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자바 item34.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item34.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열거 타입은 일정 개수의 상수 값을 정의한 다음,
그 외의 값은 허용하지 않는 타임
ex) 사계절, 태양계의 행성, 카드게임의 카드 종류 등
자바에서 열거 타입을 지원하기 전에는
다음 코드처러 정수 상수를 한 묶음 선언해서 사용하곤 했다.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FUJI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PIPPIN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GRANNY_SMITH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NAVEL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TEMPLE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BLOOD = 0;
정수 열거 패턴(int enum pattern) 기법의 단점
- 타입 안전을 보장할 방법 없음
- 표현력 좋지 않음
- 동등 연산자(==)로 비교하더라도 경고 메시지 출력하지 않음
정수 대신 문자열 상수를 사용하는 변형 패턴
- 문자열 열거 패턴이라 하는 이 변형은 더 나쁨.
- 상수의 의미를 출력할 수는 있지만
- 오타가 있어도 확인할 길이 없어 자연스럽게 런타임 버그 발생
- 문자열 비교에 따른 성능 저하 역시 당연한 결과
열거 타입(enum type) : 열거 패턴의 단점을 없애고 여러 장점을 안겨주는 대안
public enum Apple { FUJI, PIPPIN, GRANNY_SMITH }
public enum Orange { NAVEL, TEMPLE, BLOOD }
가장 단순한 열거 타입
- 완전한 형태의 클래스
- 다른 언어의 열거 타입보다 훨씬 강력
자바 열거 타입을 뒷받침하는 아이디어
- 열거 타입 자체는 클래스이며
- 상수 하나당 자신의 인스턴스를 하나씩 만들어 public static final 필드로 공개
- 열거 타입은 밖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사실상 final
- 클라이언트가 인스턴스를 직접 생성하거나 확장할 수 없으니 딱 하나씩만 존재
싱글턴 :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
열거 타입 : 싱글턴을 일반화한 형태
열거 타입의 장점
- 컴파일타임 타입 안전성 제공
- 각자의 이름공간이 있어, 이름이 같은 상수도 평화롭게 공존
(열거 타입에 새로운 상수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바꿔도 다시 컴파일하지 않아도 됨) - 열거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는 출력하기에 적합한 문자열을 내어줌
- 임의의 메서드나 필드 추가 가능
- 임의의 인터페이스 구현 가능
- Object 메스드들을 높은 품질로 구현해 둠
- Comparable(아이템14), Serializable(12장) 구현
어떨 때 열거 타입에 메서드나 필드를 추가하는가?
Apple과 Orange를 예를 들면,
과일의 색을 알려주거나 과일 이미지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추가하고 싶을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태양계의 여덟 행성.
각 행성에는 질량과 반지름이 있고, 이 두 속성을 이용해 표면중력 계산 가능.
어떤 객체의 질량이 주어지면 그 객체가 행성 표면에 있을 때의 무게도 계산 가능
public enum Planet {
MERCURY(3.302e+23, 2.439e6),
VENUS(4.869e+24, 6.052e6),
EARTH(5.975e+24, 6.378e6),
MARS(6.419e+23, 3.393e6),
JUPITER(1.899e+27, 7.149e7),
SATURN(5.685e+26, 6.027e7),
URANUS(8.683e+25, 2.556e7),
NEPTUNE(1.024e+26, 2.477e7);
private final double mass; //질량(단위: 킬로그램)
private final double radius; //반지름(단위: 미터)
private final double surfaceGravity; //표면중력(단위: m / s^2)
//중력상수(단위:m^3 / kg s^2)
private static final double G = 6.67300E-11;
//생성자
Planet(double mass, double radius) {
this.mass = mass;
this.radius = radius;
surfaceGravity = G * mass / (radius * radius);
}
public double mass() { return mass; }
public double radius() { return radius; }
public double surfaceGravity() { return surfaceGravity; }
public double surfaceWeight (double mass) {
return mass * surfaceGravity; // F = ma
}
}
열거 타입 상수 각각을 특정 데이터와 연결지으려면 생성자에서 데이터를 받아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하면 된다.
어떤 객체의 지구에서의 무게를 입력받아 여덟 행성에서의 무게를 출력하는 일의 코드
public class WeightT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earthWeight = Double.parseDouble(args[0]);
double mass = earthWeight / Planet.EARTH.surfaceGravity();
for (Planet p : Planet.values())
System.out.printf("%s에서의 무게는 %f이다. %n",
p, p.surfaceWeight(mass));
}
}
열거 타입은 자신 안에 정의된 상수들의 값을 배열에 담아 반환하는 정적 메서드인 values 제공.
값들은 선언된 순서로 저장.
- java.math.RoundingMode & BigDecimal
http://cris.joongbu.ac.kr/course/java/api/java/math/class-use/RoundingMode.html
값에 따라 분기하는 열거 타입
public enum Operation {
PLUS, MINUS, TIMES, DIVIDE;
//상수가 뜻하는 연산 수행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switch(this) {
case PLUS: return x + y;
case MINUS : return x - y;
case TIMES : return x * y;
case DIVIDE : return x / y;
}
throw new AssertionError("알 수 없는 연산 : " + this);
}
}
->예쁘지 않고, 런타임 오류 일어날 수 있음
각 상수에서 자신에 맞게 재정의 하는 방법.
