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qt 5 러시아 블록 게임 실현
Tetris
번역:호칭:사각형 은 네 개의 작은 사각형 으로 구성 되 어 있다.
러시아 블록 게임 은 세계 에서 가장 유행 하 는 게임 중의 하나 이다.Alexey Pajitnov 라 는 러시아 프로그래머 가 1985 년 에 제 작 했 는데 그때 부터 이 게임 은 각 게임 플랫폼 을 휩 쓸 었 다.
러시아 블록 은 낙하 블록 미로 게임 으로 분류 된다.게임 은 7 개의 기본 모양 이 있 습 니 다.S,Z,T,L,역방향 L,직선,사각형 으로 모든 모양 은 4 개의 사각형 으로 구성 되 고 사각형 은 최종 적 으로 화면 밑 에 떨 어 집 니 다.그래서 유 저 는 모양 의 좌우 위치 와 회전 을 제어 하여 모든 모양 을 적당 한 위치 로 떨 어 뜨 립 니 다.한 줄 이 모두 사각형 으로 채 워 지면 이 줄 은 사라 지고 득점 합 니 다.게임 이 끝 난 조건 은 화면 상단 에 모양 이 닿 았 다 는 것 이다.
사각형 전시:
PyQt 5 는 그래 픽 인터페이스 를 만 들 기 위해 만들어 진 것 으로 게임 을 만 들 기 위해 개 발 된 구성 요소 들 이 있 기 때문에 PyQt 5 는 작은 게임 을 만 들 수 있 습 니 다.
컴퓨터 게임 을 만 드 는 것 도 자신의 프로 그래 밍 능력 을 향상 시 키 는 좋 은 방법 이다.
개발 하 다.
그림 이 없어 서 스스로 그림 으로 몇 개의 그림 을 그 렸 다.게임 마다 수학 모형 이 있 는데 이것 도 그래 요.
작업 시작 전:
#!/usr/bin/python3
# -*- coding: utf-8 -*-
"""
ZetCode PyQt5 tutorial
This is a Tetris game clone.
Author: Jan Bodnar
Website: zetcode.com
Last edited: August 2017
"""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Frame, QDesktopWidget, QApplication
from PyQt5.QtCore import Qt, QBasicTimer, pyqtSignal
from PyQt5.QtGui import QPainter, QColor
import sys, random
class Tetris(QMainWindow):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initUI()
def initUI(self):
'''initiates application UI'''
self.tboard = Board(self)
self.setCentralWidget(self.tboard)
self.statusbar = self.statusBar()
self.tboard.msg2Statusbar[str].connect(self.statusbar.showMessage)
self.tboard.start()
self.resize(180, 380)
self.center()
self.setWindowTitle('Tetris')
self.show()
def center(self):
'''centers the window on the screen'''
screen = QDesktopWidget().screenGeometry()
size = self.geometry()
self.move((screen.width()-size.width())/2,
(screen.height()-size.height())/2)
class Board(QFrame):
msg2Statusbar = pyqtSignal(str)
BoardWidth = 10
BoardHeight = 22
Speed = 300
def __init__(self, parent):
super().__init__(parent)
self.initBoard()
def initBoard(self):
'''initiates board'''
self.timer = QBasicTimer()
self.isWaitingAfterLine = False
self.curX = 0
self.curY = 0
self.numLinesRemoved = 0
self.board = []
self.setFocusPolicy(Qt.StrongFocus)
self.isStarted = False
self.isPaused = False
self.clearBoard()
def shapeAt(self, x, y):
'''determines shape at the board position'''
return self.board[(y * Board.BoardWidth) + x]
def setShapeAt(self, x, y, shape):
'''sets a shape at the board'''
self.board[(y * Board.BoardWidth) + x] = shape
def squareWidth(self):
'''returns the width of one square'''
return self.contentsRect().width() // Board.BoardWidth
def squareHeight(self):
'''returns the height of one square'''
return self.contentsRect().height() // Board.BoardHeight
def start(self):
'''starts game'''
if self.isPaused:
return
self.isStarted = True
self.isWaitingAfterLine = False
self.numLinesRemoved = 0
self.clearBoard()
self.msg2Statusbar.emit(str(self.numLinesRemoved))
self.newPiece()
self.timer.start(Board.Speed, self)
def pause(self):
'''pauses game'''
if not self.isStarted:
return
self.isPaused = not self.isPaused
