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모델 - 단일 모델 (Singleton Pattern) 실현

3323 단어
무엇이 단일 모드 입 니까?
단일 모드 (Singleton Parttern) 는 하나의 인 스 턴 스 만 있 고 전체 방문 점 을 제공 합 니 다.전역 변수 와 유사 하지만 전역 변수 보다 효과 가 좋 습 니 다. 전역 변 수 는 프로그램 시작 에 만들어 야 합 니 다. 나중에 사용 하지 않 으 면 자원 의 낭 비 를 초래 할 수 있 습 니 다.
왜 단일 모드 를 만 듭 니까?
일부 대상 은 하나만 필요 합 니 다. 예 를 들 어 스 레 드 풀 (threadPool), 캐 시 (cache), 대화 상자, 레 지 스 트 리 (registry) 의 대상, 로그 대상, 타자기, 그래 픽 카드 등 장치 의 드라이버 대상 을 충당 합 니 다.사실은 이런 대상 들 은 하나의 사례 만 있 을 수 있다. 만약 에 하나의 사례 를 만 들 면 많은 문 제 를 초래 할 수 있다. 예 를 들 어 프로그램의 행위 가 이상 하고 자원 의 사용 이 과도 하거나 일치 하지 않 는 결과 가 발생 할 수 있다.
단일 모드 의 특징:
단일 클래스 는 하나의 인 스 턴 스 만 있 을 수 있 습 니 다.
단일 클래스 는 스스로 이 인 스 턴 스 를 만들어 야 합 니 다.
단일 클래스 는 반드시 전체 시스템 이 실례 를 제공 할 것 을 스스로 생각해 야 한다.
단일 모드 의 실현 방식:
여 간
장차
구조 함수 성명 은 개인 이 고 정적 Public 로 대상 을 예화 하 며 이러한 인 스 턴 스 를 되 돌려 주 며 외부 에서 이 방법 을 호출 하여 대상 을 예화 합 니 다.
굶 주 린 한식
//                  
class singleton{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singleton(){};  

public:  
    //       
    static singleton* get_instance()  
    {   
        return instance;  
    }  
};  
singleton* singleton::instance = new singleton();//          

2. 배 부 른 사람 (게으름뱅이) 식 단일 사례 류
class singleton{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singleton(){};  

public:  
    //        ,      ,            
    static singleton* get_instance()  
    {  
        if(NULL == instance)  <---          
            instance = new singleton();  
        return instance;  
    }  
};  
singleton* singleton::instance = NULL;//          

여기에 문제 가 있 습 니 다. 만약 에 다 중 스 레 드 환경 에서 사용 하면 문제 가 발생 할 수 있 습 니 다. 예 를 들 어 두 스 레 드 가 코드 가 가리 키 는 위치 로 동시에 실 행 됩 니 다. 처음에 intance 가 모두 NULL 로 초기 화 되 었 기 때문에 두 스 레 드 는 if 에 동시에 들 어가 서 두 개의 인 스 턴 스 를 만 듭 니 다!이것 은 분명히 단일 모델 과 일치 하지 않 기 때문에 우 리 는 그것 에 대해 실례 화 된 코드 를 서로 배척 해 야 한다.
3. 상호 배척 자물쇠
잠 금 을 추가 하면 인 스 턴 스 가 비어 있 는 지 여 부 를 여러 스 레 드 로 판단 할 수 있 습 니 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utex>  
using namespace std;

mutex mtx;//   

class singleton{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Singleton       
    singleton(){};  

public:  
    //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mtx.try_lock();//      
        if(NULL == instance)
        {
            instance = new singleton();
        }
        mtx.unlock();//     
        return instance;  
    }  
};  

singleton* singleton::instance = NULL;//           

4. 이중 검 측 잠 금 추가
인 스 턴 스 를 만 들 지 않 았 을 때 잠 금 을 추가 해 야 하기 때문에 인 스 턴 스 를 만 들 었 다 면 잠 금 을 추가 할 필요 가 없습니다.그래서 자 물 쇠 를 추가 하기 전에 인 스 턴 스 가 만 들 어 졌 는 지 여 부 를 판단 해 야 합 니 다.
mutex mtx;//   

class singleton{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Singleton       
    singleton(){};  

public:  
    //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if(NULL == instance)
        {
            mtx.try_lock();//      
            if (NULL == instance)
            {
                instance = new singleton();
            }
            mtx.unlock();//     
        }
        return instance;  
    }  
};  

singleton* singleton::instance = NULL;//           

참고:
http://blog.csdn.net/jerryburning/article/details/46912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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