 설정 정보 등이 기재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
이 근처는 Eclipce나 IntelliJ 등 다른 개발 툴에서도 같은 폴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android
Android의 네이티브 앱 생성에 필요한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

④build
빌드 시 생성되는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

⑤ios
ios의 네이티브 앱 생성에 필요한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

⑥lib
Dart의 스크립트 등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하는 소스 코드를 포함하는 폴더.
서브 디렉토리를 작성해 그 부하에 소스 코드를 격납해도 OK입니다.
이전 Flutter 샘플 앱을 실행한 것은 이 디렉토리 아래의 main.dart 라는 파일입니다.

⑦test
테스트용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

⑧pubspec.yuml
Flutter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젝트에 대한 정의를 설명하는 파일.
종속 패키지 및 버전 정보가 나열됩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에서 말하는 npm, PHP 프로젝트에서 말하는 Composer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는 이 파일에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간단히 설명해 왔습니다만, 개발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직접 수정을 넣을 수 있는 디렉토리나 파일은 기본적으로 lib 부하와 test 부하, pubspec.yuml 정도군요. 다른 파일은 Flutter가 좋은 느낌으로 작성이나 실행을 해줍니다.

lib, test, pubspec.yuml 이외의 파일을 수정할 기회가 있다면 다시 기사에서 다루고 싶습니다. 조금 짧지만 이번에는 그 이상입니다.

요약



이번에는 Flutter의 디렉토리 관련을 보았습니다.
진짜는 각각 더 여러가지 세세한 역할이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도입의 학습이므로 가볍게 접하는 정도에 배웠습니다.
다음 번은 지난번 움직여 본 샘플 앱의 소스 코드를 보고 움직이면서 dart의 학습을 해 나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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