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형 대기 열 실현 원리 / 체인 식 실현
링 대기 열 은 실제 프로 그래 밍 에서 매우 유용 한 데이터 구조 로 다음 과 같은 특징 을 가지 고 있다.
이것 은 처음부터 끝까지 연 결 된 FIFO 의 데이터 구조 로 배열 의 선형 공간 을 사용 하고 데이터 조직 이 간단 하 다.대기 열 이 비어 있 는 지 빨리 알 수 있 습 니 다.빠 른 속도 로 데 이 터 를 액세스 할 수 있 습 니 다.
간단 하고 효율 적 인 원인 이 있 기 때문에 심지어 하드웨어 에서 도 링 대기 열 을 실현 했다.
링 대기 열 은 네트워크 데이터 송 수신 에 광범 위 하 게 사용 되 고 서로 다른 프로그램 간 데이터 교환 (예 를 들 어 커 널 과 응용 프로그램 이 데 이 터 를 대량으로 교환 하고 하드웨어 에서 대량의 데 이 터 를 수신) 은 모두 링 대기 열 을 사용 합 니 다.
1. 환형 대열 실현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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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에 링 구조 가 없 기 때문에 링 대기 열 은 사실상 배열 의 선형 공간 으로 이 루어 진다.그럼 데이터 가 끝 에 도착 하면 어떻게 처리 합 니까?그것 은 0 위치 로 돌아 가 처리 할 것 이다.이것 의 회 귀 는 모델 링 작업 을 통 해 실 행 된 것 이다.
따라서 순환 대기 열 은 논리 적 으로 배열 요소 q [0] 와 q [MAXN - 1] 을 연결 하여 대기 열 을 저장 하 는 링 공간 을 만 드 는 것 입 니 다.
읽 기와 쓰기 편 하도록 배열 아래 표 시 를 통 해 대기 열의 읽 기와 쓰기 위 치 를 밝 혀 야 한다.head / tail. 그 중에서 head 는 읽 을 수 있 는 위 치 를 가리 키 고 tail 은 쓸 수 있 는 위 치 를 가리킨다.
링 대기 열의 관건 은 대기 열 이 비어 있 는 지 가득 찬 지 판단 하 는 것 이다.tail 이 head 를 따라 잡 을 때 대기 열 이 가득 찼 을 때 head 가 tail 을 따라 잡 을 때 대기 열 이 비어 있 습 니 다.누가 누 구 를 따라 잡 았 는 지 어떻게 알 아?아직 보조 적 인 수단 이 필요 하 다.
어떻게 환형 대열 이 비어 있 는 지 판단 하 는 지 는 두 가지 판단 방법 이 가득 하 다.
1. 표지 비트 tag 를 추가 합 니 다.
head 가 tail 을 따라 잡 으 면 대기 열 이 비어 있 으 면 tag = 0,
tail 이 head 를 따라 잡 으 면 대열 이 가득 차 면 tag = 1,
2. tail 이 head 를 따라 잡 는 것 을 제한 합 니 다. 즉, 팀 의 끝 점 과 팀 의 첫 번 째 결점 사이 에 적어도 하나의 요소 의 공간 이 남아 있 습 니 다.
대기 열 비어 있 음: head==tail
대기 열 만 료: (tail+1)% MAXN ==head
2. 부가 표지 실현 알고리즘 은 첫 번 째 링 대기 열 을 사용 하여 다음 과 같은 구 조 를 가진다.
