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소프트웨어 패키징

소프트웨어 패키징

모듈 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 만든다.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하며, 소스 코드는 모듈화하여 패키징한다.

패키징 시 고려사항

  • 사용자의 운영체제(OS), CPU, 메모리 등 필요 최소 환경 정의
  • UI는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제공하며 메뉴얼과 일치시켜 패키징
  •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 함께 관리할 수 있도록 Managed Service 형태로 제공

패키징 작업 순서

최종 결과물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배포

릴리즈 노트 작성

릴리즈 노트

개발 과정에서 정리된 릴리즈 정보를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한 문서

  • 테스트 진행 방법에 대한 결과와 소프트웨어 사양 등 정확한 준수 여부 확인 가능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나 릴리즈 정보 체계적 관리
  • 소프트웨어 초기 배포 또는 출시 후 추가 배포 시 제공

릴리즈 노트 초기 버전 작성 시 고려사항

  •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 기반이라 현재 시제로 작성
  • 신규 소스, 빌드 등 이력이 정확하게 관리되어 변경 또는 개선된 항목에 대한 이력 정보들도 작성

릴리즈 노트 추가 버전 작성 시 고려사항

베타 버전 출시나 긴급 버그 수정, 사용자 요청 등 특수 상황 발생 시 릴리즈 노트 추가 작성한다.
  • 긴급 수정 시 릴리즈 버전을 출시 후 버그 번호 포함한 수정 내용을 릴리즈 노트에 작성
  • 기능 업그레이드 완료 시 릴리즈 버전 출시하고 릴리즈 노트를 작성
  • 요구사항으로 추가·수정 시 별도의 릴리즈 버전으로 출시하고 릴리즈 노트 작성

릴리즈 노트 작성 순서

디지털 저작권 관리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 Management)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컨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됴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컨텐츠의 생성·유통·이용 등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컨텐츠 관리 및 보호기술
  • 크기가 작으면 사용자가 컨텐츠 요청 시 실시간으로 패키징
  • 크기가 크면 미리 패키징한 후 배포
  • 패키징 시 전자서명과 함게 라이선스 정보가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
  • 종량제 방식 적용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클리어링 하우스를 통해 서비스의 실제 사용량 측정하여 이용한 만큼 요금 부과

디지털 저작권 관리 흐름도

  • 클리어링 하우스 : 저작권 사용 권한, 라이선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 수행
  • 컨텐츠 제공자 : 컨텐츠 제공하는 저작권자
  • 패키저 : 컨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하는 프로그램
  • 컨텐츠 분배자 : 암호화된 컨텐츠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컨텐츠 소비자 : 컨텐츠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주체
  • DRM 컨트롤러 : 배포된 컨텐츠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보안 컨테이너 : 컨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요소

  • 암호화, 키 관리, 암호화 파일 생성, 식별 기술, 저작권 표현, 정책 관리, 크랙 방지, 인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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