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5 canvas 동적 입자 배경 모방

46980 단어
본 고 는 나의 개인 블 로그 에 첫 발 을 내 디 뎠 다.http://cherryblog.site/  github 프로젝트 주소:https://github.com/sunshine940326/canvas-nest
우선 위의 효과 그림:  이 루 는 것 도 쉬 워 요. 제 순서에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하면 돼 요 ~
html 코드
먼저 우리 페이지 를 만 들 려 면 html 5 의 새로운 태그 canvas 를 사용 합 니 다.사실 canvas 는 우리 가 javascript 스 크 립 트 언어 로 그림 을 그 려 야 하 는 '캔버스' 입 니 다. 단지 하나의 용기 가 우리 가 그림 을 그 리 는 결 과 를 보 여 주 는 것 과 같 기 때문에 우 리 는 페이지 에 화면 이 가득 한 canvas 를 만들어 야 합 니 다.
<body>
   <canvas id="canvas">canvas>
   <div class="text">           div>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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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body 에는 이 두 줄 의 코드 만 있 으 면 됩 니 다. 심지어 한 줄 의 코드 만 있 을 수 있 습 니 다.
css 스타일
css 스타일 도 할 말 이 없습니다. 캔버스 를 화면 에 가득 채 우 면 됩 니 다.
html{height: 100%}
        body{margin: 0;height: 100%;
            background: #fff;}
        canvas{display: block;width: 100%;height: 100%;}
        .text{
            width: 100%;
            background: transparent;
            display: flex;
            justify-content: center;
            height: 100%;
            line-height: 100%;
            top: 0;
            position: absolute;
            top: 50%;
            font-size: 50p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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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 는 방법 이 유일한 것 은 아 닙 니 다. 당신 의 canvas 가 전체 화면 으로 가득 차 있 으 면 됩 니 다. 물론 화면 을 가득 채 우지 않 아 도 됩 니 다 ~
js 코드
html 와 css 가 끝나 면 js 만 남 았 습 니 다. 주로 js 스 크 립 트 를 통 해 각 라인 과 입 자 를 만 드 는 ~ github 의 예 에서 es6 를 사용 하여 작 성 했 습 니 다. 그러나 demo 에서 도 gulp 설치 babel 을 사용 하여 es6 코드 를 es5 로 바 꿀 수 있 습 니 다.
단일 입자 의 무 작위 x, y 좌표 와 동그라미 의 반지름 설정 canvas 의 api 를 사용 하여 입자 (동그라미) 와 입 자 를 그리 기 전에 연결 하고 범 위 를 설정 합 니 다. 이 범위 안의 입자 원심 에서 원심 까지 직선 으로 연결 합 니 다 입 자 를 화면 범위 내 에서 이동 시 키 기 마우스 의 인 터 랙 션 이 벤트 를 설정 하면 마우스 위치 에 있 는 x, y 좌 표를 원심 으로 하고 고정 또는 랜 덤 값 을 반경 으로 하여 입 자 를 다시 만 들 었 으 며 일정한 범위 내 에서 도 다른 입자 와 의 연결선 (같은 두 번 째 단계) 을 설정 합 니 다.  사실 생각 은 상기 다섯 가지 입 니 다. 다만 우 리 는 canvas 의 api 를 알 아야 우리 가 원 하 는 결 과 를 그 릴 수 있 습 니 다 단일 입자 의 무 작위 x, y 좌표 와 동그라미 의 반지름 을 설정 합 니 다.
//    
    //       
    //      x,y  ,r  ,_mx,_my     
    //this.r       ,        
    //this._mx,this._my      ,      
    constructor(x, y) {
        this.x = x;
        this.y = y;
        this.r = Math.random() * 10 ;
        this._mx = Math.random() ;
        this._my = Math.rand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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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vas 는 원 과 직선 을 그립 니 다.
 //canvas       
    //        canvas    
    //         ,        ,           ,       ,       
    drawCircle(ctx) {
        // beginPath()         ,        
        ctx.beginPath();   
        //arc()             ,                。
        ctx.arc(this.x, this.y, this.r, 0, 360)
        //closePath()                。
        ctx.closePath();
        //fillStyle()                、     。
        ctx.fillStyle = 'rgba(204, 204, 204, 0.3)';
        //fill()          (  )
        ctx.fill();
    }