typedef struct ringq{ int head; /* 头部,出队列方向*/ int tail; /* 尾部,入队列方向*/ int tag ; int size ; /* 队列总尺寸 */ int space[RINGQ_MAX]; /* 队列空间 */ }RINGQ;
初始化状态: q->head = q->tail = q->tag = 0;队列为空:( q->head == q->tail) && (q->tag == 0)队列为满 : ((q->head == q->tail) && (q->tag == 1))入队操作:如队列不满,则写入q->tail = (q->tail + 1) % q->size ;
出队操作:如果队列不空,则从head处读出。下一个可读的位置在 q->head = (q->head + 1) % q->size完整代码头文件ringq.h
#ifndef __RINGQ_H__ #define __RINGQ_H__ #ifdef __cplusplus extern "C" { #endif #define QUEUE_MAX 20 typedef struct ringq{ int head; /* 头部,出队列方向*/ int tail; /* 尾部,入队列方向*/ int tag ; /* 为空还是为满的标志位*/ int size ; /* 队列总尺寸 */ int space[QUEUE_MAX]; /* 队列空间 */ }RINGQ; /* 第一种设计方法: 当head == tail 时,tag = 0 为空,等于 = 1 为满。 */ extern int ringq_init(RINGQ * p_queue); extern int ringq_free(RINGQ * p_queue); /* 加入数据到队列 */ extern int ringq_push(RINGQ * p_queue,int data); /* 从队列取数据 */ extern int ringq_poll(RINGQ * p_queue,int *p_data); #define ringq_is_empty(q) ( (q->head == q->tail) && (q->tag == 0)) #define ringq_is_full(q) ( (q->head == q->tail) && (q->tag == 1)) #define print_ringq(q) printf("ring head %d,tail %d,tag %d
实现代码 ringq.c
", q->head,q->tail,q->tag); #ifdef __cplusplus } #endif #endif /* __RINGQ_H__ */
#include
测试代码#include "ringq.h" int ringq_init(RINGQ * p_queue) { p_queue->size = QUEUE_MAX ; p_queue->head = 0; p_queue->tail = 0; p_queue->tag = 0; return 0; } int ringq_free(RINGQ * p_queue) { return 0; } int ringq_push(RINGQ * p_queue,int data) { print_ringq(p_queue); if(ringq_is_full(p_queue)) { printf("ringq is full
"); return -1; } p_queue->space[p_queue->tail] = data; p_queue->tail = (p_queue->tail + 1) % p_queue->size ; /* 这个时候一定队列满了*/ if(p_queue->tail == p_queue->head) { p_queue->tag = 1; } return p_queue->tag ; } int ringq_poll(RINGQ * p_queue,int * p_data) { print_ringq(p_queue); if(ringq_is_empty(p_queue)) { printf("ringq is empty
"); return -1; } *p_data = p_queue->space[p_queue->head]; p_queue->head = (p_queue->head + 1) % p_queue->size ; /* 这个时候一定队列空了*/ if(p_queue->tail == p_queue->head) { p_queue->tag = 0; } return p_queue->tag ; }
/* 测试第一种环形队列*/ void test5() { RINGQ rq, * p_queue; int i,data; p_queue = &rq; ringq_init(p_queue); for(i=0; i < QUEUE_MAX +2 ; i++) { ringq_push(p_queue,i+1); }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ringq_free(p_queue); } /* 测试第一种环形队列,更加复杂的情况*/ void test6() { RINGQ rq, * p_queue; int i,data; p_queue = &rq; ringq_init(p_queue); ringq_push(p_queue,1); ringq_push(p_queue,2);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ringq_push(p_queue,3); ringq_push(p_queue,4); ringq_push(p_queue,5);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ringq_push(p_queue,6);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if(ringq_poll(p_queue,&data)>=0) PRINT_INT(data); ringq_free(p_queue); }
三.预留空间环境队列-------------------------------------------------------------------不采用tag,只留一个空间初始化状态: q->head = q->tail = q->tag = 0;队列为空:( q->head == q->tail)队列为满 : (((q->tail+1)%q->size) == q->head )
入队操作:如队列不满,则写入q->tail = (q->tail + 1) % q->size ;
出队操作:如果队列不空,则从head处读出。下一个可读的位置在 q->head = (q->head + 1) % q->size头文件ringq.h
