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에서 vector 의 사용 과 시 뮬 레이 션 실현
1.데이터 삽입
void push_back(const T& x)
현재 vector 끝부분 에 x 를 삽입 합 니 다.용량 이 부족 하면 두 배로 늘 립 니 다.
iterator insert(iterator pos, const T& x)
POS 위치 에 요소 삽입 x
2.용량 관련
size_t capacity()
현재 vector 의 용량 을 되 돌려 줍 니 다(size+남 은 용량)
size_t size()
현재 vector 의 요소 개 수 를 되 돌려 줍 니 다.
void resize(size_t n, const T& val = T())
현재 vector 의 size 를 변경 합 니 다.n>size 가 일부 초기 값 보다 크 면 val 입 니 다.(capacity 의 크기 는 항상 변 하지 않 습 니 다)
void reserve(size_t n)
현재 vector 의 capacity 를 변경 합 니 다.n
void pop_back()
vector 가 비어 있 지 않 으 면 현재 vector 의 마지막 요 소 를 삭제 합 니 다.
iterator erase(iterator pos)
POS 위치의 요소 삭제
4.연산 자 과부하
T& operator[](size_t pos)
[]연산 자 를 다시 불 러 옵 니 다.아래 표 시 를 사용 하여 vector 에 접근 할 수 있 습 니 다.
실현
#include<iostream>
#include<string.h>
#include<assert.h>
using namespace std;
namespace myvector
{
template<class T>
class vector
{
public:
typedef T* iterator;
iterator begin()
{
return start;
}
iterator end()
{
return finish;
}
//
vector()
:start(nullptr)
, finish(nullptr)
, end_of_storage(nullptr)
{}
//
size_t capacity()
{
return end_of_storage - start;
}
size_t size()
{
return finish - start;
}
void reserve(size_t n)
{
if (n > capacity())
{
//
T* tmp = new T[n];
//
memcpy(tmp, start, sizeof(T)*size());
//
finish = tmp + size();
end_of_storage = tmp + n;
//
T* tmp1 = start;
start = tmp;
tmp = nullptr;
}
}
void resize(size_t n, const T& val = T())
{
//
if (n > capacity())
reserve(n);
// n<size
if (n < size())
{
finish = start + n;
}
else
{
while (finish != start + n)
{
*finish = val;
finish++;
}
}
}
//
void check_capacity()
{
if (finish == end_of_storage)
{
// , 2 , 4
size_t newcapacity = finish == nullptr ? 4 : capacity()*2;
reserve(newcapacity);
}
}
T& operator[](size_t pos)
{
assert(pos < size());
return start[pos];
}
//
void push_back(const T& x)
{
insert(finish,x);
}
iterator insert(iterator pos, const T& x)
{
assert(pos >= start && pos <= finish);
size_t pos1 = pos - start;
check_capacity();
//
pos = start + pos1;
//
iterator end = finish;
while (end >= pos)
{
*(end + 1) = *end;
end--;
}
//
*pos = x;
finish++;
return pos;
}
//
void pop_back()
{
assert(finish > start);
finish--;
}
iterator erase(iterator pos)
{
assert(pos >= start && pos < finish);
iterator it = pos + 1;
while (it != finish)
{
*(it - 1) = *it;
++it;
}
--finish;
return pos;
}
//
~vector()
{
delete[] start;
start = finish = end_of_storage = nullptr;
}
private:
iterator start;
iterator finish;
iterator end_of_storage;
};
}
3.테스트 사례
void test1()
{
//
myvector::vector<int> v1;
}
void test2()
{
// push_back()、reserve、check_capacity、size、capacity
myvector::vector<int> v2;
// , , size capacity check_capacity
v2.push_back(1);
v2.push_back(2);
v2.push_back(3);
v2.push_back(4);
//v2.push_back(5);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 resize,
v2.resize(8,6);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v2.resize(4);
// []
//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
//cout << v2[v2.size()] << endl;
//cout << v2[-1] << endl;
// insert--- push_back insert
myvector::vector<int>::iterator it = v2.begin();
it = v2.insert(it,0);
it = v2.insert(it + 2, 10);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
v2.pop_back();
v2.pop_back();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v2.erase(v2.begin());
for (size_t i = 0; i < v2.size(); i++)
cout << v2[i] << " ";
cout << endl;
}
4.교체 기 실효1.vector 의 인터페이스 에서 insert 를 사용 하여 데 이 터 를 삽입 할 때 교체 기 가 효력 을 잃 을 수 있 습 니 다.구체 적 으로 다음 과 같 습 니 다.
2.삭제 작업 으로 인 한 교체 기 실효
3.교체 기 실효 해결 방법
1)vector 에서 교체 기 실 효 를 해결 하 는 방법 은 삽입,삭제 등 교체 기 실 효 를 초래 할 수 있 는 곳 에서 새로운 교체 기 를 되 돌려 교체 기 실 효 를 해결 하 는 것 이다.
c++에서 vector 의 사용 과 시 뮬 레이 션 실현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c++vector 사용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찾 아 보 세 요.앞으로 많은 응원 바 랍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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