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in Golang
이 글은 Tucker님의 고언어 강의 Go 언어가 온당을 듣고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채널 (Channel)
채널은 고루틴간의 메세지큐
= Thread-safe queue =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Lock없이 쓸 수 있다!
채널 생성
var messages chan string = make(chan string)
채널에 데이터 넣기
messages <- "This is a message"
//채널 데이터 <- 넣을 데이터
채널에서 데이터 빼기
var msg string = <- messages
// 데이터 담을 변수 <- 채널 인스턴스
채널의 크기
채널의 기본 크기는 0 이다.
크기가 0이라는것은? 받은 데이터를 보관 할 공간이 없다는 뜻!
var ch chan int = make(chan int, 3)
// make()의 두번째 인자로 채널의 크기를 명시해주지 않으면 크기가 0인 채널
func main() {
ch := make(chan int)
go square()
ch <- 9
fmt.Println("Never print")
}
func square() {
for {
time.Sleep(2 * time.Second)
fmt.Println("Sleep")
}
}
var ch chan int = make(chan int, 3)
// make()의 두번째 인자로 채널의 크기를 명시해주지 않으면 크기가 0인 채널
func main() {
ch := make(chan int, 2)
go square()
ch <- 9
// 빈자리가 있으면 ch에 9를 넣고 바로 밑으로 더 내려감
fmt.Println("Never print")
}
func square() {
for {
time.Sleep(2 * time.Second)
fmt.Println("Sleep")
}
}
채널에서 데이터 대기
// ch에 데이터가 들어올 때 까지 계속 대기
// 데이터가 들어오면 for문 실행하고 다시 대기
for n := range ch {
...
}
close()
채널을 닫을 때는 close()
를 사용하여 닫아줄 수 있다.
close()
로 채널을 닫아주면 for문이 더이상 돌지 않는다.
채널을 제때 닫아주지 않아 무한 대기를 하게되면 이를 좀비 고루틴
또는 고루틴 릭
이라고 한다. => 시스템 부하를 유발해 프로그램 성능을 떨어트린다.
select문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기다릴 때 사용. (for문은 1개의 채널만 대기한다고 볼 수 있겠다.)
select {
case n := <-ch1:
...
case n2 := <- ch2:
...
case ...
}
select{}
는 기다리는 채널중에 하나의 값만 들어와도 액션을 취하고 select
를 탈출하기 때문에 for
문 안에 넣어서 주로 사용한다.
한번에 여러개의 채널에서 select로 데이터를 보내면 select는 랜덤하게 하나만 실행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sync"
"time"
)
func main() {
var wg sync.WaitGroup
ch := make(chan int)
fmt.Println("Start")
wg.Add(1)
go square(&wg, ch)
for i := 0; i < 10; i++ {
ch <- i * 2
}
wg.Wait()
fmt.Println("Finish")
}
func square(wg *sync.WaitGroup, ch chan int) {
tick := time.Tick(time.Second)
terminate := time.After(20 * time.Second)
for {
select {
case <-terminate:
fmt.Println("Terminated@")
wg.Done()
return
case n := <-ch:
fmt.Println("Square:", n*n)
time.Sleep(time.Second)
case <-tick:
fmt.Println("tick!")
}
}
}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Channel in Golang),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j1mmyson/Channel-in-Golang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