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의 Qt5 더 블 버퍼 메커니즘 사례 튜 토리 얼
5076 단어 C++Qt5더 블 버퍼 메커니즘
더 블 버퍼 시스템 이란 컨트롤 을 그 릴 때 먼저 그 릴 내용 을 그림 에 그 린 다음 컨트롤 에 그림 을 한꺼번에 그 리 는 것 을 말한다.
초기 QT 버 전에 서 컨트롤 에 직접 그리 기 작업 을 하면 컨트롤 을 다시 그 릴 때 반 짝 이 는 현상 이 발생 하고 컨트롤 을 다시 그 릴 때 반 짝 이 는 현상 이 빈번 할 때 반 짝 임 이 특히 뚜렷 합 니 다.
더 블 버퍼 메커니즘 은 이러한 반 짝 임 현상 을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다.Qt 5 버 전 이후 QWidget 컨트롤 은 반 짝 이 는 문 제 를 자동 으로 처리 할 수 있 습 니 다.
따라서 컨트롤 에 직접 그림 을 그 릴 때 반 짝 이 는 문 제 를 신경 쓰 지 않 아 도 되 지만 더 블 버퍼 체 제 는 많은 경우 에 도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필요 한 내용 이 복잡 하고 자주 새로 고침 이 필요 하거나 전체 컨트롤 의 일부분 만 새로 고침 할 때마다 더 블 버퍼 체 제 를 사용 해 야 합 니 다.
2.실례
소개
간단 한 그래 픽 도 구 를 실현 하고 선형,선 너비,색상 등 기본 요 소 를 선택 할 수 있 습 니 다.
효과 도
2.2 부분 핵심 코드 설명
구조 함수
DrawWidget::DrawWidget(QWidget *parent) :
QWidget(parent)
{
setAutoFillBackground(true); //
setPalette(QPalette(Qt::red));
pix =new QPixmap(size()); // QPixmap
pix->fill(Qt::white); //
setMinimumSize(600,400); //
}
autoFillBackground이 속성 은 작은 위 젯 배경 을 자동 으로 채 울 지 여부 입 니 다.
이 속성 을 사용 하면 Qt 가 paint 이 벤트 를 호출 하기 전에 작은 위 젯 의 배경 을 채 웁 니 다.사용 하 는 색상 은 작은 위 젯 팔레트 의 QPalette::Window 색상 캐릭터 가 정의 합 니 다.
또한 Windows 는 WA 가 설정 되 어 있 지 않 은 한 QPalette::Window 를 항상 채 웁 니 다.OpaquePaintEvent 또는 WANoSystem Background 속성 입 니 다.
작은 위 젯 의 부모 구성 요소 가 정적 배경 변화 가 있 으 면 이 속성 을 닫 을 수 없습니다(즉,false 로 설정 합 니 다).
void DrawWidget::mousePressEvent(QMouseEvent *e)
{
startPos = e->pos();
}
이벤트 mousePress Event()를 마우스 로 다시 정의 하고 마우스 버튼 을 눌 렀 을 때 현재 마우스 위치 값 startPos 를 기록 합 니 다.마우스 이동 이벤트 mouseMoveEvent()를 다시 정의 합 니 다.마우스 이동 이 벤트 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버튼 이 눌 리 는 동시에 마 우 스 를 드래그 할 때 실 행 됩 니 다.
QWidget 의 mouseTracking 속성 은 창 이 마 우 스 를 추적 할 지 여 부 를 표시 합 니 다.기본 값 은 false(추적 하지 않 음)입 니 다.즉,마우스 버튼 이 하나 이상 눌 린 상태 에서 마 우 스 를 움 직 여야 mouseMoveEvent()이벤트 가 발생 합 니 다.setMouse Tracking(bool enable)방법 으로 이 속성 값 을 설정 할 수 있 습 니 다.추적 으로 설정 하면 마우스 버튼 이 눌 렸 든 안 눌 렸 든 마우스 가 움 직 이면 mouse MoveEvent()이벤트 가 발생 합 니 다.이 이벤트 처리 함수 에서 QPixmap 대상 에 그림 을 그 리 는 작업 을 완료 합 니 다.구체 적 인 코드 는 다음 과 같다.
void DrawWidget::mouseMoveEvent(QMouseEvent *e)
{
QPainter *painter = new QPainter;
QPen pen;
pen.setStyle((Qt::PenStyle)style);
pen.setWidth(weight);
pen.setColor(color);
painter->begin(pix);
painter->setPen(pen);
painter->drawLine(startPos,e->pos());
painter->end();
startPos =e->pos();
update();
}
set 세 개 면 말 안 할 게 요.다 들 알 아 요.begin 해 주세요.bool QPainter::begin(QPaintDevice **device*)
그림 그리 기 장 치 를 시작 합 니 다.true 로 되 돌아 오 면;그렇지 않 으 면 false 로 돌아 갑 니 다.여 기 는 Pixmap 에서 그림 을 그립 니 다.
