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디자인 모드 의 조합 모드(Composite)
역할.
대상 을 트 리 구조 로 조합 하여'부분-전체'의 차원 구 조 를 나타 내 고 사용자 가 단일 대상 과 조합 대상 에 대한 사용 이 일치 하도록 한다.
클래스 보기
이루어지다
#include <iostream>
#include <list>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enu
{
public:
menu(string in) : name(in){}
~menu(){}
virtual void Add(menu*) = 0;
virtual void Remove(menu*) = 0;
virtual void showname() = 0;
protected:
string name;
};
class Leafmenu : public menu
{
public:
Leafmenu(string in) : menu(in){}
~Leafmenu(){}
void showname()
{
cout<< "Leaf : " << name << endl;
}
virtual void Add(menu*){}
virtual void Remove(menu*){}
};
class Compositemenu : public menu
{
public:
Compositemenu(string in) : menu(in){}
void showname()
{
cout<< "Composit : "<< name << endl;
list<menu*>::iterator iter = m_child.begin();
while (iter != m_child.end())
{
(*iter)->showname();
iter++;
}
}
virtual void Add(menu*m){ m_child.push_back(m); }
virtual void Remove(menu*m){ m_child.remove(m); }
private:
list<menu*> m_child;
};
//
int main
{
Compositemenu mainmenu("Main");
/*** File ****/
Compositemenu *pFile = new Compositemenu("File");
Leafmenu *pNew = new Leafmenu("New");
Leafmenu *pOpen = new Leafmenu("Open");
Leafmenu *pClose = new Leafmenu("Close");
pFile->Add(pNew);
pFile->Add(pOpen);
pFile->Add(pClose);
mainmenu.Add(pFile);
/*** Edit ****/
Compositemenu *pEdit = new Compositemenu("Edit");
Leafmenu *pCopy = new Leafmenu("Copy");
Leafmenu *pPaste = new Leafmenu("Paste");
pEdit->Add(pCopy);
pEdit->Add(pPaste);
mainmenu.Add(pFile);
Leafmenu *pExit = new Leafmenu("Exit");
Leafmenu *pHelp = new Leafmenu("Help");
mainmenu.Add(pExit);
mainmenu.Add(pHelp);
mainmenu.showname();
delete pNew;
delete pOpen;
delete pClose;
delete pFile;
delete pCopy;
delete pPaste;
delete pEdit;
delete pExit;
delete pHelp;
}
잎 이 노드 에 대한 조작 방법,예 를 들 어 상기 예 에서 add,remove,get 등 은 필요 하지 않 습 니 다.기본 클래스 가 밝 힌 것 은 순 허 함수 이기 때문에 반드시 실현 해 야 합 니 다.그러나 호출 할 때 아무런 의미 가 없 기 때문에 사용 하 는 위험 을 가 져 왔 습 니 다.안전 한 방법 은 이런 조작 을 기본 클래스 에서 제거 하고 coposite 류 에 추가 하 는 것 입 니 다.이렇게 하면 컴 파일 할 때 호출 문 제 를 검사 할 수 있 지만 이렇게 하면 인터페이스의 일치 성 을 방해 하고 이해득실 을 따 지 는 선택 은 자신 이 필요 에 따라 해 야 한다.응용 장면
파일 구조,메뉴,조직 구조 등 자주 사용 되 는 트 리 구조 작업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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