상수별 메서드 구현
public enum Operation {
PL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return x + y;}},
MIN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return x - y;}},
TIME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return x * y;}},
DIVIDE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return x / y;}},
public abstract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상수별 메서드 구현을 상수별 데이터와 결합할 수도 있다.
Operation의 toString을 재정의해 해당 연산을 뜻하는 기호를 반환하도록 하는 예시
public enum Operation {
PL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MIN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TIME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DIVIDE("/")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private final String symbol;
Operation(String symbol) { this.symbol = symbo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ymbol; }
public abstract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toString이 계산식 출력을 얼마나 편하게 해주는지.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x = Double.parseDouble(args[0]);
double y = Double.parseDouble(args[1]);
for (Operation op : Operation.values())
System.out.printf("%f %s %f = %f%n",
x, op, y, op.apply(x, y));
}
열거 타입에는 상수 이름을 입력받아 그 이름에 해당하는 상수를 반환해주는 valueOf(String) 메서드가 자동 생성.
모든 열거 타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fromString 예시. (toString 재정의 방법) - 타입 이름을 적절히 바꿔야 하고 모든 상수의 문자열 표현이 고유해야 함.
private static final Map<String, Operation> stringToEnum =
Stream.of(values()).collect(
toMap(Object::toString, e->e));
//지정한 문자열에 해당하는 Operation을 (존재한다면) 반환한다.
public static Optional<Operation> fromString(String symbol) {
return Optional.ofNullable(stringToEnum.get(symbol));
}
Operation 상수가 stringToEnum 맵에 추가되는 시점
: 열거 타입 상수 생성 후 정적 필드가 초기화 될 때.
열거 타입의 정적 필드 중 열거 타입의 생성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상수 변수 뿐.(아이템 24)
상수별 메서드 구현에는 열거 타입 상수끼리 코드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단점.
ex)급여명세서
열거 타입은 직원의 (시간당) 기본 임금과 그날 일한 시간(분 단위)이 주어지면 일당을 계산해주는 메서드.
주중에 오버타임이 발생하면 잔업수당이 주어지고,
주말에는 무조건 잔업수당이 주어진다.
enum Payroll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utesWorked * payRate;
int overtimePay;
switch(this) {
case SATURDAY : case SUNDAY; //주말
overtimePay = basePay / 2;
break;
defaul : //주중
overtimePay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return basePay + overtimePay;
}
}
간결하지만, 관리 관점에서는 위험한 코드.
휴가와 같은 새로운 값을 열거 타입에 추가하려면 그 값을 처리하는 case문을 잊지 말고 쌍으로 넣어줘야 하는 것.
상수별 메서드 구현으로 급여를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
- 잔업수당을 계산하는 코드를 모든 상수에 중복해서 넣기
- 계산 코드를 평일용과 주말용으로 나눠 각각을 도우미 메서드로 작성한 다음 각 상수가 자신에게 필요한 메서드를 적절히 호출
-> 두 방법 모두 코드가 장황해져 가독성 떨어지고, 오류 발생 가능성 높아짐
가장 깔끔한 방법
- 새로운 상수를 추가할 때 잔업수당 '전략'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
잔업수당 계산 -> private 중첩 열거 타입으로 옮기기 (PayType)
PayrollDay 열거 타입의 생성자에서 적당한 것 선택
enum Payroll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payType.WEEKEND), SUNDAY(PayType.WEEKEND);
private final PayType payType;
PayrollDay(PayType payType) { this.payType = payType; }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payType.pay(minutesWorked, payRate);
}
//전략 열거 타입
enum PayType {
WEEKDAY {
int overtime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
WEEKEND {
int overtime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sWorked * payRate / 2;
}
};
abstract int overtimePay(int mins, int payRate);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sWorked * payRate;
return basePay + overtimePay(minsWorked, payRate);
}
}
}
추가하려는 메서드가 의미상 열거 타입에 속하지 않는다면 직접 만든 열거 타입이라도 이 방식을 적용하는 게 좋다.
기존 열거 타입에 상수별 동작을 혼합해 넣을 때는 switch문 선택
public static Operation invers(Operation op) { switch(op) { case PLUS : return Operation.MINUS; case MINUS : return Operation.PLUS; case TIMES : return Operation.DIVIDE; case DIVIDE : return Operation.TIMES; default : throw new AssertionError("알 수 없는 연산 : " + op); } }
그래서 열거 타입 언제 쓰라고?
필요한 원소를 컴파일타임에 다 알 수 있는 상수 집합이라면,
항상 열거 타입 사용
태양계 행성, 한 주의 요일, 체스 말처럼 본질적으로 열거 타입인 타입.
메뉴 아이템, 연산 코드, 명령줄 플래그 등 허용하는 값 모두를 컴파일타임에 이미 알고 있을 때도 쓸 수 있음.
열거 타입에 정의된 상수 개수가 영원히 고정 불변일 필요는 없다.
핵심정리
열거 타입은 확실히 정수 상수보다 뛰어나다.
더 읽기 쉽고 안전하고 강력하다.
대다수 열거 타입이 명시적 생성자나 메서드 없이 쓰이지만, 각 상수를 특정 데이터와 연결짓거나 상수마다 다르게 동작하게 할 때는 필요하다.
드물게는 하나의 메서드가 상수별로 다르게 동작해야 할 때도 있다.
이런 열거 타입에서는 switch문 대신 상수별 메서드 구현을 사용하자.
열거 타입 상수 일부가 같은 동작을 공유한다면 전략 열거 타입 패턴을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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