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야학 1일차

🤖 머신러닝이란?

  • 결정
    • 결정 = 비교 + 선택
    • 비교가 가능하다면 선택은 쉬워진다
    • 예시
      • 집으로 가는 길: 500m vs. 1000m
      • 같은 물건: 5000원 vs. 10000원
  • 비교하기 어려울 때
    • 대소관계 파악 어려운 경우
    • 비교 대상이 너무 많은 경우
    • 예시
      • 무게, 속도 면에서 뛰어난 A vs. 용량, 가격 면에서 뛰어난 B
    • 현실에서 흔히 벌어지는 상황
  • 수의 발명
    • 대소관계 표준화
    • 비교를 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
    • 통계
      • 복잡한 세상을 숫자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
  • 컴퓨터의 등장
    • 단순한 계산으로부터 해방
    • 인류의 결정 능력 향상
      • 보다 더 인간적인 결정에 전념할 기회 제공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 인간의 눈이 더욱 멀리볼 수 있게 하는 망원경처럼
    • 기계 학습은 두뇌가 가진 중요한 기능인 판단 능력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 더 빠르고 정확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궁리하는 습관

  • 일 = 꿈 + 능력
  • 머신러닝에 필요한 능력
    • 원리 / 수학 / 코딩
  • BUT 처음부터 필요한 것은 아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스마트폰 제조 방법을 알 필요는 없듯이
    • 원리를 파악하기 전에 우선은 사용자가 되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 머신러닝으로 문제를 해결해보고 난관에 봉착했을 때, 코딩과 수학을 배워보도록 하자

🤖 Teachable Machine

  • 수학과 코딩 없이도 머신러닝은 이용 가능하다
  • Teachable Machine
    • 컴퓨터에게 학습시킬 수 있는 데이터
      • image / audio / pose
    • 손톱 깨무는 동작과 정상 동작 학습시키기
      • 손톱 깨무는 동작
      • 정상 동작
      • 컴퓨터가 학습할 교재를 만드는 과정
    • 트레이닝을 거친 후, 웹캠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 제시하기
      • 손톱을 깨물면, 손톱의 수치가 높아진다
      • 손톱을 깨물지 않으면, 정상의 수치가 높아진다
    • 기계가 학습을 제대로 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결과가 불만족스럽다면 많은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부정확한 이미지를 제거한다
      • 판단의 정교함을 향상시킨다
  • 실습 결과 저장 방법
    • Export Model >> Tensorflow.js 탭 >> Download >> Download my model >> zip 파일 저장
    • 압축된 파일
      • metadata.json
      • model.json
      • weights.bin
      • 이 세 가지 파일이 기계에 학습시킨 판단력이다
  • 모델(model)
    • 머신러닝에서의 판단력

🤖 모델(Model)

  • 아이들의 모델
    • 아이들은 먹는 행위를 통해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구분
      • 아이스크림 >> 먹을 수 있는 것 / 먹고 싶은 것
      • 돌 >> 먹을 수 없는 것 / 먹기 싫은 것
    • 교훈
      • 여러 가지 대상을 먹는 행위로 얻어낸 판단력
    • 교훈을 통해 경험하지 않은 것도 예측 가능
  • 과학자들의 모델
    • 가설
      • 관찰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유를 추측하는 것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험 진행
    • 가설의 결과로 만들어진 이론을 통해 현상 예측 가능
  • 교훈과 이론은 판단력의 다른 이름
  • 머신러닝
    • 판단력을 기계에 부여하는 기술
  • 모델
    • 머신러닝에서의 판단력
  • 학습(learning)
    • 모델을 만드는 과정
  • 학습이 잘 되어야 좋은 모델을 만들 수 있고 모델이 좋아야 더 좋은 추측이 가능

🤖 머신러닝머신

  • 머신러닝 활용하기
    • 손톱을 깨물면 화면에 메시지를 표시하고 큰 소리로 손톱을 외치는 프로그램 제작하기
    • 머신러닝머신
      • Teachable Machine에서 다운로드한 모델 파일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사이트
  • 손 동작에 따라 % 수치가 달라진다
    • 숫자로 표현할 수 있으면 비교가 쉬워진다
    • 비교를 할 수 있으면 선택이 쉬워진다
  • 명령어 추가하기
    • 확률에 따라 컴퓨터가 해야할 일을 결정
    • 손톱의 % 수치가 80%를 초과하면 손톱이라는 문구가 등장
    • 정상의 % 수치가 20%를 초과하면 "잘했어요"라는 문구가 등장
출처: 생활코딩 - 머신러닝 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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