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실습] cygwin을 이용해 서버 다루기
안녕하세용~~ 보라입니다💜
학교에서 수강 중인 '컴퓨터 네트워크' 과목의 실습 과제를 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들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당!
문제 상황
제가 수강 중인 강의에서는 윤성우의 열혈 TCP 교재를 바탕으로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교재에는 echo_client.c와 echo_server.c 코드가 나와있는데, 클라이언트가 메세지를 전송하면 서버가 이 메세지를 똑같이! 다시 전송해서 클라이언트가 메아리처럼 출력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번 실습 과제 내용은 이 echo_server.c를 수정하고 주석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서버에 클라이언트가 연결 될 때, 클라이언트의 IP 주소와 port#가 같이 출력되어야 합니다!
자 그러면 시작해보겠습니다😁
코드
echo_clien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q\n") || !strcmp(message,"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echo_server.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 값을 저장할 변수 선언
char message[BUF_SIZE]; // 클라이언트에서 입력받고 서버에서 다시 전달할 메세지를 저장할 변수 선언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 서버의 주소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변수 선언
struct sockaddr_in clnt_adr; //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변수 선언
socklen_t clnt_adr_sz;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 socket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 소켓을 생성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서버 주소 정보를 저장해준다.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 사용할 주소체계가 AF_INET 즉, IPv4임을 의미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 서버의 IP 주소를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 서버의 Port Number를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
// bind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 소켓에 서버의 주소 정보를 할당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bind() error");
// listen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를 연결 요청 대기 상태로 둠, 5개까지 연결 가능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r_sz=sizeof(clnt_adr);
for(i=0; i<5; i++)
{
// accept 함수를 호출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들어오면 수락하고,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를 저장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1)
error_handling("accept() error");
else {
/*클라이언트의 IP를 출력하기 위한 코드
clnt_adr에는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들이 담겨있는데, IP 주소 출력을 위해서 sin_addr를 참조함
이때 sin_addr은 struct in_addr 자료형이지만 사실상 32비트 정수 자료형으로 저장된 것과 같은데,
inet_ntoa 함수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의 문자열로 저장하고 출력하고자 했음*/
printf("Clinet's IP : %s \n", inet_ntoa(clnt_adr.sin_addr));
/*클라이언트의 Port Number를 출력하기 위한 코드
clnt_adr에는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들이 담겨있는데, Port Number 출력을 위해서 sin_port 값을 참조함
이때 sin_port는 unit16_t 자료형으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되어 있는데
이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로 출력하기 위해 ntohs 함수를 사용함*/
printf("Clinet's Port : %d \n", ntohs(clnt_adr.sin_port));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번호를 보여줌
printf("Connected client %d \n", i + 1);
}
// read 함수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sending burfer)로부터 서버(receiving burfer)로 들어온 message들을 읽음
// 이때 파일의 끝을 만나면 0이 반환되면서 while문이 종료
while((str_len=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 서버(sending burfer)가 클라이언트(receiving burfer)에게 똑같은 message를 보냄
close(clnt_sock); // 클라이언트의 종료 요청을 받은 후에 클라이언트 소켓이 닫힘
}
close(serv_sock); // 클라이언트 소켓이 닫힌 후 서버 소켓도 닫힘
return 0;
}
//에러 처리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q\n") || !strcmp(message,"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 값을 저장할 변수 선언
char message[BUF_SIZE]; // 클라이언트에서 입력받고 서버에서 다시 전달할 메세지를 저장할 변수 선언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 서버의 주소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변수 선언
struct sockaddr_in clnt_adr; //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변수 선언