if self.isPaused:
self.timer.stop()
self.msg2Statusbar.emit("paused")
else:
self.timer.start(Board.Speed, self)
self.msg2Statusbar.emit(str(self.numLinesRemoved))
self.update()
def paintEvent(self, event):
'''paints all shapes of the game'''
painter = QPainter(self)
rect = self.contentsRect()
boardTop = rect.bottom() - Board.BoardHeight * self.squareHeight()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for j in range(Board.BoardWidth):
shape = self.shapeAt(j, Board.BoardHeight - i - 1)
if shape != Tetrominoe.NoShape:
self.drawSquare(painter,
rect.left() + j * self.squareWidth(),
boardTop + i * self.squareHeight(), shape)
if self.curPiece.shape() != Tetrominoe.NoShape:
for i in range(4):
x = self.curX + self.curPiece.x(i)
y = self.curY - self.curPiece.y(i)
self.drawSquare(painter, rect.left() + x * self.squareWidth(),
boardTop + (Board.BoardHeight - y - 1) * self.squareHeight(),
self.curPiece.shape())
def keyPressEvent(self, event):
'''processes key press events'''
if not self.isStarted or self.curPiece.shape() == Tetrominoe.NoShape:
super(Board, self).keyPressEvent(event)
return
key = event.key()
if key == Qt.Key_P:
self.pause()
return
if self.isPaused:
return
elif key == Qt.Key_Lef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 1, self.curY)
elif key == Qt.Key_Righ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 1, self.curY)
elif key == Qt.Key_Down:
self.tryMove(self.curPiece.rotateRight(), self.curX, self.curY)
elif key == Qt.Key_Up:
self.tryMove(self.curPiece.rotateLeft(), self.curX, self.curY)
elif key == Qt.Key_Space:
self.dropDown()
elif key == Qt.Key_D:
self.oneLineDown()
else:
super(Board, self).keyPressEvent(event)
def timerEvent(self, event):
'''handles timer event'''
if event.timerId() == self.timer.timerId():
if self.isWaitingAfterLine:
self.isWaitingAfterLine = False
self.newPiece()
else:
self.oneLineDown()
else:
super(Board, self).timerEvent(event)
def clearBoard(self):
'''clears shapes from the board'''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 Board.BoardWidth):
self.board.append(Tetrominoe.NoShape)
def dropDown(self):
'''drops down a shape'''
newY = self.curY
while newY > 0:
if no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newY - 1):
break
newY -= 1
self.pieceDropped()
def oneLineDown(self):
'''goes one line down with a shape'''
if no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self.curY - 1):
self.pieceDropped()
def pieceDropped(self):
'''after dropping shape, remove full lines and create new shape'''
for i in range(4):
x = self.curX + self.curPiece.x(i)
y = self.curY - self.curPiece.y(i)
self.setShapeAt(x, y, self.curPiece.shape())
self.removeFullLines()
if not self.isWaitingAfterLine:
self.newPiece()
def removeFullLines(self):
'''removes all full lines from the board'''
numFullLines = 0
rowsToRemove = []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n = 0
for j in range(Board.BoardWidth):
if not self.shapeAt(j, i) == Tetrominoe.NoShape:
n = n + 1
if n == 10:
rowsToRemove.append(i)
rowsToRemove.reverse()
