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P 개발 세부 기록: DirectX::XMMATRIX의 구덩이

2271 단어
이틀 동안 쓴 코드의 확률적인 붕괴는 XMMatrix Multiply () 함수에서 발생했고 XMmatrix Multiply () 자체는 inline 함수로 붕괴된 부분을 볼 수 있는 코드입니다.
vX = _mm_mul_ps(vX,M2.r[0]);

조사,mm_mul_ps는 SSE2 명령으로 메모리 주소 16바이트 정렬이 필요합니다.바이트가 맞지 않아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고 추측하여 매트릭스 파라미터의 주소를 출력하였는데, 과연 붕괴가 발생했을 때 모두 16바이트로 맞지 않은 경우였다.
XMMATRIX 선언에는 다음과 같이 16바이트로 정렬이 지정됩니다.
__declspec(align(16)) struct XMMATRIX 
{
    ...
};

그러나 분명히 효과가 없었다. 계속 조사한 결과 XMMATRIX 변수가 클래스 구성원 변수로 정의되었고 이 클래스의 실례는 new에서 나온 것이다.
class MyClass
{
   XMMATRIX matrix_; 
};

MyClass* ptr= new MyClass(); //            

new 조작부호는alignof(std::max align t)보다 크지 않은 8바이트까지만 정렬하여 구성원 변수matrix또한 8바이트까지만 정렬할 수 있습니다.해결 방법 멤버 변수 Martix로컬 변수에 값을 지정하고 로컬 변수를 통해 XMMatrix Multiply () 함수를 호출합니다.new를 직접 사용하면 16바이트로 정렬할 수 없는 경고 메시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std::make 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shared는 스마트 포인터를 직접 생성하는데 컴파일러가 이 경고를 주지 못했다. 이것도 구덩이였고, 결국 앞의 붕괴 문제를 초래했다.
XMMatrix Multiply () 의 성명에 주의하십시오. 첫 번째 파라미터는 값 참조이고, 두 번째는 참조 참조입니다. 문제는 참조 참조에 있습니다.
1 typedef const XMMATRIX FXMMATRIX
2 typedef const XMMATRIX& CXMMATRIX;
3 
4 inline XMMATRIX XM_CALLCONV XMMatrixMultiply (FXMMATRIX M1, CXMMATRIX M2); //            

MSDN에서 XMMatrixMultiply 함수에 대한 선언은 실제 코드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XMMATRIX XMMatrixMultiply(
  [in] XMMATRIX M1,
  [in] XMMATRIX M2
);

만약 정말 두 파라미터가 모두 값이라면, 전삼도 바이트의 정렬 문제가 없을 것이다.
최종 결론: XMMATRIX 구조체는 16바이트의 정렬을 요구하고 국부 변수나 전역 변수로만 사용할 수 있다. 정적 저장소나 창고에서 메모리를 분배하면 align(16)의 성명이 유효하다는 것을 확보할 수 있다. 영원히 new분배더미 메모리를 사용하지 말고 클래스 구성원 변수로 사용하지 않는다.구성원 변수에 행렬을 저장하려면 DirectX::XMFLOAT4X4를 사용하고 사용할 때 XMMATRIX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MSDN은 이전에 가장 잘 쓴 개발 문서라고 불렸던 것이 부끄럽지 않았는데, 지금은 허허할 수밖에 없다.최근 2년 동안 새로 추가된 문서(예를 들어 UWP와 DX11의 문서)는 현저히 얼버무리고 있다. 함수 설명은 항상 한마디로 끝난다. 문서를 보는 것과 직접 함수 성명에 대한 추측법은 별 차이가 없다. 이번에는 함수 성명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생겼다. 이러다 대추알약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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