#ifndef __RINGQ_H__ #define __RINGQ_H__ #ifdef __cplusplus extern "C" { #endif #define RINGQ_MAX 20 typedef struct ringq{ int head; /* 头部,出队列方向*/ int tail; /* 尾部,入队列方向*/ int size ; /* 队列总尺寸 */ int space[RINGQ_MAX]; /* 队列空间 */ }RINGQ; /* 取消tag .限制读与写之间至少要留一个空间 队列空 head == tail . 队列满是 (tail+1)%MAX == head 初始化是head = tail = 0; */ extern int ringq_init(RINGQ * p_ringq); extern int ringq_free(RINGQ * p_ringq); extern int ringq_push(RINGQ * p_ringq,int data); extern int ringq_poll(RINGQ * p_ringq,int * p_data); #define ringq_is_empty(q) (q->head == q->tail) #define ringq_is_full(q) (((q->tail+1)%q->size) == q->head ) #define print_ringq2(q,d) printf("ring head %d,tail %d,data %d
实现代码ringq.c
", q->head,q->tail,d); #ifdef __cplusplus } #endif #endif /* __QUEUE_H__ */
#include
作者: Andrew Huang [email protected]#include "ringq.h" int ringq_init(RINGQ * p_ringq) { p_ringq->size = RINGQ_MAX; p_ringq->head = 0; p_ringq->tail = 0; return p_ringq->size; } int ringq_free(RINGQ * p_ringq) { return 0; } /* 往队列加入数据 */ int ringq_push(RINGQ * p_ringq,int data) { print_ringq(p_ringq,data); if(ringq_is_full(p_ringq)) { printf("ringq is full,data %d
",data); return -1; } p_ringq->space[p_ringq->tail] = data; p_ringq->tail = (p_ringq->tail + 1) % p_ringq->size ; return p_ringq->tail ; } int ringq_poll(RINGQ * p_ringq,int * p_data) { print_ringq(p_ringq,-1); if(ringq_is_empty(p_ringq)) { printf("ringq is empty
"); return -1; } *p_data = p_ringq->space[p_ringq->head]; p_ringq->head = (p_ringq->head + 1) % p_ringq->size ; return p_ringq->head; }
环形队列的链式实现
from:http://www.cnblogs.com/herbert/archive/2011/01/17/1937787.html
程序是用codeblock写的,中间碰到了一个又一个的问题,都最终解决了。这个结构可以作为所有结构体的实现的一个模式。写写这些程序可以不断让自己更加深入认识指针,更加熟悉指针的各种使用。经常锻炼C基础,心里写程序更有底.
#include
#include , 。#include typedef int Queue_Type; // typedef struct CQUEUE_NODE { Queue_Type value; struct CQUEUE_NODE *next; }QNode, *PNode; // typedef struct CQUEUE { unsigned int size; PNode front, retail; }LQueue; // void Create_Queue(LQueue *L, int n) { PNode front = (PNode)malloc(sizeof(QNode)); PNode retail = (PNode)malloc(sizeof(QNode)); if(front == NULL || retail == NULL) exit(1); scanf("%d", &front->value); front->next = NULL; // , retail = front; // int i; for(i = 1; i < n; i++) { PNode p = (PNode)malloc(sizeof(QNode)); if(p == NULL) exit(1); scanf("%d", &p->value); retail->next = p; retail = p; } // , retail->next = front; L->front = (PNode)malloc(sizeof(QNode)); L->retail = (PNode)malloc(sizeof(QNode)); if(L->front == NULL || L->retail == NULL) exit(1); L->front = front; L->retail = retail; L->size = n; } // void Destory_Queue(LQueue *L) { // if(L->front == NULL) exit(1); // // L->retail->next PNode p = (PNode)malloc(sizeof(QNode)); if(p == NULL) exit(1); p = L->front; int size = L->size; // while(size != 0) { L->front = p->next; free(p); p = L->front; size--; } // // front retail NULL , free NULL // NULL, front,retail // L->size , size size, size L->front = NULL; L->retail = NULL; L->size = size; } // void Enqueue(LQueue *L, Queue_Type value) { PNode p = (PNode)malloc(sizeof(QNode)); if(p == NULL) exit(1); p->value = value; int size = L->size; // if(size == 0) { L->front = (PNode)malloc(sizeof(QNode)); L->retail = (PNode)malloc(sizeof(QNode)); L->front = p; L->retail = p; p->next = NULL; size ++; } // // PNode p1 = (PNode)malloc(sizeof(QNode)); if(p1 == NULL) exit(1); p1 = L->retail; p1->next = p; p->next = L->front; L->retail = p; // , size++; L->size = size; } // Queue_Type Dequeue(LQueue *L) { int size = L->size; Queue_Type n; // if(size == 0) { printf("The queue is empty.