for m in rowsToRemove:
for k in range(m, Board.BoardHeight):
for l in range(Board.BoardWidth):
self.setShapeAt(l, k, self.shapeAt(l, k + 1))
numFullLines = numFullLines + len(rowsToRemove)
if numFullLines > 0:
self.numLinesRemoved = self.numLinesRemoved + numFullLines
self.msg2Statusbar.emit(str(self.numLinesRemoved))
self.isWaitingAfterLine = True
self.curPiece.setShape(Tetrominoe.NoShape)
self.update()
def newPiece(self):
'''creates a new shape'''
self.curPiece = Shape()
self.curPiece.setRandomShape()
self.curX = Board.BoardWidth // 2 + 1
self.curY = Board.BoardHeight - 1 + self.curPiece.minY()
if no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self.curY):
self.curPiece.setShape(Tetrominoe.NoShape)
self.timer.stop()
self.isStarted = False
self.msg2Statusbar.emit("Game over")
def tryMove(self, newPiece, newX, newY):
'''tries to move a shape'''
for i in range(4):
x = newX + newPiece.x(i)
y = newY - newPiece.y(i)
if x < 0 or x >= Board.BoardWidth or y < 0 or y >= Board.BoardHeight:
return False
if self.shapeAt(x, y) != Tetrominoe.NoShape:
return False
self.curPiece = newPiece
self.curX = newX
self.curY = newY
self.update()
return True
def drawSquare(self, painter, x, y, shape):
'''draws a square of a shape'''
colorTable = [0x000000, 0xCC6666, 0x66CC66, 0x6666CC,
0xCCCC66, 0xCC66CC, 0x66CCCC, 0xDAAA00]
color = QColor(colorTable[shape])
painter.fillRect(x + 1, y + 1, self.squareWidth() - 2,
self.squareHeight() - 2, color)
painter.setPen(color.lighter())
painter.drawLine(x, y + self.squareHeight() - 1, x, y)
painter.drawLine(x, y, x + self.squareWidth() - 1, y)
painter.setPen(color.darker())
painter.drawLine(x + 1, y + self.squareHeight() - 1,
x + self.squareWidth() - 1, y + self.squareHeight() - 1)
painter.drawLine(x + self.squareWidth() - 1,
y + self.squareHeight() - 1, x + self.squareWidth() - 1, y + 1)
class Tetrominoe(object):
NoShape = 0
ZShape = 1
SShape = 2
LineShape = 3
TShape = 4
SquareShape = 5
LShape = 6
MirroredLShape = 7
class Shape(object):
coordsTable = (
((0, 0), (0, 0), (0, 0), (0, 0)),
((0, -1), (0, 0), (-1, 0), (-1, 1)),
((0, -1), (0, 0), (1, 0), (1, 1)),
((0, -1), (0, 0), (0, 1), (0, 2)),
((-1, 0), (0, 0), (1, 0), (0, 1)),
((0, 0), (1, 0), (0, 1), (1, 1)),
((-1, -1), (0, -1), (0, 0), (0, 1)),
((1, -1), (0, -1), (0, 0), (0, 1))
)
def __init__(self):
self.coords = [[0,0] for i in range(4)]
self.pieceShape = Tetrominoe.NoShape
self.setShape(Tetrominoe.NoShape)
def shape(self):
'''returns shape'''
return self.pieceShape
def setShape(self, shape):
'''sets a shape'''
table = Shape.coordsTable[shape]
for i in range(4):
for j in range(2):
self.coords[i][j] = table[i][j]
self.pieceShape = shape
def setRandomShape(self):
'''chooses a random shape'''
self.setShape(random.randint(1, 7))
def x(self, index):
'''returns x coordinate'''
return self.coords[index][0]
def y(self, index):
'''returns y coordinate'''
return self.coords[index][1]
def setX(self, index, x):
'''sets x coordinate'''
self.coords[index][0] = x
def setY(self, index, y):
'''sets y coordinate'''
