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 트 리 에서 특정한 값 의 모든 경로 (트 리) 를 찾 습 니 다.
이원 트 리 노드 의 데이터 구 조 는 struct Binary TreeNode / a node in the binary tree {int m nValue; / / value of node Binary TreeNode * m pLeft; / left child of node Binary TreeNode * m pRight; / / right child of node} 로 정의 합 니 다.
알고리즘:
이것 은 재 귀적 인 과정 이다. 즉, 10 - 5 - 4, 10 - 5 - 7, 10 - 12 경로 에서 22 와 같은 것 을 찾 아 매번 잎 노드 에 옮 겨 다 니 며 경 로 를 path 용기 에 저장 하 는 것 이다. 만약 에 잎 노드 의 값 이 22 와 같 으 면 당연히 출력 한다. 그렇지 않 으 면 경로 용기 에서 이 값 을 삭제 하고 구체 적 인 알고리즘 을 사용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uct BinaryTreeNode // a node in the binary tree
{
int m_nValue; // value of node
BinaryTreeNode *m_pLeft; // left child of node
BinaryTreeNode *m_pRight; // right child of node
};
vector<BinaryTreeNode*> pathVec;
void creatTree(BinaryTreeNode *&root, int *a, int i, int len)
{
if(i >= len)
return;
root = new BinaryTreeNode;
root->m_nValue = a[i];
root->m_pLeft = NULL;
root->m_pRight = NULL;
creatTree(root->m_pLeft, a, 2*i + 1, len);
creatTree(root->m_pRight, a, 2*i + 2, len);
}
void preorder(BinaryTreeNode* &root)
{
if(!root)
return;
cout << root->m_nValue << " ";
preorder(root->m_pLeft);
preorder(root->m_pRight);
}
void printPath(vector<BinaryTreeNode*>& pathVec)
{
for(vector<BinaryTreeNode*>::iterator it = pathVec.begin(); it != pathVec.end(); it++)
cout << (*it)->m_nValue << " ";
cout << endl;
}
void pathTree(BinaryTreeNode* &root, int val)
{
// val
static int sum = 0;
sum += root->m_nValue;
pathVec.push_back(root);
if(sum == val && root->m_pLeft == NULL && root->m_pRight == NULL)
printPath(pathVec);
if(root->m_pLeft)
pathTree(root->m_pLeft, val);
if(root->m_pRight)
pathTree(root->m_pRight, val);
sum -= root->m_nValue;
pathVec.pop_back();
}
int main()
{
BinaryTreeNode *root = 0;
int a[] = {10, 5, 12, 7, 8};
int len = sizeof a / sizeof a[0];
creatTree(root, a, 0, len);
// preorder(root);
pathTree(root,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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