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6-6,7 객체의 생성과 사용
ch6-6 객체의 생성과 사용
- 객체의 생성
클래스명 변수명 ;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 → Tv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 생성된 Tv 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 Tv t = new Tv (); 로 합칠 수 있다.
- 객체의 사용
class Tv {
// Tv의 속성(멤버변수)
String color; // 색상
boolean power; // 전원상태(on/off)
int channel; // 채널
// Tv의 기능(메서드)
void power() { power = !power; } // TV를 켜거나 끄는 기능을 하는 메서드
void channelUp() { ++channel; } // TV의 채널을 높이는 기능을 하는 메서드
void channelDown() { --channel; } // TV의 채널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메서드
}
class Ex6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 Tv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다.
t.channel = 7; // 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의 값을 7로 한다.
t.channelDown(); // Tv인스턴스의 메서드 channelDown()을 호출한다.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
현재 채널은 6 입니다.
- 클래스 작성
- 객체생성
- 객체 사용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6개의 멤버를 가지고 있다.
color , power , channel 은 변수
pwoer() , channelUp() , channelDowun() 은 메서드 이다.
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리모콘( t ) 이 필요하다.
ch6-7 객체의 생성과 사용 - 예제
class Ex6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1 = new Tv(); // Tv t1; t1 = new Tv();를 한 문장으로 가능
Tv t2 = new Tv();
System.out.println("t1의 channel값은 " + t1.channel + "입니다.");
System.out.println("t2의 channel값은 " + t2.channel + "입니다.");
t1.channel = 7; // channel 값을 7으로 한다.
System.out.println("t1의 channel값을 7로 변경하였습니다.");
System.out.println("t1의 channel값은 " + t1.channel + "입니다.");
System.out.println("t2의 channel값은 " + t2.channel + "입니다.");
}
}
t1의 channel값은 0입니다.
t2의 channel값은 0입니다.
t1의 channel값을 7로 변경하였습니다.
t1의 channel값은 7입니다.
t2의 channel값은 0입니다.
별도의 저장 공간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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