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Deep Dive -40장-2 (이벤트)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예를 들어 a요소를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고 checkbox 또는 ratio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또는 해제된다.

preventDefault();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e.preventDefaul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onclick = e => {
           //checkbox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이벤트 전파 방지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다음 예제를 살펴보자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target }) => {
  if(!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

// .btn2 요소는 이벤트를 전파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다.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위 예제를 살펴보면 상위 DOM 요소인 Container 요소에 이벤트를 위임했다. 따라서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클릭 이벤트를 상위 DOM 요소인 container 요소가 캐치하여 이벤트를 처리한다.

하지만 하위 요소중에서 btn2 요소는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처리한다. 이때 btn2 요소는 자신이 발생시킨 이벤트가 전파되는 것을 중단하여 자신에게 바인딩된 이벤트 헨들러만 실행되도록 한다.

이처럼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킨다.

event delagation한 요소의 하위 요소에 개별적인 이벤트를 부여하고 싶다면 stopPropagation을 통해 다른 요소로 전파되지 않게 설정한다.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다음 예제의 handleClick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Click me </button>
<body>
function handleCLick() {
  console.log(this); // window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라고 했다. 따라서 handleClick 함수는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따라서 handleClick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요소를 가리킨다.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 </button>
<body>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위 예제에서 handleClick 함수에 전달한 this는 암묵적으로 생성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다. 즉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이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동일하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this.textContent;
}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this.textContent;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e => {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을 할당한다
  //undefined + 1;
  ++this.textContent;
}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을 할당한다.
  //undefined + 1;
  ++this.textContent;
});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하는 경우

다음 예제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와 동일하다.

<button class="btn">0</button>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
    //이벤트 핸들러 $increase 내부의 this는 DOM 요소(this.$button)을 가리킨다.
    //따라서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다.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Type Error : textContent of undefined
  }
}

new App();

위 예제의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지 않는다.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할 DOM 요소를 가리키기 때문에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this.$button을 가리킨다. 따라서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 때 bind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하여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해야한다.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한다.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new App();

또는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다.
다만 이때 이벤트 핸들러 increase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button class="btn">0</button>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화살표 함수인 increase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 클래스 필드 정의
  // increase는 인스턴스 메서드이며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increase = ()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new App();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려면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해야 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함수 호출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이벤트 핸들러를 브라우저가 호출하기 때문에 함수 호출문이 아닌 함수 자체를 등록해야 한다.
따라서 인수를 전달할 수 없다.
그러나 인수를 전달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다음 예제와 같이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label> 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의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또는 이벤트 헨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도 있다.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 : '';
}

$input.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커스텀 이벤트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벤트 객체는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하지만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처럼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이벤트 생성자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전달받는다. 이때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은 기존 이벤트 타입을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다.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keyboardEvent.type); // keyup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즉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leable) // false;

커스텀 이벤트 객체의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쨰 인수로 bubbles,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

커스텀 이벤트 객체에는 bubbles,cancelable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이벤트 타입에 따라 가지는 이베트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다.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마우스 이벤트 객체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마우스 이벤트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와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를 갖는다.
이러한 이벤트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하려면 당므과 같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프로퍼티를 전달한다.

const mouseEvent = new MouseEvent('click',{
  clientX: 50,
  clientY: 100
});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 key: 'Enter' });

console.log(keyboardEvent.key) // Enter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는 isTrusted 프로퍼티의 값이 언제나 false다.
커스텀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true다.

const customEvent = new Input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isTrusted); // false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 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 class="btn">Click me </button>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0, ...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espatchEvent(customEvent);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든느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다시말해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페치 하기 이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다.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이때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에는 두번째 인수로 이벤트와 함꼐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담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전달할 수 있다. 이 정보는 이벤트 객체의 detail 프로퍼티(e.detail)에 담겨 전달된다.

<button>Click me</butto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 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에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다.
  alert(e.detail.message);
});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on +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가 요소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떄문이다.

예를들어 'foo'라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으로 커스텀 이벤트를 생성한 경우 'onfoo'라는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떄문에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는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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