self.coords[index][1] = y
def minX(self):
'''returns min x value'''
m = self.coords[0][0]
for i in range(4):
m = min(m, self.coords[i][0])
return m
def maxX(self):
'''returns max x value'''
m = self.coords[0][0]
for i in range(4):
m = max(m, self.coords[i][0])
return m
def minY(self):
'''returns min y value'''
m = self.coords[0][1]
for i in range(4):
m = min(m, self.coords[i][1])
return m
def maxY(self):
'''returns max y value'''
m = self.coords[0][1]
for i in range(4):
m = max(m, self.coords[i][1])
return m
def rotateLeft(self):
'''rotates shape to the left'''
if self.pieceShape == Tetrominoe.SquareShape:
return self
result = Shape()
result.pieceShape = self.pieceShape
for i in range(4):
result.setX(i, self.y(i))
result.setY(i, -self.x(i))
return result
def rotateRight(self):
'''rotates shape to the right'''
if self.pieceShape == Tetrominoe.SquareShape:
return self
result = Shape()
result.pieceShape = self.pieceShape
for i in range(4):
result.setX(i, -self.y(i))
result.setY(i, self.x(i))
return result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
tetris = Tetris()
sys.exit(app.exec_())
게임 은 간단 해서 이해 하기 쉽 습 니 다.프로그램 을 불 러 온 후에 게임 도 바로 시 작 됩 니 다.P 키 로 게임 을 중단 할 수 있 고 스페이스 바 는 사각형 을 맨 아래로 떨 어 뜨 릴 수 있 습 니 다.게임 의 속 도 는 고정 적 이 고 가속 기능 을 실현 하지 못 했다.점 수 는 게임 에서 제 거 된 줄 수 입 니 다.
self.tboard = Board(self)
self.setCentralWidget(self.tboard)
Board 클래스 의 인 스 턴 스 를 만 들 고 응용 중심 구성 요소 로 설정 합 니 다.
self.statusbar = self.statusBar()
self.tboard.msg2Statusbar[str].connect(self.statusbar.showMessage)
세 가지 정 보 를 표시 하기 위해 statusbar
을 만 듭 니 다.제 거 된 줄 수,게임 일시 정지 상태 또는 게임 종료 상태 입 니 다.msg2Statusbar
은 사용자 정의 신호 로 Board 류(상호작용)에 사용 되 며 showMessage()
방법 은 내 장 된 것 으로 status bar 에 정 보 를 표시 하 는 방법 입 니 다.
self.tboard.start()
게임 초기 화:
class Board(QFrame):
msg2Statusbar = pyqtSignal(str)
...
사용자 정의 신호 msg2Statusbar
을 만 들 었 습 니 다.statusbar
에 메 시 지 를 표시 하고 싶 을 때 이 신 호 를 보 내 면 됩 니 다.
BoardWidth = 10
BoardHeight = 22
Speed = 300
이것들 은 Board
류 의 변수 이다.BoardWidth
과 BoardHeight
은 각각 board 의 너비 와 높이 이다.Speed
은 게임 의 속도 로 300 ms 마다 새로운 사각형 이 나타난다.
...
self.curX = 0
self.curY = 0
self.numLinesRemoved = 0
self.board = []
...
initBoard()
에서 중요 한 변 수 를 초기 화 했다.self.board
은 사각형 의 모양 과 위 치 를 정 의 했 고 수치 범 위 는 0-7 이다.
def shapeAt(self, x, y):
return self.board[(y * Board.BoardWidth) + x]
shapeAt()
은 board 안의 사각형 의 종 류 를 결정 한다.
def squareWidth(self):
return self.contentsRect().width() // Board.BoardWidth
board 의 크기 는 동적 으로 변 할 수 있 습 니 다.그래서 격자 의 크기 도 이에 따라 달라 져 야 한다.squareWidth()
은 각 블록 이 얼마나 많은 픽 셀 을 차지 해 야 하 는 지 계산 하고 되 돌려 줍 니 다.즉,Board.BoardWidth
입 니 다.
def pause(self):
'''pauses game'''
if not self.isStarted:
return
self.isPaused = not self.isPaused
if self.isPaused:
self.timer.stop()
self.msg2Statusbar.emit("paused")
else:
self.timer.start(Board.Speed, self)
self.msg2Statusbar.emit(str(self.numLinesRemoved))
self.update()
pause()
방법 은 게임 을 중단 하고 시간 을 멈 추 며 statusbar
에 메 시 지 를 표시 합 니 다.
def paintEvent(self, event):
'''paints all shapes of the game'''
painter = QPainter(self)
rect = self.contentsRect()
...