    drawLine(ctx, _circle) {
        let dx = this.x - _circle.x;
        let dy = this.y - _circle.y;
        let d = Math.sqrt(dx * dx + dy * dy)
        //              150
        if (d < 150) {
            ctx.beginPath();
            //      ,      this.x,this.y。       _circle.x,_circle.y     :
            ctx.moveTo(this.x, this.y);   //   
            ctx.lineTo(_circle.x, _circle.y);   //  
            ctx.closePath();
            ctx.strokeStyle = 'rgba(204, 204, 204, 0.3)';
            ctx.strok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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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 이동
//     
    //                
    move(w, h) {


        this._mx = (this.x < w && this.x > 0) ? this._mx : (-this._mx);
        this._my = (this.y < h && this.y > 0) ? this._my : (-this._my);
        this.x += this._mx / 2;
        this.y += this._my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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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한 js

class Circle {
    //    
    //       
    //      x,y  ,r  ,_mx,_my     
    //this.r       ,        
    //this._mx,this._my      ,      
    constructor(x, y) {
        this.x = x;
        this.y = y;
        this.r = Math.random() * 10 ;
        this._mx = Math.random() ;
        this._my = Math.random() ;

    }

    //canvas       
    //        canvas    
    //         ,        ,           ,       ,       
    drawCircle(ctx) {
        ctx.beginPath();
        //arc()             ,                。
        ctx.arc(this.x, this.y, this.r, 0, 360)
        ctx.closePath();
        ctx.fillStyle = 'rgba(204, 204, 204, 0.3)';
        ctx.fill();
    }

    drawLine(ctx, _circle) {
        let dx = this.x - _circle.x;
        let dy = this.y - _circle.y;
        let d = Math.sqrt(dx * dx + dy * dy)
        if (d < 150) {
            ctx.beginPath();
            //      ,      this.x,this.y。       _circle.x,_circle.y     :
            ctx.moveTo(this.x, this.y);   //   
            ctx.lineTo(_circle.x, _circle.y);   //  
            ctx.closePath();
            ctx.strokeStyle = 'rgba(204, 204, 204, 0.3)';
            ctx.stroke();
        }
    }

    //     
    //                
    move(w, h) {
        this._mx = (this.x < w && this.x > 0) ? this._mx : (-this._mx);
        this._my = (this.y < h && this.y > 0) ? this._my : (-this._my);
        this.x += this._mx / 2;
        this.y += this._my / 2;
    }
}
//         
class currentCirle extends Circle {
    constructor(x, y) {
        super(x, y)
    }

    drawCircle(ctx) {
        ctx.beginPath();
        //                  
        //this.r = (this.r < 14 && this.r > 1) ? this.r + (Math.random() * 2 - 1) : 2;
        this.r = 8;
        ctx.arc(this.x, this.y, this.r, 0, 360);
        ctx.closePath();
        //ctx.fillStyle = 'rgba(0,0,0,' + (parseInt(Math.random() * 100) / 100) + ')'
        ctx.fillStyle = 'rgba(255, 77, 54, 0.6)'
        ctx.fill();

    }
}
//     requestAnimationFrame  setTimeout
window.requestAnimationFrame = window.requestAnimationFrame || window.mozRequestAnimationFrame || window.webkitRequestAnimationFrame || window.msRequestAnimationFrame;

let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canvas');
let ctx = canvas.getContext('2d');
let w = canvas.width = canvas.offsetWidth;
let h = canvas.height = canvas.offsetHeight;
let circles = [];
let current_circle = new currentCirle(0, 0)

let draw = function () {
    ctx.clearRect(0, 0, w, h);
    for (let i = 0; i < circles.length; i++) {
        circles[i].move(w, h);
        circles[i].drawCircle(ctx);
        for (j = i + 1; j < circles.length; j++) {
            circles[i].drawLine(ctx, circles[j])
        }
    }
    if (current_circle.x) {
        current_circle.drawCircle(ctx);
        for (var k = 1; k < circles.length; k++) {
            current_circle.drawLine(ctx, circles[k])
        }
    }
    requestAnimationFrame(draw)
}

let init = function (num) {
    for (var i = 0; i < num; i++) {
        circles.push(new Circle(Math.random() * w, Math.random() * h));
    }
    draw();
}
window.addEventListener('load', init(60));
window.onmousemove = function (e) {
    e = e || window.event;
    current_circle.x = e.clientX;
    current_circle.y = e.clientY;
}
window.onmouseout = function () {
    current_circle.x = null;
    current_circle.y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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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canvas api
canvas 는 현재 멋 진 효 과 를 많이 쓸 수 있 습 니 다. 자세 한 api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http://www.runoob.com/jsref/dom-obj-canva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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