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ler 메커니즘 분석[Beta]
Handler와 관련된 몇 가지 중요한 개념:Handler,Looper,Message,MessageQueue
Handler: 루틴 간 통신에 사용되며, Looper와 연결됩니다. 루틴의 메시지 대기열에 메시지를 추가하거나, 루퍼가 보낸 메시지를 받고 처리합니다.
Message: 메시지로 모든 객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MessageQueue: 메시지 대기열, 메시지 객체를 저장합니다.
Looper: 하나의 Handler와 하나의 스레드와 연결되어 있으며, 스레드의MessageQueue에서 Message를 순환해서 가져와Handler에 보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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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handler의 간단한 사용법을 돌이켜 보십시오: 메인 라인에handler를 만들고 하위 라인은sendMessage 방법을 사용해서 메시지를 보내고handleMessage 방법에서 메시지를 받습니다.
handler = new Handler() {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textView.setText("11111111");
}
};
send.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Message msg = Message.obtain();
msg.what = 1;
handler.sendMessage(msg);
}
}).start();
}
});
먼저 Handler의 구성 방법부터 분석합니다.
public Handler() {
this(null, false);
}
public Handler(Callback callback, boolean async) {
...
mLooper = Looper.myLooper();
if (mLooper == null) {
throw new RuntimeException(
"Can't create handler inside thread that has not called Looper.prepare()");
}
mQueue = mLooper.mQueue;
mCallback = callback;
mAsynchronous = async;
}
mLooper = Looper.myLooper();
public static @Nullable Looper myLooper() {
return sThreadLocal.get();
}
sThreadLocal은 ThreadLocal의 글로벌 변수입니다.
static final ThreadLocal<Looper> sThreadLocal = new ThreadLocal<Looper>();
그래서 Looper.myLooper()가 현재 스레드와 연결된 Looper 객체를 반환합니다.mLooper 객체가 비어 있으면 예외가 발생합니다.주 스레드, 즉 UI 스레드의 경우 시작할 때 Looper와 연결되므로 null로 되돌아오지 않습니다.마스터 스레드의 시작 프로세스:
먼저 ActivityThread 클래스를 알아야 합니다.
/**
* This manages the execution of the main thread in an
* application process, scheduling and executing activities,
* broadcasts, and other operations on it as the activity
* manager requests.
*
* {@hide}
*/
이 클래스는 App 마스터 스레드, 즉 우리가 말하는 UI 스레드를 관리하는데 이것은Activity의 시작을 책임진다.
ActivityThread의 포털 함수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Looper.prepareMainLooper();
...
Looper.loop();
throw new RuntimeException("Main thread loop unexpectedly exited");
}
Looper를 호출하는 정적 방법prepareMainLooper를 보았습니다.Looper.prepareMainLooper():
public static void prepareMainLooper() {
prepare(false);
synchronized (Looper.class) {
if (sMainLooper != null)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The main Looper has already been prepared.");
}
sMainLooper = myLooper();
}
}
prepare 방법:
private static void prepare(boolean quitAllowed) {
if (sThreadLocal.get() != null) {
throw new RuntimeException("Only one Looper may be created per thread");
}
sThreadLocal.set(new Looper(quitAllowed));
}
Looper를 볼 수 있습니다.prepare 방법에서 Looper 대상을 만들고 Looper의 sThreadLocal ThreadLocal 변수에 저장합니다.Looper 구성 방법 코드:
private Looper(boolean quitAllowed) {
mQueue = new MessageQueue(quitAllowed);
mThread = Thread.currentThread();
}
Looper 내부에 MessageQueue 객체가 생성되어 mQueue 객체에 값이 지정되고 현재 스레드가 mThread에 지정됩니다.
다음은 Handler 구성 방법의 다음 코드 행입니다.
mQueue = mLooper.mQueue;
Looper 내부의 MessageQueue 객체에 글로벌 변수 mQueueHandler로 메시지를 보내야 할 때 sendMessage 시리즈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 sendMessage 방법의 실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final boolean sendMessage(Message msg)
{
return sendMessageDelayed(msg, 0);
}
public final boolean sendMessageDelayed(Message msg, long delayMillis)
{
if (delayMillis < 0) {
delayMillis = 0;
}
return sendMessageAtTime(msg, SystemClock.uptimeMillis() + delayMillis);
}
public boolean sendMessageAtTime(Message msg, long uptimeMillis) {
MessageQueue queue = mQueue;
if (queue == null) {
RuntimeException e = new RuntimeException(
this + " sendMessageAtTime() called with no mQueue");
Log.w("Looper", e.getMessage(), e);
return false;
}
return enqueueMessage(queue, msg, uptimeMillis);
}
내부에서 enqueue Message를 호출하고 현재 스레드와 연결된 Message Queque 대상과 보내는 Message 대상을 매개 변수로 전송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enqueue Message를 보십시오.
private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Queue queue, Message msg, long uptimeMillis) {
msg.target = this;
if (mAsynchronous) {
msg.setAsynchronous(true);
}
return queue.enqueueMessage(msg, uptimeMillis);
}
msg.target = this;
이 줄은 현재Handler가Message의 target 변수에 값을 부여합니다.이 target 변수의 역할은handle Message를 리셋해야 하는handler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다음은MessageQueue의 원본 코드에서 실현을 볼 수 있습니다.return 문에서 MessageQueue의 enqueueMessage 방법을 호출했습니다.
enqueueMessage: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 msg, long when) {
if (msg.target == null)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Message must have a target.");
}
if (msg.isInUse())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msg + " This message is already in use.");
}
synchronized (this) {
...