렌 더 링 은 paintEvent()방법 에서 발생 하 는 QPainter
으로 PyQt 5 의 모든 저급 회화 작업 을 책임 집 니 다.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for j in range(Board.BoardWidth):
shape = self.shapeAt(j, Board.BoardHeight - i - 1)
if shape != Tetrominoe.NoShape:
self.drawSquare(painter,
rect.left() + j * self.squareWidth(),
boardTop + i * self.squareHeight(), shape)
렌 더 링 게임 은 두 단계 로 나 뉜 다.첫 번 째 단 계 는 이미 맨 아래 에 떨 어 진 모든 그림 을 그 려 서 self.board
리 에 보존 하 는 것 이다.shapeAt()
을 사용 하여 이 변 수 를 볼 수 있 습 니 다.
if self.curPiece.shape() != Tetrominoe.NoShape:
for i in range(4):
x = self.curX + self.curPiece.x(i)
y = self.curY - self.curPiece.y(i)
self.drawSquare(painter, rect.left() + x * self.squareWidth(),
boardTop + (Board.BoardHeight - y - 1) * self.squareHeight(),
self.curPiece.shape())
두 번 째 단 계 는 더 떨 어 지 는 사각형 을 그 리 는 것 이다.
elif key == Qt.Key_Righ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 1, self.curY)
keyPressEvent()
방법 으로 사용자 가 누 른 버튼 을 얻 을 수 있 습 니 다.오른쪽 방향 키 를 누 르 면 사각형 을 오른쪽으로 이동 해 보 세 요.경계 로 이동 할 수 없 기 때 문 이 라 고 합 니 다.
elif key == Qt.Key_Up:
self.tryMove(self.curPiece.rotateLeft(), self.curX, self.curY)
위쪽 키 는 사각형 을 왼쪽으로 돌려 줍 니 다.
elif key == Qt.Key_Space:
self.dropDown()
스페이스 바 는 바로 아래쪽 에 사각형 을 놓 습 니 다.
elif key == Qt.Key_D:
self.oneLineDown()
D 키 는 한 번 의 낙하 속 도 를 가속 화 합 니 다.
def tryMove(self, newPiece, newX, newY):
for i in range(4):
x = newX + newPiece.x(i)
y = newY - newPiece.y(i)
if x < 0 or x >= Board.BoardWidth or y < 0 or y >= Board.BoardHeight:
return False
if self.shapeAt(x, y) != Tetrominoe.NoShape:
return False
self.curPiece = newPiece
self.curX = newX
self.curY = newY
self.update()
return True
tryMove()
은 사각형 을 이동 하 는 방법 이다.사각형 이 board 의 가장자리 에 도 착 했 거나 다른 사각형 을 만 났 다 면 False 로 돌아 갑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사각형 을 원 하 는 곳 으로 떨 어 뜨 릴 것 이다.
def timerEvent(self, event):
if event.timerId() == self.timer.timerId():
if self.isWaitingAfterLine:
self.isWaitingAfterLine = False
self.newPiece()
else:
self.oneLineDown()
else:
super(Board, self).timerEvent(event)
타이머 이벤트 에 서 는 사각형 이 떨 어 진 후에 새로운 사각형 을 만 들 거나 사각형 을 끝까지 떨 어 뜨리 거나(move a falling piece one line down).
def clearBoard(self):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 Board.BoardWidth):
self.board.append(Tetrominoe.NoShape)
clearBoard(
)방법 은 Tetrominoe.NoShape
을 통 해 broad
을 비 웁 니 다.
def removeFullLines(self):
numFullLines = 0
rowsToRemove = []
for i in range(Board.BoardHeight):
n = 0
for j in range(Board.BoardWidth):
if not self.shapeAt(j, i) == Tetrominoe.NoShape:
n = n + 1
if n == 10:
rowsToRemove.append(i)
rowsToRemove.reverse()
for m in rowsToRemove:
for k in range(m, Board.BoardHeight):
for l in range(Board.BoardWidth):
self.setShapeAt(l, k, self.shapeAt(l, k + 1))
numFullLines = numFullLines + len(rowsToRemove)
...
