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옵저버 패턴

관찰자 패턴은 일대다 관계 종속성이며 하나의 개체(Observable 개체)가 상태를 변경하면 그에 따라 모든 종속성(Observer 개체)이 통지되고 업데이트됩니다.

시나리오 문제
이제 게시자 개체와 많은 구독자 개체가 있고 구독자 개체가 게시자로부터 새 상태를 폴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구독자는 게시자가 언제 새 상태를 업데이트할지 모르기 때문에 게시자로부터 새 상태를 계속 폴링합니다(예: 1분마다 폴링).



이제 악취가 난다... 1000명 정도의 구독자가 있고 각자 10초마다 상태를 얻으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적으로 요청 트래픽이 폭증해야 하고 분명히 불필요한 호출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가입자는 가장 최근 상태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상태를 가져오기 전에 여전히 최대 10초의 지연이 있습니다.

해결책
Observable 패턴을 사용하면 게시자(Observable 객체)가 새로운 상태를 가질 때마다 모든 구독자에게 알립니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호출을 많이 피할 수 있고 모든 가입자는 지체 없이 즉시 최신 상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현
패턴의 매우 간단한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자 클래스의 register() 목록에 구독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unregister()subscribers 메서드가 있습니다.

게시자notify()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void notify() {

    this.status = // Do whatever to get the latest status...;

    this.subscribers.stream().foreach((s) -> {
        s.update(this.status);
    });
}


구독자update()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void update(Object status) {
     // Do whatever the subscriber want to do with the received status.
}



이것은 매우 기본적이고 간단한 관찰자 패턴입니다. 옵저버 패턴에는 실제로 다양한 종류의 구현이 있지만 핵심 개념은 일반적으로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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