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이니셜라이저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되는 디이니셜라이저, 그리고 이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프로퍼티 초기값
  • 이니셜라이저 init
  • 디이니셜라이저 deinit

1. 프로퍼티 초기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됩니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2-1. 이니셜라이저(initializer)

  •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
  • class 내부의 init을 사용할때는 convenience 키워드 사용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위와 동일한 기능 수행
//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       init(name: name, age: age)
//       self.nickName = nickName
//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
//happy.goOut() //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2-2.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합니다.
  •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입니다.
  • init?을 사용합니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 nil
print(batman) // nil

3. 디이니셜라이저(deinitializer)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습니다.
  •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습니다.
  •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의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 ARC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ARC 문서를 참고하세요.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애플 공식 문서 링크_ 자동 참조 카운팅(ARC) https://www.edwith.org/boostcamp_ios/lecture/11310/



모든 소스코드는 https://github.com/velmash/swift_basic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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