다음은 펜 을 설정 하고 drawLine 함 수 를 보 겠 습 니 다.
void QPainter::drawLine(const QPoint &p1, const QPoint &p2)
이것 은 과부하 함수 다.p1 부터 p2 까지 선 을 긋다.
그리고 현재 위 치 를 설정 합 니 다.e->pos()
이 함수 봐.
void DrawWidget::paintEvent(QPaintEvent *)
{
QPainter painter(this);
painter.drawPixmap(QPoint(0,0),*pix);
}
여 기 는 더 블 버퍼 를 실현 하 는 곳 입 니 다.이전 함수 에서 우 리 는 직접 면 판 에 그림 을 그 리 는 것 이 아니 라 Pixmap 에 그림 을 그 렸 습 니 다.여기 서 drawPixmap()함 수 를 호출 하여 그래 픽 을 수신 하 는 QPixmap 대상 을 그리 기 영역 창 컨트롤 에 그 려 서 더 블 버퍼 메커니즘 을 실현 합 니 다.
void DrawWidget::resizeEvent(QResizeEvent *event)
{
if(height()>pix->height()||width()>pix->width())
{
QPixmap *newPix = new QPixmap(size());
newPix->fill(Qt::white);
QPainter p(newPix);
p.drawPixmap(QPoint(0,0),*pix);
pix = newPix;
}
QWidget::resizeEvent(event);
}
그리 기 영역 크기 함수 resizeEvent()를 조정 합 니 다.창의 크기 가 바 뀌 었 을 때 효 과 는 그리 기 영역 크기 가 바 뀐 것 처럼 보이 지만 실제 그 릴 수 있 는 영역 은 변 하지 않 았 습 니 다.그림 의 크기 가 바 뀌 지 않 았 기 때문에 원래 그리 기 영역 창의 크기 이기 때문에 창 크기 가 바 뀔 때 그 릴 QPixmap 대상 의 크기 를 제때에 조정 해 야 합 니 다.마지막 QWidget::resizeEvent(event);나머지 일 을 완성 하기 위해 서다.
다음은 clear 함수 구현,
clear()함 수 는 픽 스 대신 새 롭 고 깨끗 한 QPixmap 대상 을 호출 하고 update()함 수 를 호출 하여 다시 그리 면 됩 니 다.
void DrawWidget::clear()
{
QPixmap *clearPix =new QPixmap(size());
clearPix->fill(Qt::white);
pix = clearPix;
update();
}
우리 가 무시 하 는 fill()함 수 를 보 세 요.void QPixmap::fill(const QColor &color = Qt::white)
픽 셀 그림 을 주어진 색상 으로 채 웁 니 다.pixmap 가 그 려 졌 을 때 이 함수 의 효 과 는 정의 되 지 않 았 습 니 다.
지난 번 에 말씀 드 렸 던 update()
작은 위 젯 을 업데이트 하거나 숨 기지 않 는 한 작은 위 젯 을 업데이트 합 니 다.
이 함 수 는 즉시 다시 그리 지 않 습 니 다.반면,Qt 가 메 인 이벤트 로 돌아 갈 때 페인트 이 벤트 를 처리 합 니 다.repaint()를 호출 하 는 것 보다 Qt 를 최적화 시 켜 빠 른 속도 와 적은 반 짝 임 을 얻 을 수 있 습 니 다.
C++의 Qt5 더 블 버퍼 링 메커니즘 사례 튜 토리 얼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C++의 Qt5 더 블 버퍼 링 메커니즘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찾 아 보 세 요.앞으로 많은 지원 을 바 랍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파일 폴더 구분 (포함 경로 설정)Visual Studio에서 c, cpp, h, hpp 파일을 폴더로 나누고 싶었습니까?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파일이 만들어지는 장소는 프로젝트 파일 등과 같은 장소에 있기 때문에 파일...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