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 대상의 다양한 상태와 상호 전환 - 상태 모드(6)

2546 단어

6 상태 모델 요약


상태 모드는 한 대상이 서로 다른 상태에서 서로 다른 행위를 하나의 상태 클래스에 봉하여 서로 다른 상태 대상을 설정하면 환경 대상이 서로 다른 행위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상태 전환의 세부 사항은 클라이언트에게 투명하고 클라이언트의 사용을 편리하게 한다.실제 개발에서 상태 모델은 비교적 높은 사용 빈도를 가지고 업무 흐름과 게임 개발에서 상태 모델은 모두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다. 예를 들어 공문 상태의 전환, 게임에서 캐릭터의 업그레이드 등이다.
1. 주요 장점
상태 모드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태의 전환 규칙을 봉인하여 상태 모드에서 상태의 전환 코드를 환경 클래스나 구체적인 상태 클래스에 봉인하고 상태 전환 코드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하나의 업무 방법에 분산되지 않는다.
(2) 어떤 상태와 관련된 모든 행위를 하나의 클래스에 넣고 서로 다른 상태 대상을 주입하면 환경 대상이 서로 다른 행위를 가지게 할 수 있다.
(3) 상태 전환 논리와 상태 대상을 하나로 합성하는 것을 허용한다. 거대한 조건 문장 블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상태 모델은 방대한 조건 문장을 사용하여 업무 방법과 상태 전환 코드를 교차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다.
(4) 여러 환경 대상이 하나의 상태 대상을 공유하여 시스템의 대상 수를 줄일 수 있다.
2. 주요 단점
상태 모드의 주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태 모델의 사용은 시스템의 클래스와 대상의 개수를 증가시켜 시스템 운영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2) 상태 모델의 구조와 실현은 모두 비교적 복잡하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프로그램 구조와 코드의 혼란을 초래하고 시스템 설계의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3) 상태 모델은'개폐원칙'에 대한 지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상태 클래스를 추가하려면 상태 전환을 담당하는 원본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상태로 전환할 수 없다.그리고 어떤 상태 클래스를 수정하는 행위도 해당 클래스의 원본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3. 적용 장면
다음과 같은 경우 상태 모드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객체의 동작은 객체의 상태(예: 특정 속성 값)에 종속되므로 상태가 변경되면 동작이 변경됩니다.
(2) 코드에 대량의 대상 상태와 관련된 조건 문구를 포함하는데 이런 조건 문구의 출현은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유연성이 떨어지고 상태를 편리하게 증가하고 삭제하지 못하며 고객 클래스와 라이브러리 간의 결합이 강화된다.
연습써니소프트웨어는 카드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 게임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 역할은 입문급(Primary), 숙련급(Secondary), 고수급(Professional)과 골회급(Final) 네 가지 등급을 가지고 있다. 캐릭터의 등급은 그 포인트와 상대적으로 대응하고 게임 승리는 포인트를 증가하며 실패하면 포인트를 공제한다.엔트리급은 가장 기본적인 게임 기능인 플레이(play), 숙련급은 게임 승리 포인트 배분 기능인 더블스코어(double Score), 고수급은 숙련급에 카드 교환 기능인 체인지카드(change Cards), 유골급은 고수급에 타인을 훔쳐보는 카드 기능인 peek Cards()를 추가한다.상태 모드를 사용해서 이 시스템을 설계해 보세요.

연습


(1) 다음 코드를 분석합니다.
class TestXYZ {
    int behaviour;
    //Getter and Setter
    ......
    public void handleAll() {
        if (behaviour == 0) { //do something }
        else if (behaviour == 1) { //do something }
        else if (behaviour == 2) { //do something }
        else if (behaviour == 3) { //do something }
        ... some more else if ...
    }
}

코드의 확장성과 건장성을 높이기 위해 () 디자인 모델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A. Visitor(방문자) B. Facade(모양)
C. 메모(Memento) D. State(상태)
(2) 전송문은 전송 시스템의 중요한 장치이다.전송문은 Open(열기), Closed(닫기), Opening(열기), StayOpen(열기 유지), Closing(닫기 중) 등 다섯 가지 상태가 있다.트리거 상태의 전환 이벤트는 클릭,complete,timeout 세 가지가 있습니다.이벤트와 그에 상응하는 상태 전환은 그림7과 같다.
그림7 전송문 응답 이벤트와 상태 변환도
상태 모드를 시험적으로 사용하여 전송문에 대해 상태 시뮬레이션을 하고 해당하는 클래스를 그리고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을 실현해야 한다.
【작가: 류웨이http://blog.csdn.net/love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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