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BITMAP 를 비트 맵 파일 로 저장 하 는 방법
그 절 차 는 다음 과 같다.
1.비트 맵 파일 만 들 기;
2.비트 맵 에서 모든 픽 셀 이 차지 하 는 바이트 수 를 계산 합 니 다.
3.비트 맵 구조 BITMAP 가 져 오기;
4.구조 비트 맵 정보 헤드 BITMAPInfoheader;
5.비트 맵 파일 헤더 BITM APFILEHEADER 를 구성 합 니 다.
6.비트 맵 내용 에 메모 리 를 분배 합 니 다.
7.팔레트 처리 하기;
8.파일 쓰기;
9.자원 을 삭제 합 니 다.
다음은 C++소스 코드:
ImageHelper.h
#pragma once
#include <windows.h>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ImageHelper
{
public:
static bool SaveBitmapToFile(HBITMAP bitmap, const string& filename); //
private:
static WORD GetBitmapBitCount(); //
static void ProcessPalette(HBITMAP hBitmap, const BITMAP& bitmap,
DWORD paletteSize, LPBITMAPINFOHEADER lpBmpInfoHeader); //
};
ImageHelper.cpp
#include "ImageHelper.h"
#include <shlwapi.h>
bool ImageHelper::SaveBitmapToFile(HBITMAP hBitmap, const string& filename)
{
//1.
const auto file = CreateFileA(filename.c_str(), GENERIC_WRITE,
0, nullptr, CREATE_ALWAYS,
FILE_ATTRIBUTE_NORMAL | FILE_FLAG_SEQUENTIAL_SCAN,
nullptr);
if (file ==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false;
}
//2.
const auto bitCount = GetBitmapBitCount();
//3.
BITMAP bitmap;
::GetObject(hBitmap, sizeof(bitmap), reinterpret_cast<LPSTR>(&bitmap));
// (32 )
const DWORD bmBitsSize = ((bitmap.bmWidth * bitCount + 31) / 32) * 4 * bitmap.bmHeight;
//
const DWORD paletteSize = 0;
//4.
BITMAPINFOHEADER bmpInfoHeader; //
bmpInfoHeader.biSize = sizeof(BITMAPINFOHEADER);
bmpInfoHeader.biWidth = bitmap.bmWidth;
bmpInfoHeader.biHeight = bitmap.bmHeight;
bmpInfoHeader.biPlanes = 1;
bmpInfoHeader.biBitCount = bitCount;
bmpInfoHeader.biCompression = BI_RGB;
bmpInfoHeader.biSizeImage = 0;
bmpInfoHeader.biXPelsPerMeter = 0;
bmpInfoHeader.biYPelsPerMeter = 0;
bmpInfoHeader.biClrImportant = 0;
bmpInfoHeader.biClrUsed = 0;
//5.
BITMAPFILEHEADER bmpFileHeader;
bmpFileHeader.bfType = 0x4D42; //"BM"
//
const DWORD dibSize = sizeof(BITMAPFILEHEADER) + sizeof(BITMAPINFOHEADER) + paletteSize + bmBitsSize;
bmpFileHeader.bfSize = dibSize;
bmpFileHeader.bfReserved1 = 0;
bmpFileHeader.bfReserved2 = 0;
bmpFileHeader.bfOffBits = static_cast<DWORD>(sizeof(BITMAPFILEHEADER))
+ static_cast<DWORD>(sizeof(BITMAPINFOHEADER)) + paletteSize;
//6.
const auto dib = GlobalAlloc(GHND, bmBitsSize + paletteSize + sizeof(BITMAPINFOHEADER)); //
const auto lpBmpInfoHeader = static_cast<LPBITMAPINFOHEADER>(GlobalLock(dib)); //
*lpBmpInfoHeader = bmpInfoHeader;
//7.
ProcessPalette(hBitmap, bitmap, paletteSize, lpBmpInfoHeader);
//8.
DWORD written = 0; //
WriteFile(file, reinterpret_cast<LPSTR>(&bmpFileHeader), sizeof(BITMAPFILEHEADER),
&written, nullptr); //
WriteFile(file, reinterpret_cast<LPSTR>(lpBmpInfoHeader), dibSize,
&written, nullptr); //
//9.
GlobalUnlock(dib);
GlobalFree(dib);
CloseHandle(file);
return true;
}
//
WORD ImageHelper::GetBitmapBitCount()
{
const auto dc = ::CreateDCA("DISPLAY", nullptr, nullptr, nullptr);
//
const auto bits = ::GetDeviceCaps(dc, BITSPIXEL) * GetDeviceCaps(dc, PLANES);
::DeleteDC(dc);
//
WORD bitCount;
if (bits <= 1)
bitCount = 1;
else if (bits <= 4)
bitCount = 4;
else if (bits <= 8)
bitCount = 8;
else
bitCount = 24;
return bitCount;
}
//
void ImageHelper::ProcessPalette(HBITMAP hBitmap, const BITMAP& bitmap,
DWORD paletteSize, LPBITMAPINFOHEADER lpBmpInfoHeader)
{
HANDLE oldPalette = nullptr;
HDC dc = nullptr;
const auto palette = GetStockObject(DEFAULT_PALETTE);
if (palette != nullptr)
{
dc = ::GetDC(nullptr);
oldPalette = ::SelectPalette(dc, static_cast<HPALETTE>(palette), FALSE);
::RealizePalette(dc); //
}
//
GetDIBits(dc, hBitmap, 0, static_cast<UINT>(bitmap.bmHeight),
reinterpret_cast<LPSTR>(lpBmpInfoHeader) + sizeof(BITMAPINFOHEADER) + paletteSize,
reinterpret_cast<BITMAPINFO*>(lpBmpInfoHeader), DIB_RGB_COLORS);
//
if (oldPalette != nullptr)
{
::SelectPalette(dc, static_cast<HPALETTE>(oldPalette), TRUE);
::RealizePalette(dc);
::ReleaseDC(nullptr, dc);
}
}
이상 은 C++HBITMAP 를 비트 맵 파일 로 저장 하 는 실현 방법 에 대한 상세 한 내용 입 니 다.C++HBITMAP 저장 에 관 한 자 료 는 다른 관련 글 을 주목 하 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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