사각형 이 바닥 에 닿 으 면 removeFullLines()
방법 으로 제거 할 수 있 는 모든 줄 을 찾 아 제거 합 니 다.제거 의 구체 적 인 동작 은 조건 에 맞 는 줄 을 제거 한 후에 그 위의 줄 을 한 줄 내 리 는 것 이다.만 행 을 제거 하 는 동작 은 거꾸로 되 어 있 습 니 다.왜냐하면 우 리 는 중력 에 따라 게임 을 표현 하기 때 문 입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사각형 이 공중 에 떠 있 는 현상 이 나타 날 수 있 습 니 다.
def newPiece(self):
self.curPiece = Shape()
self.curPiece.setRandomShape()
self.curX = Board.BoardWidth // 2 + 1
self.curY = Board.BoardHeight - 1 + self.curPiece.minY()
if not self.tryMove(self.curPiece, self.curX, self.curY):
self.curPiece.setShape(Tetrominoe.NoShape)
self.timer.stop()
self.isStarted = False
self.msg2Statusbar.emit("Game over")
newPiece()
방법 은 무 작위 모양 의 사각형 을 만 드 는 데 쓰 인 다.무 작위 사각형 이 미리 설 정 된 위치 에 정확하게 나타 나 지 않 으 면 게임 이 끝 납 니 다.
class Tetrominoe(object):
NoShape = 0
ZShape = 1
SShape = 2
LineShape = 3
TShape = 4
SquareShape = 5
LShape = 6
MirroredLShape = 7
Tetrominoe
류 는 모든 사각형 의 모양 을 보존 했다.우 리 는 또 NoShape
의 빈 모양 을 정의 했다.Shape 클래스 는 클래스 블록 내부 의 정 보 를 저장 합 니 다.
class Shape(object):
coordsTable = (
((0, 0), (0, 0), (0, 0), (0, 0)),
((0, -1), (0, 0), (-1, 0), (-1, 1)),
...
)
...
coords Table 모듈 은 모든 사각형 모양 의 구성 을 저장 합 니 다.사각형 을 구성 하 는 좌표 모형 이다.
self.coords = [[0,0] for i in range(4)]
위 에 새 빈 좌표 배열 을 만 들 었 습 니 다.이 배열 은 사각형 의 좌 표를 저장 하 는 데 사 용 될 것 입 니 다.좌표계 설명도:
위의 그림 은 우리 가 좌표 값 의 의 미 를 더욱 잘 이해 하 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다.예 를 들 어 원조
(0, -1), (0, 0), (-1, 0), (-1, -1)
은 Z 모양 의 사각형 을 대표 한다.이 도 표 는 이 형상 을 묘사 했다.
def rotateLeft(self):
if self.pieceShape == Tetrominoe.SquareShape:
return self
result = Shape()
result.pieceShape = self.pieceShape
for i in range(4):
result.setX(i, self.y(i))
result.setY(i, -self.x(i))
return result
rotateLeft()
방법 으로 오른쪽 으로 사각형 을 회전 합 니 다.정사각형 의 사각형 은 회전 할 필요 가 없 이 바로 돌 아 왔 다.다른 것 은 이 모양 이 회전 했다 는 것 을 나타 내 는 새로운 좌 표를 되 돌려 주 는 것 이다.프로그램 표시: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PyQt5에서 QWebEngineView를 JavaScript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준비 작업 개발 환경 Python 3.8.1 Windows 10 설치 종속 파이썬단 1. QWebChannel의 register Object("JsBridge 이름", "JsBridge") 방법으로 콜백 등록 J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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