socklen_t clnt_adr_sz;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 socket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 소켓을 생성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1)
error_handling("socket() error");
// 서버 주소 정보를 저장해준다.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 사용할 주소체계가 AF_INET 즉, IPv4임을 의미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 서버의 IP 주소를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 서버의 Port Number를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
// bind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 소켓에 서버의 주소 정보를 할당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bind() error");
// listen 함수를 호출하여 서버를 연결 요청 대기 상태로 둠, 5개까지 연결 가능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r_sz=sizeof(clnt_adr);
for(i=0; i<5; i++)
{
// accept 함수를 호출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들어오면 수락하고,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를 저장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1)
error_handling("accept() error");
else {
/*클라이언트의 IP를 출력하기 위한 코드
clnt_adr에는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들이 담겨있는데, IP 주소 출력을 위해서 sin_addr를 참조함
이때 sin_addr은 struct in_addr 자료형이지만 사실상 32비트 정수 자료형으로 저장된 것과 같은데,
inet_ntoa 함수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의 문자열로 저장하고 출력하고자 했음*/
printf("Clinet's IP : %s \n", inet_ntoa(clnt_adr.sin_addr));
/*클라이언트의 Port Number를 출력하기 위한 코드
clnt_adr에는 클라이언트의 주소 정보들이 담겨있는데, Port Number 출력을 위해서 sin_port 값을 참조함
이때 sin_port는 unit16_t 자료형으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Big Endian)로 저장되어 있는데
이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로 출력하기 위해 ntohs 함수를 사용함*/
printf("Clinet's Port : %d \n", ntohs(clnt_adr.sin_port));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번호를 보여줌
printf("Connected client %d \n", i + 1);
}
// read 함수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sending burfer)로부터 서버(receiving burfer)로 들어온 message들을 읽음
// 이때 파일의 끝을 만나면 0이 반환되면서 while문이 종료
while((str_len=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 서버(sending burfer)가 클라이언트(receiving burfer)에게 똑같은 message를 보냄
close(clnt_sock); // 클라이언트의 종료 요청을 받은 후에 클라이언트 소켓이 닫힘
}
close(serv_sock); // 클라이언트 소켓이 닫힌 후 서버 소켓도 닫힘
return 0;
}
//에러 처리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추가해준 코드는 여기 두 줄!
printf("Clinet's IP : %s \n", inet_ntoa(clnt_adr.sin_addr));
printf("Clinet's Port : %d \n", ntohs(clnt_adr.sin_port));
참조 : https://rehu.tistory.com/23
실습
실행하고자 하는 c파일들을 C:\cygwin64\home\LG
경로에 넣어준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 gcc [echo_server.c] -o [echo_server]
명령어를 통해 echo_server.c 파일을 압축 해제해서 echo_server라는 이름으로 저장해줬다. 클라이언트도 똑같이 해준다.
그 다음, 위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해서 서버를 실행시켜주고
cygwin을 하나 더 실행시킨 후 서버의 port 번호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를 서버에 연결 요청해주면,
서버는 연결 요청을 받아들이고,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와 port#를 출력하면서 client 1이 연결되었다고 뜬다.
정말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해보자! cygwin 창을 하나 더 켜준 후에, $ netstat -nao | findstr 9190
을 입력해보자. 이때 netstat
은 현재 네트워크 상태를 보여달라는 명령어이고, -nao
는 옵션이다! findstr 9190
명령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9190이 포함되어있는 모두 네트워크를 보여준다.
옵션 설명은 이렇다!
-a : 지금 active 상태인 port들을 보여줌
-n : addresses & port#도 같이 보여줌
-o : Process ID 즉, PID도 같이 보여줌
위와 같이 Q를 입력하면 연결이 종료된다. 이게 클라이언트에서 FIN을 보낸 것과 같은 역할이다.
echo_server은 5개의 클라이언트까지 연결할 수 있고, 5번 반복해주었다.
최종 결과
↓ 클라이언트 ↓
↓ 서버 ↓
↓ 잘 연결 되었는지 확인 ↓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컴퓨터 네트워크 실습] cygwin을 이용해 서버 다루기),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bora_u/컴퓨터-네트워크-실습-cygwin을-이용해-서버-다루기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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