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코드] 6장 객체와 자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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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터 세터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는 이유는 남들이 변수에 의존하지 않게 만들고 싶어서다.
하지만 게터와 세터를 public하게 공개해 변수를 외부에 노출하는 것이 당연한데 왜 그럴까?
- 나도 게터 세터를 무지성으로 써왔고 세터는 그나마 필요한 곳만 써왔다. 하지만 변수를 수정하고 해당 변수를 get하여 외부에서 써야하니 당연히 public으로 선언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다.
자료 추상화
public class Point{
public double x;
public double y;
}
public class Point{
public double x;
public double y;
}
위 클래스는 구현을 외부로 노출했다. 직교 좌표계를 사용하며 개별적으로 좌표값을 설정해야 한다.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더라도 게터세터를 이용하면 구현을 노출한다. 변수사이에 함수라는 계층을 포함하여도 구현이 감춰지진 않는다.
public interface Point{
double getX();
double getY();
void setCartesian(double x, double y);
double getR();
double getTheta();
void setPolar(double r, double theta);
}
위 인터페이스는 직교 좌표계인지 극좌표계인지 알 수 없다. 메서드가 접근 정책을 강제하고 좌표를 읽을 때는 개별적으로 읽어야 하며 설정할 때는 두 값을 한번에 설정해야 한다.
- "그저 (형식 논리에 치우쳐) 게터세터로 변수를 다룬다고 클래스가 되지는 않는다."
추상인터페이스(추상화)를 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public interface Vehicle{
double getFuelTankCapacityInGallons();
double getGallonsOfGasoline();
}
위 코드는 자동차 연료상태를 구체적인 숫자 값으로 알려준다. 또한, 두 메소드가 변수값을 읽어 반환하는 게터 메소드인게 거의 확실하다.
하지만 아래의 코드는 자동차의 연료상태를 백분율로 알려주기 때문에 추상적이다. 또한, 정보가 어디서 오는지 전혀 알 수 없다.
public interface Vehicle{
double getPercentFuelRemaining();
}
- "아무 생각 없이 게터/세터를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
자료/객체 비대칭
객체는 추상화에 자료를 숨겨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
public class Square{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side;
}
public class Rectangle{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height;
public double width;
}
public class Geometry{
public final double PI = 3.141592;
public double area(Object shape) throws NoSuchShapeException{
if (shape instanceof Square){
Square s = (Square)shape;
return s.side * s.side;
}else if (shape instanceof Rectangle){
Rectangle r = (Rectangle)shape;
return r.height * r.width;
}
throw new NoSuchShapeException();
}
}
위 코드는 class를 사용하지만 객체지향적인 코드는 아니고 절차지향적인 코드이다. class를 쓰는데 왜 절차지향적인 코드를 짜는거지라 생각하며 좋지않은 코드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전혀다른 관점을 제시해주었다. Geometry클래스에 둘레길이를 구하는 perimeter()함수를 추가하고 싶다면 딱 함수만 추가하면 된다. 하지만 새로운 도형을 추가할때는 Geometry클래스에 모든 함수를 수정해야한다. 아래의 객체지향코드는 정반대이다. perimeter()함수를 추가해야 한다면 모든 도형클래스를 수정해야 한다. 하지만 새 도형을 추가할때는 기존에 있는 함수를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public class Square implements Shape{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side;
public double area(){
return side*side;
}
}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height;
private double width;
public double area(){
return height * width;
}
}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 절차지향적인 코드는 함수 추가에 용이하지만 자료구조들을 추가하는 것이 힘들다.
- 객체지향적인 코드는 새로운 객체를 추가하는게 용이하지만 함수추가가 어렵다.
- "때로는 단순한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이 있다."
디미터 법칙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
클래스 C의 메서드 f는 다음과 같은 객체의 메서드만 호출해야 한다.
- 클래스 C
- f가 생성한 객체
- f인수로 넘어온 객체
- C 인스턴스 변수에 저장된 객체
기차 충돌
final String outputDir = c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lutePath();
위와 같은 코드는 여러 객차가 한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기 때문에 조잡하다 여겨지는 방식이므로 피하는 편이 좋다.
Options opts = ctxt.getOptions()
File scratchDir = opts.getScratchDir();
final String outputDir = scratchDir.getAbsolutePath();
- ctxt객체는 Option을 포함하고 opts는 ScratchDir을 포함하고 ScratchDir은 AbsolutePath를 포함한다는 사실을 getter메소드를 통해 알 수 있다. 함수 하나가 아는 지식이 많다.
이 부분은 이해가 잘 가지 않아 망나니 개발자님 글을 참고하였고 그나마 이해가 갔다.
@Getter
public class User {
private String email;
private String name;
private Address address;
}
@Getter
public class Address {
private String region;
private String details;
}
위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아래 서비스 함수를 사용한다면 디미터의 법칙을 위반하고 있는 코드다. 객체에게 메세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객체의 자료를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서비스 머세드를 보면 user가 Address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Address는 Region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추상화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수정하면 아래와 같다.
@Service
public class NotificationService {
public void sendMessageForSeoulUser(final User user) {
if("서울".equals(user.getAddress().getRegion())) {
sendNotification(user);
}
}
}
아래의 코드는 우선 Getter메소드가 사라졌다.SeoulUser인지 확인해야 하는 메소드를 추가하였고 Address에는 SeoulRegion인지 확인하는 메소드를 추가하였다. 서비스에서는 isSeoulUser()메소드만 호출하면 되기 때문에 객체내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없다.
public class Address {
private String region;
private String details;
public boolean isSeoulRegion() {
return "서울".equals(region);
}
}
public class User {
private String email;
private String name;
private Address address;
public boolean isSeoulUser() {
return address.isSeoulRegion();
}
}
잡종 구조
절반은 객체이고 절반은 자료 구조인 상태를 잡종구조라 한다. 잡종구조는
새로운 함수 새로운 자료구조도 추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잡종구조는 피해야 한다.
자료전달 객체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이다.
이런 자료구조체를 때때로 자료 전달 객체(DTO)라고 한다.
좀 더 일반적인 형태는 bean구조이다. bean은 비공개 변수를 공개 게터/세터로 조작한다.
- "일종의 사이비 캡슐화로 일부 **순수주의자나 만족시킬 뿐 별다른 이익을 제공하지 않는다....?"
활성 레코드
활성 레코드는 DTO의 특수한 형태이다. save나 find같은 탐색 함수도 제공한다. 활성 레코드에 비즈니스 로직 메소드를 추가해 객체로 취급하는 개발자가 흔한데 잡종구조다.
해답은 활성 레코드는 자료구조이고 객체는 따로 생성한다.
결론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 객체는 새 객체타입을 추가하기는 쉽지만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 자료구조는 자료를 노출한다.
- 자료구조에 동작을 추가하기는 쉽지만 함수에 자료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
- 편견없이 현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야함!!
참고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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