"); exit(1); } PNode p = (PNode)malloc(sizeof(QNode)); if(p == NULL) exit(1); p = L->front; // if(size == 1) { n = p->value; free(p); L->front = L->retail = NULL; p = NULL; size--; L->size = size; return n; } if(size == 2) { n = p->value; L->front = L->retail; free(p); p = NULL; size--; L->size = size; return n; } // PNode p1 = (PNode)malloc(sizeof(QNode)); if(p1 == NULL) exit(1); p1 = L->retail; n = p->value; L->front = p->next; p1->next = L->front; free(p); p = NULL; size--; L->size = size; return n; } // bool Is_Empty(LQueue L) { if(L.size == 0)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 // void Print_Queue(LQueue L) { // if(L.size == 0) { printf("The size of the queue is: %d
", L.size); exit(1); } printf("The size of the queue is: %d
", L.size); printf("The following are the elements of the queue:
"); PNode p = (PNode)malloc(sizeof(QNode)); if(p == NULL) exit(1); p = L.front; while(p != L.retail) { printf("%d
", p->value); p = p->next; } if(p == L.retail) { printf("%d
", p->value); } } int main() { LQueue L; int n; printf("Input the number of the nodes of the queue:
"); scanf("%d", &n); printf("-------------------------------------------
"); Create_Queue(&L, n); printf("-------------------------------------------
"); Print_Queue(L); printf("-------------------------------------------
"); printf("Enqueue a node:
"); int n1, n2,n3; scanf("%d", &n1); Enqueue(&L, n1); printf("-------------------------------------------
"); Print_Queue(L); printf("Dequeue one node -------------------------
"); n2 = Dequeue(&L); printf("Node1 is %d
",n2); Print_Queue(L); printf("Dequeue another node -------------------------
"); n3 =Dequeue(&L); printf("Node2 is %d
",n3); Print_Queue(L); printf("-------------------------------------------
"); printf("Destory the queue---------------------------
"); Destory_Queue(&L); Print_Queue(L); return 0; }
몇 가지 문 제 를 특별히 주의해 야 한다.
1. 구 조 는 매개 변수 로 전달 된다.이 전달 방식 도 다른 것 과 같 습 니 다. 들 어 오 는 매개 변수의 값 을 바 꿔 야 할 때 주소 로 전달 하고 포인터 파 라 메 터 를 사용 합 니 다.매개 변수의 전달 은 일반적인 int 와 유사 하 므 로 구조 체 지침 을 사용 하면 됩 니 다.
둘째, 구조 체 매개 변수 값 전달 과 주소 전달 의 호출 방식 이 다르다.구조 체 매개 변 수 는 일반 값 으로 매개 변 수 를 전달 할 경우 구조 체, 구성원 을 사용 하여 접근 합 니 다.주소 로 전달 된다 면 포인터 파라미터 가 들 어 오 는 구조 체 - > 구성원 이 방문 하 는 것 입 니 다.이것 이 바로 구조 체 와 구조 체 포인터 가 데이터 구성원 에 게 접근 하 는 차이 이다.
3. 대기 열 과 같이 머리 꼬리 대기 열 점 을 포함 하 는 구조 체 는 초기 화 할 때 모든 포인터 구조 에 공간 을 신청 해 야 합 니 다. 즉, 안에 있 는 것 입 니 다.
L->front = (PNode)malloc(sizeof(QNode)); L->retail = (PNode)malloc(sizeof(QNode));
4. 구조 체 구성원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데 이 터 를 가 져 올 때 사용 하지 마 십시오. 구조 체 포인터 - > 포인터 구성원 - > 포인터 구성원 이 가리 키 는 데이터.이렇게 여러 개의 '- >' 연결 로 인해 컴 파일 이 '구조 체 지침 - > 지침 구성원' 이라는 지침 유형 을 식별 하지 못 하고 잘못 보고 할 수 있 습 니 다.상응하는 처리 방법 은 지침 을 신청 하여 그것 을 가리 키 면 된다.그리고 이 지침 을 조작 하 세 요.
5. 특정한 임계 점 상황 에 대한 처 리 는 신중 해 야 한다. 예 를 들 어 대기 열 데이터 점 이 0, 1, 2 라 는 몇 가지 상황 은 링 대기 열 에 대해 다 르 기 때문에 추가 적 인 주의 가 필요 하 다.
구체 적 인 알고리즘 은 위의 프로그램 안에 모두 있다.간단 한 테스트 를 거 쳤 으 니 문제 없 을 겁 니 다.
가 는 길에 CODEBLOCK 의 debug 를 말씀 드 리 겠 습 니 다. 지금까지 저 는 어떻게 사용 하 는 지 잘 모 르 겠 습 니 다. Watch 변 수 를 몇 번 넣 어도 반응 이 좋 지 않 고 실 수 를 했 습 니 다. 한 명 씩 만 분석 할 수 있 습 니 다.주: 이 문 제 는 나중에 관련 포럼 을 찾 아 보 았 습 니 다.
원래 codeblock 에 서 는 항목 경로 에 빈 칸 과 중국어 문자 가 있 는 것 을 허용 하지 않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언어의 JSONJSON은 Javascript 표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구조를 레이아웃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그러나 Javascript가 코드에서 이러한 구조를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언어는 아닙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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