Message p = mMessages;
boolean needWake;
if (p == null || when == 0 || when < p.when) {
// New head, wake up the event queue if blocked.
msg.next = p;
mMessages = msg;
needWake = mBlocked;
} else {
// Inserted within the middle of the queue. Usually we don't have to wake
// up the event queue unless there is a barrier at the head of the queue
// and the message is the earliest asynchronous message in the queue.
needWake = mBlocked && p.target == null && msg.isAsynchronous();
Message prev;
for (;;) {
prev = p;
p = p.next;
if (p == null || when < p.when) {
break;
}
if (needWake && p.isAsynchronous()) {
needWake = false;
}
}
msg.next = p; // invariant: p == prev.next
prev.next = msg;
}
// We can assume mPtr != 0 because mQuitting is false.
if (needWake) {
nativeWake(mPtr);
}
}
return true;
}
동기화 블록의 문장 작용은 메시지 대상을 메시지Queue에 넣고 메시지를 통과하는 것이다.next에서 위치 순서를 지정합니다.
다음과 같은 일련의 코드를 읽어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Handler를 만들 때 Handler 대상은 현재 라인의 Looper 대상과 연결됩니다. Looper 내부에 MessageQueu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andler도 이 MessageQueue를 인용하고 Handler가sendMessage 방법으로 보낸 Message 대상은 이 MessageQue에 삽입됩니다.
다음에handler가 메인 라인에서 메시지를 보낸 후에handlerMessage 방법은 어떻게 리셋됩니까?답은 Looper에 있습니다.loop 방법:
public static void loop() {
final Looper me = myLooper();
if (me == null) {
throw new RuntimeException("No Looper; Looper.prepare() wasn't called on this thread.");
}
final MessageQueue queue = me.mQueue;
...
for (;;) {
Message msg = queue.next(); // might block
if (msg == null) {
// No message indicates that the message queue is quitting.
return;
}
...
msg.target.dispatchMessage(msg);
...
}
}
먼저 myLooper를 통해 현재 루트와 관련된 Looper를 가져온 다음에 Looper의 MessageQueue 대상을 가져옵니다. for 순환 문장 블록은 사순환입니다. MessageQueue에 Message 대상이 없을 때 막히고, Message 대상을 가져오면 이 Message의 target의 dispatchMessage 방법을 호출합니다. target 변수는 이 Message를 보내는 Handler 대상입니다. target은 Handler의 enqueue Message 방법에서 지정한 것입니다.
ActivityThread의 main 방법에서 볼 수 있습니다. Looper.loop이 마지막으로 호출되었기 때문에 메인 라인의 Looper에 대해MessageQueue에서 메시지를 계속 가져옵니다.다음은 dispatchMessage:
public void dispatchMessage(Message msg) {
if (msg.callback != null) {
handleCallback(msg);
} else {
if (mCallback != null) {
if (mCallback.handleMessage(msg)) {
return;
}
}
handleMessage(msg);
}
}
handler가callback을 설정하지 않았다면handleMessage 방법을 호출합니다.상기 loop과 디스패치 메시지의 코드를 읽은 결과 Looper는MessageQueue에서 메시지를 가져오고 현재 메시지와 관련된Handler의 디스패치 메시지를 호출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상기 코드 분석은 주 라인에서Handler를 만드는 경우에 세워진 것입니다. 만약에 하위 라인에서Handler를 만들면 하위 라인에서 Looper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구조 방법에서 Looper를 호출합니다.myLooper()가 null로 반환되고 mLooper 객체가 비어 런타임 예외가 발생합니다.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handler = new Handler();
Message msg = Message.obtain();
msg.what = 1;
handler.sendMessage(msg);
}
}).start();
java.lang.RuntimeException: Can't create handler inside thread that has not called Looper.prepare()
at android.os.Handler.<init>(Handler.java:200)
at android.os.Handler.<init>(Handler.java:114)
at ohehehou.libtest.MainActivity$1$1.run(MainActivity.java:38)
at java.lang.Thread.run(Thread.java:818)
따라서 하위 루틴에Handler를 만들고 주 루틴에 메시지를 보내려면 Looper를 수동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prepare는 하위 루틴과 연결된 Looper 대상을 만들고 Looper를 호출해야 합니다.looper에서 메시지를 가져오려면 looper를 반복합니다.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Looper.prepare();
handler = new Handler();
Message msg = Message.obtain();
msg.what = 1;
handler.sendMessage(msg);
Looper.loop();
}
}).start();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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